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1 17:52 (금)
경찰 1차시험 면접 진행 중, 알아둘 점은?
상태바
경찰 1차시험 면접 진행 중, 알아둘 점은?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8.06.01 17:2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 경력 있을 시 불이익 받을까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경찰 1차 면접이 지방청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울산, 대구, 부산, 제주, 충북청은 이미 면접을 마쳤고 1일 현재 경기남부, 전남, 경북, 강원, 충남, 인천, 서울, 경기북부, 경남, 전북, 광주 등 대부분 지방청이 면접을 진행 중이다.  

경찰 최종합격은 필기성적 50%, 체력성적 25%, 면접성적 25% 비율을 합산해 고득점 자 순으로 결정된다.

▲ 지난해 경찰 1차 면접을 마치고 귀가하는 응시자들 모습/법률저널 자료사진

필기성적 75%가 반영되는 소방직과 달리 경찰시험은 50%만 들어가고 체력, 면접성적 반영비율도 높기 때문에 필기 뿐 아니라 응시자들은 체력, 면접까지 최선을 다해 치러야만 한다. 특히 커트라인 근처 점수를 맞은 이들은 면접점수가 관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일단 면접 시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에 대해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또 범죄 경력이 있는 면접 응시자들의 경우 미리 결과를 예측하지 말고 끝까지 집중하라는 게 경찰 수험 전문가의 조언이다.

예전에는 면접 시 범죄 관련 두 개 자료가 적용됐다. 범죄경력자료와 수사경력자료가 그것이다. 범죄경력자료는 벌금 이상 전과가 기록된 것이고, 수사경력자료는 기소유예, 공소권 없음, 처벌되지 않거나 혐의가 없는 것들 등이다.

이전에는 이 두 개 자료가 면접시 참고됐으나 여러 문제점이 발생돼 지금은 완화됐다는 설명이다. 강간, 강제추행, 친고죄 등 범죄에서 공소권 없음이나 둘이 싸웠는데 혐의가 경미해서 기소유예를 받거나 하는 것에 대해 법에는 자격정지상의 전과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면접을 보니 불이익이 작용돼 인권위에서 권고가 들어온 것이다.

한 수험전문가는 “범죄경력자료는 참고해도 수사경력자료는 참고하지 말라는 인권위 권고가 들어왔다. 이에 수사경력자료는 면접관에 아예 들어가지 않는다. 공소권없음이나 기소유예 이런건 들어가지 않지만 벌금은 들어가기 때문에 면접관이 알고는 있다”고 전했다.

미성년 성범죄 등 사회적 비난가능성이 높은 것은 안되지만 사기, 공갈, 음주운전, 집시법 위반, 명예훼손 폭행 등으로 인한 벌금, 어렸을 적 실수할 수 있을 정도는 면접에서 크게 타격을 받진 않는다는 설명이다. 벌금 등 범죄 경력이 있어도 실제 합격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라는 말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시상 2019-10-04 12:29:10
강제추행 무혐의 공연음란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이런부분도 불이익이 될까요..?

DD 2018-12-28 15:31:40
약 10년전 중학생때 자전거 특수절도로 재판은 안받고
피해자와 합의후 교육받고 끝났는데
저도 기소유예일까요?
법정에 안가서 무슨죄명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경찰서에서 범죄조회해보니 기록은 없더라고요.

피고소 2018-07-13 23:56:36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에 고소당했는데..
경찰해야되는데상대방이 그걸 아니까 더 화해안해주려고 하는데..
이글보고 그래도 희망을좀 가져야겠네요..
무엇보다 고소취하를 이끄는게 가장 좋지만ㅠ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