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상표등록출원 대리’에 변리사업계 반발
상태바
‘법무법인 상표등록출원 대리’에 변리사업계 반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11.01 17:0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변리사회 “법무법인의 부실 대리, 국민에 피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최근 특허청이 법무법인의 상표등록출원 신청을 무효처분한 것에 대해 이를 취소하는 항소심 판결이 내려진 가운데 변호사업계의 상표등록출원 추진에 대한 변리사업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대한변리사회(회장 오규환)는 1일 법무법인의 상표등록출원 대리 시도를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변호사에게 ‘특혜’로 주어지는 변리사 자격증을 이용해 무리한 직역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

이번 성명의 배경이 된 것은 특허청의 법무법인 상표등록출원 무효처분을 둘러싼 소송이다. 특허청은 “변리사 자격이 있는 변호사라도 법무법인 명의로 상표 출원을 대리하면 변리사법에 따른 대리권이 없다”는 이유로 무효처분을 내렸다.
 

▲ 대한변리사회는 1일 성명을 통해 "변호사에게 '특혜'로 주어지는 변리사 자격증을 이용해 무리한 직역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며 법무법인의 상표등록출원 대리 시도를 규탄했다.

이에 대해 1심과 항소심 법원 모두 법무법인이 변리사 자격이 있는 소속 변호사를 통해 상표등록출원 의 대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특허청의 무효처분을 취소하는 판결을 내렸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변리사회는 “법무법인의 상표출원 대리 시도는 변호사 만능주의에 바탕을 둔 변호사의 오만과 독선이며 타 전문자격사에 대한 존중과 상생을 위한 협력 대신 갈등과 분쟁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소송의 원인이 된 해당 법무법인의 상표 출원의 부실함을 문제 삼았다. 변리사회는 “소송의 발단이 된 법무법인의 상표출원은 그 출원서 형식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으로 매우 부실했고, 법무법인은 법정대리인 자격이 없음에도 자신을 법정대리인으로 표시한 것도 모자라 이를 지적하는 특허청의 정당한 행ㅈ어처분에 대해 변호사의 권리 침해를 운운하며 안하무인의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이같은 출원을 대리한 법무법인 소속의 자동자격 변리사(변호사)는 문제의 상표출원을 한 후 곧바로 변리사 휴업을 함으로써 정작 특허청의 행정처분 당시에는 출원대리 행위를 할 수 없었던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변리사회는 “산업재산권은 4차 산업혁명시대 국가 산업발전의 원동력이자 핵심 요소로 부각되며 관련 전문성과 전문자격사로서의 사명감이 더욱 더 요구되는 분야임에도 변리사법에 규정된 대리인도 아닌 법무법인이 상표등록 관련 대리 업무를 한다면 우리나라 지식재산 시장 전체의 역량 저하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결국 법률소비자인 기업과 국민의 피해로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을 바탕으로 변리사회는 “법무법인과 변호사의 무분별한 직역 확대와 타 전문자격사의 직역에 대한 침탈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타 전문자격사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상생과 발전을 도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법무법인의 상표등록출원 대리를 저지하기 위해 변리사회는 상고를 비롯해 위헌심판제청 추진 등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ㅗ듀ㅠ 2017-11-07 11:00:45
변호사한테 상표출원을 맡긴 사람이 더 신기.본인하고 다를게 없는 지식레벨이. 실정을 알면 절대 변호사 못쓰지. 특허변호사협회회장 변리업무이력 찾아보면 답나옴. 코메디.

ㄱㄱㄷㅅ 2017-11-02 16:40:40
도대체 변호사한테 왜 상표대리 권한을 주는거지? 대법원 이해할수가 없다. 상표나 특허에 관한 이해도는 변호사가 변리사의 발끝도 미치지 못할텐데..

2017-11-02 11:32:58
변호사가 무소불위의 감투냐

ㅋ 공인중개사도 하드만.

그냥노가다나 하셈

김삿갓 2017-11-01 21:27:33
변협은 작금의 시대에 국가간 조약을 무시하면서도 지들 밥그릇챙긴다는게 어처구니가 없다 어처구니가 없으면 콩을 손으로 맷돌돌려서 두부 만드나 버젖히 국제협약상 공식용어도 바꾸라는데서 어이가 없다 모든 조약과 법을 무시하면서 자기들만의 리그를 만들고 싶은가 한글을 번안해서 그 여어를 다시 번역하면 그렇게 인정하기싫은가 그렇다면 아예 세분화만 남기고 뭉뚱그려서 가져가는 적폐를 청산히는것이 더 빠르리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