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9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9회
  • 김태형
  • 승인 2021.06.2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노량진 일타에듀, 똘복이영어교실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8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L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9회 칼럼에서는 ma~의 느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로 시작하는 단어는 크게 두 가지의 느낌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말 그대로 make 하고 mangle(난도질하다)의 느낌과 mass 덩어리처럼 거대한 느낌으로 시

작합니다. 남녀 간에 부부가 되어 결혼을 하는 느낌도 하나의 조직을 만드는 느낌이므로 marital 결혼의, 부부의(pertaining to marriage) 그리고 인위적으로 조작의 느낌이 있어서 machination(나쁜 일의) 음모, 책모(conspiracy, collusion)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위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원래의 것을 자르고 부수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mar 손상하다(injure), maraud 약탈하다(depredate, despoil, pillage)라는 단어가 있으며 mangle(난도질하다)와 fraud (사기, 사기꾼)이 합성되어서 maraud라는 단어의 의미는 약탈하다 는 느낌이 됨을 알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을 쇠약하게 만들어 주는 느낌이기 때문에 macerate=waste away, emaciate 쇠약하게 하다, 쇠약해지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힘을 막 써서(macerate 쇠약해지다) emaciate(이 멘이 쇠약해졌다) 쇠약해졌다는 느낌으로 알 수 있고, mangle이 난도질하다는 느낌이므로 maim은 불구가 되게 하다(cripple), mutilate 절단하다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makeshift 일시적인, 임시변통의(temporary), masticate(음식 등을) 씹다(chew), matrimony 결혼, 결혼상태, maneuver 책략(intrigue), 교묘한 조치, 게다가 mass는 덩어리란 의미이고 massive는 거대한 이란 뜻인데, 그래서 magnanimous 관대한(generous)이란 의미는 영혼이 거대하다는 느낌이 되고 magnate 거물tycoon), magnify 확대하다(aggrandize), magniloquent 과장된, 허풍떠는(grandiloquent, bombastic)이란 의미가 됩니다.

다음 주에는 mal~이 부정의 느낌으로 쓰이는 경우와 manu~가 손으로 만지는 느낌으로 쓰인 경우 mar~가 margin과 같이 주변의 느낌으로 쓰이는 경우와 war 전쟁의 느낌으로 쓰이는 경우 mon~이 훈계의 느낌에 대한 의미로 그래서 점점 변화(meta)의 느낌으로도 파생되는 느낌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롭게 출발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