소방공무원 보건·안전·복지·복무 정책 토론회 열려
상태바
소방공무원 보건·안전·복지·복무 정책 토론회 열려
  • 법률저널
  • 승인 2023.01.1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적 업무추진 및 발전방안 모색 위해 민·관 협업
‘온라인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위한 협의 추진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소방공무원의 안전, 복지 등의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소방청(청장 대리 남화영)은 “지난 12일 충북 C&V센터에서 국립소방연구원, 대한소방공제회와 공동으로 올해 소방공무원 보건 안전·복지 정책 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 연찬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연찬 토론회는 제2차 소방공무원 보건 안전 및 복지 기본계획(2021~2025년)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새롭게 추진되거나 달라지는 소방공무원 보건·안전·복지·복무 분야별 주제 31건에 대해 상호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한 자리다.

주요 안건은 △온라인 비대면 진료 시범운영 △현장 대원 안전사고 저감 종합대책 △재해보상·보훈 업무 통합 운영 내실화 △현장 소방공무원 근무 여건 및 복무 관리에 대한 상담제도 개선 등이다.

사진: 소방청
사진: 소방청

또 △소방공무원 특수건강진단 개선 연구 △소방공무원 건강, 유해인자 위험도 분석 연구 △대한소방공제회 회원 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 확대 등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오는 7월까지 전국 10개 관서 소방공무원의 정신과 진료를 서울대병원에서 비대면으로 진료해주고 있는 ‘온라인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관해 다른 지역까지 확대해 소방공무원의 의료환경 격차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보건복지부와 조속히 시범사업 승인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부상 위험 유형별 안전 실무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특별 점검’을 반영한 안전사고 예방·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무원 재해보상법 개정에 대해서는 소방공무원 재해보상, 국가유공자 업무를 소방청에서 통합·운영해 공무 관련성 입증자료 확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홍영근 소방청 기획조정관은 “이번 토론회는 소방·재난 대응 총괄연구기관인 국립소방연구원, 소방공무원의 후생 복지를 담당하는 대한소방공제회와 함께 소방 정책 연구 방향을 논의할 수 있었던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전했다.

이어 “토론회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소방공무원의 보건 안전 및 복지 정책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