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23 18:28 (금)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23)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23)
  • 심정식
  • 승인 2019.07.09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9년 제1차 해양경찰청 소속 경찰공무원 채용 합격자 발표가 6월18일에 있었습니다. 합격과 동시에 그 다음주 6월29일 여수에 있는 해양경찰교육원에서 39주 동안 신임경찰교육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육경과 해경을 비교합니다. 육경에 비해 해경에 대해서는 정보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19년 1차 경독사 출신 해경 합격생들의 해양경찰합격 스토리를 이번 주부터 게재해 드리려고 합니다. 해양경찰청은 5개(중부, 서해, 남해, 동해, 제주)의 지방청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육경에서 해경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일반분야를 기준으로 경찰학 과목인 해양경찰학을 변경해서 해경을 응시하는 수험생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19년 1차 동해해양경찰청 여경 배소현 합격생의 해양경찰 면접후기입니다. 해양 경찰을 준비 하시는 모든 경시생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9년 1차 동해지방해양경찰청 공채 배소현

면접은 A~F조까지 편성되고, 한 조가 시간대별 4타임으로 나누어집니다. 같은 조의 앞 타임 사람들과 면접질문이 거의 유사했습니다.

ex) A조 오후 1시 면접이면 A조 오전 10시랑 질문이 유사했습니다. 따라서 앞 타임 사람들에게 질문을 공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 2 면접>

면접자 2명과 면접관 2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식사는 하셨어요?

-면접 당일이라 너무 긴장이 되어서 밥을 먹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늘 면접을 잘 보고 가벼운 마음으로 저녁식사를 하고 싶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행범이 무엇이죠? 본인이 경찰이라고 생각하고 현행범을 체포한 순간부터 구속하는 과정까지 쭉 이어서 말해보세요.

-현행범은 범죄를 실행하는 중이거나, 실행 직후인 자를 말합니다.

우선 현행성, 명백성, 필요성을 충족한다고 판단되면 미란다원칙을 고지하고 체포하겠습니다.

수사 후 구속이 필요하다면 48시간이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하겠습니다.

*해양경찰 함정과 항공기에 대해서 아는 대로 말해보세요.

-우선 함정은 총 331척으로 일반함정은 184척, 특수함정은 147척이 있습니다.

일반경비함정은 250톤 이상은 함, 250톤 미만은 정, 특수함정은 500톤 이상을 함, 500톤 미만을 정으로 나누어집니다. 특수함정의 종류에는 방제정, 잠수지원함, 공기부양정, 예인정이 있고 항공기는 비행기 6대, 헬리콥터 18대가 있습니다.

*그럼 비행기 종류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죄송합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면접이 끝난 후 바로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이죠?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 생명과학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는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오면 해양경찰에서도 유속이 빨라서 구조하기 힘든 곳에 로봇을 보내는 등 많은 곳에서 활용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해양경찰에서도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이를 전담할 전문가를 양성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만 물어봤는데?

-죄송합니다. 너무 긴장이 되어 오버를 했습니다.

*그동안 했던 질문 중에 보안할거 있으면 1분씩 해보세요.

-옆 수험생에게 질문하셨던 해양경찰임무와 해양주권수호에 대해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네, 해보세요.

-해양경찰임무에는 해양주권수호, 치안질서유지, 수색·구조, 해양오염방제, 해상교통관제가 있습니다. 해양주권수호에는 해양영토주권수호, 불법조업 외국선박 단속, 안보활동 및 임해 주요시설보호, 대테러 및 대량살상 무기확산 방지업무가 있습니다.

 

<1 : 1 면접>

*자신의 장단점을 말해보세요.

(꼬리 질문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존경하는 인물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직무에 적용해보세요.

-저는 백범 김구선생님을 존경합니다.

김구선생님은 공직자의 모범이시기 때문입니다.

오직 조국과 민족을 위한 삶을 사셨던 김구선생님의 뜨거운 애국심과 희생정신, 그리고 정의를 실천하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김구 선생님이 좋아하셨던 시구 중에 ‘오늘의 내 발자국이 뒷사람의 이정표가 된다’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제가 해양경찰이 된다면 이 시구를 항상 되뇌며 김구선생님처럼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청렴한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앞으로의 포부 있으면 말해보세요.

-앞으로의 포부를 제 이름 3행시로 해봐도 되겠습니까?

*블라인드 면접이라 성명을 공개하시면 안 됩니다.

-아, 항상 배우는 자세로 강점은 더 다지고 약점은 보강하여 해양경찰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기회를 주십시오.

 

<프로파일러>

*수험생활을 제외하고 어떠한 계획을 세우는 등 노력을 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싫어하는 사람과 일을 해 본 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자신의 공로를 남에게 양보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남들 모르게 누군가를 도와준 경험이 있나요?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