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2)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2)
  • 심정식
  • 승인 2020.11.1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해양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합격생의 공통분모인 성실함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각 과목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고 2020년 3차 해양경찰시험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20년 1차 중부지방해양경찰청 공채시험에 최종합격한 이재성 입니다.

저는 2015년부터 경찰준비를 했습니다. 하지만 항상 많은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늦잠을 자고 음주를 일삼았습니다. 그래서 썩은 정신을 뜯어고치기 위해 신림 고시촌을 가기로 마음먹고 인터넷에서 경독사스파르타를 알게 되어 2019년 여름 짐을 써서 올라왔습니다. 원장님과 마주친 순간 목소리와 분위기가 저의 모든 나태함을 없애주셨고 늦잠자면 원장님의 모닝콜, 결석하면 면담을 해주시면서 멘탈을 잘 잡아주셨습니다. 또 매일아침 반복되는

단어시험과 문제풀이 그리고 오답노트 검사로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니 시험장에 오답노트 하나만 가지고 갈 정도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성적은 그렇게 높은 점수가 아니기 때문에 공부방법에 중점을 두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국사(90) 전한길, 경독사오답노트

과목중 가장 잘 나온 과목이기도하고 좋아했던 과목입니다. 한국사는 흥미를 붙이고 흐름을 파악해서 한편의 사극 또는 영화 감상하듯이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뼈대를 잡으면 70점은 항상 나옵니다. 그다음 심화학습으로 살을 붙이고 꼼꼼히 공부하면 과목 중 가장 효자효녀 과목이 되리라 장담합니다.

▣ 영어(60) 이동기, 경독사오답노트

영어는 최악의 과목입니다. 영어 때문에 과락만 5번 났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사격도 총알이 있어야하는데 총알을 장전하듯이 단어도 머리에 많은 양을 장전해야합니다. 아침에 학원 단어테스트를 시작으로 하프모의고사와 저녁에는 이동기3000 단어를 달달 외우고 자기 전에 오답노트 단어를 봤습니다. 문법보다는 독해와 단어에 주력해서 학습했습니다.

▣ 형법(60) 김원욱, 경독사오답노트

해양경찰은 모든 과목에 갯수문제가 정말 많기 때문에 하나를 알더라도 정확히 알아야합니다. 형법은 기본수업 이후 판례와 문제풀이 위주로 나만의 키워드를 잡고 공부를 했고 법과목부터는 정말 학원 오답노트가 많이 도와줬습니다. 판례는 아는 건 맨날 맞고 모르는 건 맨날 틀리기 때문에 아는 건 버리고 모르는 것만 오답노트에 적어서 외웠습니다.

▣ 형소법(75) 신광은, 경독사오답노트

형소법도 형법과 마찬가지로 기본수업으로 뼈대를 잡고 문풀위주로 공부하고 오답노트하고 무한반복을 했습니다. 법은 어차피 한글이기 때문에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각자만의 방식으로 외워서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해양경찰학개론(45) 포세이돈

해양경찰학은 일반경찰학과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대부분 생소한 것들이 많아서 문제풀이보다는 강의를 듣고 외우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해양경찰학개론은 과락을 넘기면 합격한다는 말이 있듯이 60점 정도 맞으면 고득점입니다. 어느 정도 준비해서 저보다 좋은 점수 맞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으로 해양경찰의 시험난이도는 공통과목은 일반경찰보다 조금 쉬웠지만 법과목은 갯수문제가 정말 많아서 어려웠습니다. 무엇보다 오답노트가 작성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무조건 적어놓고 외우세요. 이건 필수입니다.

▣ 체력(24)

해양경찰은 일반경찰과 윗몸과 팔굽, 100미터가 겹치고 악력과 1000미터가 없는 대신 50미터 수영이 있습니다. 운동은 공부가 끝나고 SN GYM을 다녔습니다.

팔굽(8) : 체육관 프로그램에 맞춰서 계속했습니다. 해경체력은 푸쉬업바 센서로 측정하기 때문에 일반경찰보다 수월했습니다.

윗몸(10) : 윗몸은 무한반복입니다. 체대입시를 했기 때문에 따로 운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100미터(6) : 해경은 스파이크 착용이 금지입니다. 무조건 다이어트를 하고 100미터를 자주 완주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수영(pass) : 배점이 없고 50미터를 땅에 발 닿지 않고 130초 이내에만 들어오면 되기 때문에 부담가지지 마시고 냉탕에서 연습하셔도 됩니다. (잠형, 줄잡기,땅에 발닿기) 이외에 모든 수영이 허용됩니다. 잠형도 일정거리까지는 허용됩니다. 개헤엄도 가능.

경찰시험의 최종합격은 체력에서 모든 것이 끝나기 때문에 일주일에 3~4번 꾸준히 운동하고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정말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겠지만 그러지 마세요. 저도 5년동안 제자신이 너무 초라하고 취업이 안 되어서 부사관으로 다시 입대할까 고민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경독사 원장님과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고 저의 멘탈을 잡아주셨습니다. 엄하실 땐 엄하시지만 항상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신 원장님 덕분에 합격의 영광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나태하거나 게으른 분들은 꼭 경독사에서 마음을 잡고 주어진 플랜대로 공부해서 합격의 영광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