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가들 ‘남북 평화공존·통일’ 준비하다
상태바
법률가들 ‘남북 평화공존·통일’ 준비하다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8.09.1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대한변협, 「통일과 법률 아카데미」 제7기 개설

법률가들의 통일법제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통일과 법률 아카데미」가 올해도 계속된다.

법무부와 대한변호사협회는 지난 6일 오후 6시 대한변호사협회 회관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 김현 대한변협회장 및 아카데미 수강생 60여 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과 법률 아카데미 」 제7기 개강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총 10강으로 준비된 이번 과정에는 교수·법조인·남북경협 관계자 등이 남북경협 진행과정과 과제, 대내외 정세 및 북한실태, 통일법제 등에 관해 전문분야별로 강의를 진행하고 마지막에는 수강생들이 북한상황을 좀 더 생생히 알아볼 수 있도록 북한이탈주민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번 아카데미는 4.27. 판문점 선언을 비롯한 남·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의 화해·협력과 평화 정착 및 남북한 법체계의 이질성과 향후 진행될 남북교류협력의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법제도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 법무부와 대한변호사협회는 2018. 9. 6.(목) 대한변호사협회 회관 대강당에서 ‘제7기 통일과 법률 아카데미’를 개최(사진)했다. 오는 11월 20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 대한변협회관 대강당(14층)에서 2시간씩 진행된다. / 사진: 법무부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김기정 교수의 ‘동북아 국제정세와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11월 20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에 대한변협회관 대강당(14층)에서 2시간씩 진행한다.

6일 개강식에 참석한 박상기 법무부장관과 김현 대한변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 상황에 따라 시대변화에 맞는 법제 정비 작업 등 법률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법무부는 남북교류협력 과정의 분쟁해결 방안 마련 등 남북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법적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대한변협과 함께 통일법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남북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법제도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 법무부와 대한변협 주최로 2014년 1월 1기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5년째에 접어들었다. 현재까지 변호사, 사법연수생, 법학전문대학원생 등 313명이 수강했다는 설명이다.
 

▲ 일정표 / 법무부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