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생들의 열띤 특허소송 변론경연대회 결과는
상태바
로스쿨생들의 열띤 특허소송 변론경연대회 결과는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7.08.17 15:26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팀 특허법원장상, 서울대·성균관대팀 특허청장상
로스쿨 48개팀 참가...특허법원·특허청 제4회대회 치러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제4회 특허소송 변론 경연대회’에서 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팀이 특허, 상표 두 부문 모두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특허법원(법원장 이대경)과 특허청(청장 성윤모)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며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가 후원하는 특허소송 변론 경연대회는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대응하여 예비 법조인에게 특허소송 실무체험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 성윤모 특허청장이 인사말씀을 전하고 있다.

대회의 진행방식은 특허법원 판사들과 특허심판원 심판관들에 의해 출제된 모의 사례에 대해 참가자들이 준비서면을 작성하고 실제 절차에 따라 소송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 심사는 특허법원 판사들과 특허심판원 심판관들이 재판부를 구성해 이뤄진다.

지난 5월 대회 공고 및 참가신청을 통해 진행된 올해 대회에는 전국 25개 로스쿨 중 17개 로스쿨에서 48개 팀이 접수했고 이후 서면심사를 통해 24개 팀(특허분야 16개팀, 상표분야 8개팀)이 본선 진출팀으로 선발됐다.
 

 
▲ 특허법원과 특허청이 공동 주최한 제4회 특허소송 변론경연대회가 전국 25개 로스쿨 중 17개 로스쿨 48개팀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16일 본선이 치러졌다. 본선 경연 중인 로스쿨생들.
▲ 특허소송 변론 경연대회 전경

지난 16일 특허법원 법정에서 본선 및 결선인 모의 변론이 펼쳐진 결과 ▲특허법원장상에 특허부문 △충남대 로스쿨팀(이경욱, 유민경, 강송훈), 상표부문 △충남대 로스쿨팀(오경아, 임정원, 홍용석)이 수상했다. 양 부문 모두 충남대 로스쿨이 가져가는 기염을 토했다.

▲특허청장상에는 특허부문 △성균관대 로스쿨팀(백희진, 조의민, 전태훈), 상표부문 △서울대 로스쿨팀(장규이, 이주락, 류승훈)이 차지했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상에는 △특허부문 충남대 로스쿨팀(정백경, 임예라, 김보희)이, ▲한국발명진흥회장상에는 특허부문 △충남대 로스쿨팀(배인권, 이재영, 허동령)이 수상했다.

이어 장려상은 특허부문 4개팀(연세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충북대), 상표부문 2개팀(전남대, 충북대)이 수상했고 특허 8개팀(인하대, 아주대, 전북대, 충남대, 서강대, 한양대, 연세대, 경희대), 상표 4개팀(이화여대, 전남대, 이화여대, 경희대)이 입선했다.
 

 
▲ 수상팀들이 이대경 특허법원장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각 분야의 상위 2개 팀에게는 각각 특허법원장상, 특허청장상과 상금 400만원이 수여되는 등 총상금 4000만원이 주어졌다.

이와 더불어 상위 6개팀(특허 4팀, 상표 2팀)에게는 특허법원 실무수습 기회가, 모든 수상팀에게는 특허청 채용 지원 시 우대 등의 특전도 함께 제공된다.
 

▲ 참가팀 전원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 이상 사진제공: 특허법원.특허청

한편 특허법원과 특허청은 “이 대회가 지식재산권분야 실무역량을 갖춘 법조인 양성에 기여하고, 나아가 향후 국민과 기업들에게 수준 높은 지식재산권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밑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해 제3회 경연대회에서는 19개 로스쿨 40개팀이 참가해 특허법원장상에 특허 서강대팀, 상표 전남대팀이, 특허청장상에 특허 서울시립대팀, 상표 전남대팀이 수상한 바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토론? 2017-08-21 15:29:45
패싸움이나 안 벌이면 다행.

2017-08-19 18:22:06
밑엣놈아 좀 아닥하고 살아라 니가 진짜 로스쿨생인지 아니면 로스쿨생들 열등감 느끼는 종자로 보이게 하려는 수작인지는 모르겠는데 쪽팔리니까 그만 나대고 그냥 니 공부나 열심히 해라 모든 로스쿨생 너 같은 놈으로 만들지 말고 왜 너 때문에 다른 로스쿨생들이 로퀴소리 들어야 하냐

ㅌㅋㅋㅋㅋㅋ 2017-08-19 16:39:52
사시 장수생 레전드는 이거지 : 법어쩌구하는데 법시험 전부 실패하고 '법'률저널와서 꼰대 완장질

법저사시장수특징 2017-08-19 14:40:34
법저 사시장수생 특징

1. 법 잘한다고 하는데 법시험 성공못함
2. 논리논리하는데 본인 탈락은 논리적으로 분석못함
3. 실력있는 사시1차생 다 로스쿨가서 짜증
4. 부모님 환갑인데 고시생이라고 돈뜯어갈 궁리만함
5. 사다리걷어차지 말라는데 10년동안 사시연장해줘도 못올라감.
6. 돼지발정제 홍준표지지하는 성폭행미수범
7. 할건 없으니 법저, 네이버 다니면서 로퀴로퀴거리지만 전국민이 사시낭인 인생 개노답 실패자인거 다 암

로퀴특징 2017-08-19 02:29:53
법저 로퀴 특징(모든 로생 지칭X)
1.사시생 법시험 성공 못했다는데 정작 본인은 사시생이랑 법으로 경쟁 못함
2.논리 거리는데 p→q만 알지 법은 모름
3.사시생들 로스쿨가서 지가 학점 처발리니까 여기와서 행패
4.로스쿨 등록금은 찍소리 못하면서 타인 부모 운운하는 인성 수준
5.모든 사시생들이 10년 동안 사시만 준비했을 거라 생각하는 지능 수준
6.사시생 몇명 홍준표 만난 걸로 전체 일반화시키는 논리 수준
7.실력 자신이 없으니 이런 곳 다니면서 인신공격이나 해대는 깜찍함
8.지 열등감을 로스쿨 전체로 확장시켜 고의적 분란조장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