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7급 외무영사 선택과목 2024년부터 폐지
상태바
국가직 7급 외무영사 선택과목 2024년부터 폐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8.26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과목 3과목…외국어선택과목 검정시험 대체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앞으로 국가직 7급상당 외무영사직 공채 외국어 선택과목이 2024년부터 외국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이 같은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대통령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7급 공채 2차시험에서 외무영사직은 독어, 불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어, 스페인어 중 1개를 선택해야 한다. 선택과목도 필수과목과 배점이 100점으로 같아 선택과목 간의 난이도 차이에 따라 형평성 문제가 있었다. 선택과목 표준점수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소수의 선택과목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점이 있어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어 선택과목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과 같게 공신력 있는 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현재 외국어 능력검정시험은 SNULT(서울대 언어교육원에서 출제하는 외국어 능력시험), FLEX(한국외대 플렉스센터에서 출제하는 국가공인어학검정시험) 등이 있다.

이번 외국어 선택과목 개편안은 재외공관에서 영사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외무영사 외무공무원에게 실용적인 제2외국어 능력이 필요한 만큼, 듣기 등 종합적인 언어능력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기 조처다.

또한, 이번 개편으로 선택과목 간 난이도 차이 등으로 인한 형평성과 시험의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고, 공무원시험의 민간 호환성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외국어 능력검정시험 기준점수 및 등급은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과 같다. 가령 독어의 경우 스널트(SNULT) 60점, 플렉스(FLEX) 750점, 독일어능력시험(Test DAF) 수준 3, 괴테어학검정시험(Goethe Zertifikat) GZ B2 등이다.

이번 개정안이 입법예고를 거쳐 확정되면 2024년부터 국가직 7급 공채 외무영사직 제2차 필기과목은 헌법, 국제정치학, 국제법으로 치르며 외국어 선택과목은 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

또한, 이번 개편안에는 현재 기초생활 수급자와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에게만 면제되던 공무원시험 응시수수료를 ‘차상위계층’도 면제받도록 했다. 응시수수료에 대한 부담 없이 차상위계층에 대한 응시 기회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다. 현재 응시수수료는 5급 이상 1만 원, 6‧7급 7천 원, 8‧9급 5천 원이다.

한편, 제2회 ‘합격예측 2차 전국모의고사’는 오는 28일 온오프 동시에 시행하며, 현장 시험장은 가락고등학교로 결정됐다.

시험시간은 본시험과 같다. 오전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100분간 4과목을 치른다. 응시자 입실은 오전 9시부터 가능하며 9시 55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방역 절차 등을 고려하는 시험 시각에 늦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후는 시험실에 입실할 수 없으며 시험본부에서 응시할 수 있다.

온라인 응시자는 직접 모니터에서 문제를 풀고, 답안을 입력하거나 사전에 배송된 문제로 풀 수 있다. 다만, 문제지로 풀 경우에도 답안은 온라인에 입력해야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문제를 내려받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온라인 응시자에게 문제지 배송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일괄 배송하므로 목요일 오후 4시 이후 결제자는 시험지 배송이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온라인 응시자는 결제를 서둘러 응시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목요일 4시 이후 결제자는 모니터에서 직접 문제를 풀어야 하며, 시험 종료 이후 첫 번째 월요일에 문제지가 발송된다.

문제지 배송은 법률저널 홈페이지 모의고사 신청란에서 신청하거나 네이버 카페 ‘PSAT 정석’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지난 21일 시행한 제1회 ‘합격예측 2차 전국모의고사’는 시중의 서점을 통해 23일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미처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들은 문제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봉투모의고사에는 문제지, 해설지 그리고 OMR답안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