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 ‘사법시험 부활’ 교육 혁신안 발표
상태바
자유한국당 혁신위, ‘사법시험 부활’ 교육 혁신안 발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11.27 12:12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 경쟁’ 장점 살리되 응시 횟수 제한으로 단점 개선
대입 정시 확대 및 교육감 직선제 폐지 필요성 등 지적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27일 사법시험을 부활시키는 내용의 교육 혁신안을 발표해 주목된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 격화에 따른 양극화로 개인의 노력보다 부모의 직업과 경제력에 따라 학력과 직업이 결정된다는 비관론적 분위기 속에서 ‘헬조선’이라는 부정적인 국가관을 반영하는 신조어가 탄생할 정도로 청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원인이 ‘불공정한 교육제도’에 기인한다는 것이 혁신위의 분석이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혁신위는 ‘계층 상승 희망사다리’로써의 ‘사법시험 부활’을 제안했다.

▲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7일 사법시험을 부활시키는 내용을 담은 '서민을 위한 공정사회 교육혁신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6월 현행법상 마지막 사법시험 2차시험이 치러진 연세대백양관 시험장에서 사법시험 존치를 요구하는 수험생들.

혁신위는 “노무현 정부 시절 사법시험의 대안으로 도입한 로스쿨은 선발요건부터 서민에게 많은 제약이 따른다. 사립대의 경우 연간 2,000만원이 넘는 비싼 학비는 물론이고 선발의 중요한 수단인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에서 주관적인 정성평가의 비중이 높아 공정성 및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로스쿨 제도는 고졸학력자와 서민의 법조계 진출을 막고 재력과 배경이 좋은 집 자녀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이른반 ‘금수저’를 위한 제도로 전락했다. 로스쿨을 졸업한 법조인들의 자질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서민의 대표적 희망사다리를 걷어차는 문재인 정권의 일방적 정책에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공정 경쟁’이라는 사법시험의 장점은 살리되 사법시험의 부작용 중 하나로 지적돼 온 고시낭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응시 횟수’ 제한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사법시험 부활과 함께 교육 공정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대학 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을 개선하고 수시를 축소함과 동시에 정시를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내놨다.

혁신위는 “수능을 통한 정시모집은 학생들이 부족한 학교성적을 만회하고 객관적인 시험으로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제도인 반면 수시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은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소지가 높아 객관성 확보가 어렵고 결과도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다. 때문에 학종은 학부형이나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불신을 부추기고 대학 입학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문제로까지 지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학종이 학생들의 경쟁 및 입시부담 완화라는 도입 취지와 달리 내신경쟁 격화와 고액 과외 등 사교육비 증가라는 역효과를 불러온 점도 문세시했다.

수능 절대평가 확대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명확히 했다. 학생의 노력과 실력을 가장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수능의 변별력을 약화시키고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수 있는 정성평가의 비중을 높여 또 다른 현대판 음서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 외에 혁신위는 사학의 자율성 강화 및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보장을 위한 자사고, 외국어고의 유지, 교육행정의 전문성 강화와 교육행정 이원화에 따른 비효율성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감 직선제를 폐지하고 광역자치단체장과의 러닝메이트제 또는 임명제를 도입하는 방안, 전교조 합법화 반대 및 교육의 중립성 확보 등의 의견도 제안했다.

혁신위는 “문재인 정권은 공정한 경쟁을 통해 계층상승의 통로가 돼 온 ‘희망의 사다리’ 사법시험을 폐지하고 정직한 노력과 실력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등 불공정하고 객관성 없는 교육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공정사회의 핵심은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는 교육정책이다. 자유한국당은 고정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인 정책과 입법으로 서민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응시횟수 제한할 생각 철회하라 2017-11-30 17:45:15
응시횟수 5회 제한하려고... 50% 합격률를 보장하는 변호사시험하고, 고작 3% 합격률에 그치는 사법시험을 똑같이 5회 제한하려고... 왜 국가가 응시횟수 제한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됨. 자기가 결정해서 그 결과에 대해 본인이 책임지면 되는 것이지 유독 사법시험만 그러는지 ...

희망 2017-11-28 23:56:49
환영합니다..올해안에 입법해주세요

하여간뒷북은 2017-11-28 13:49:57
이놈의 자한당은 항상 뒷북이야..ㅋㅋㅋ 뭐든 시기라는게 있는데 이제와서 사시부활이라니 진작에 사시를 존치시키는데 힘썼어야지...이제와서 쑈하네...!!

이은빛 2017-11-28 00:37:56
방통대로스쿨에 ""선발시험이라는 꼼수도입""으로 변시합격률 높이려고 하잖아.

꼼수꼼수 싫어싫어.

최상진 2017-11-28 00:35:52
사법시험 존치에 무슨 응시횟수 제한이 필요한가..

그냥 옛날 사법시험으로 회귀하면 끝.

그리고 정 진짜 마지노선은.. 선발시험같은 꼼수 없는 방통대로스쿨..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