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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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3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6.29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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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직무평가의 개념(중요성)과 그 유형의 구분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서열법과 분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서열법(ranking method)

1. 개념

직무들의 상대적 가치를 기업의 목표달성 관련 중요도, 직무수행상의 난이도, 작업환경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그 가치에 따라 서열을 매기는 방법이다. 이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으로 전체적, 포괄적 관점에서 각 직무를 상호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2. 유형

(1) 일괄서열법(alteration method)

직무 전체를 놓고 가장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는 직무와 가장 가치가 낮다고 판단되는 직무를 선정하고 그 다음 나머지 직무들에 대해 평가를 계속적으로 적용하여 전체 직무들의 서열을 매기는 방법이다.

(2) 쌍대 비교법(paired comparison)

비교가 될 만한 두 사람을 비교하여 우위에 있는 사람을 선택하고 다른 한쪽은 제외시킨 후 다음 사람과 비교하는 식으로 측정하여 결국 피 평가자가 집단 중에서 가장 우수한 피 평가자를 순차적으로 가리는 방법을 말한다. 피 평가자가 많을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3) 위원회방법(committee method)

평가위원회를 설치하여 서열을 평가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서열 매김의 방법이라기보다 여러 명이 서열 매김에 참여하기 때문에 평가의 주관성을 줄이자는데 의미가 있다.

3. 장점과 단점

간단하고 신속하게 활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①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크고, ② 평가결과 직무간 서열이 매겨졌을 때 서열간 직무가치의 차이 정도를 파악할 수 없으며, ③ 평가대상 직무수가 많을 때 직무평가자의 평가능력의 한계가 예상되어 평가의 신뢰도를 확보하기가 어려우며, ④ 유사 직무가 많을 경우 서열을 매기기가 어렵다.

장점과 단점을 고려 시 서열법은 소규모 기업에는 도입이 가능하지만 대기업에서는 측정상의 신뢰도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도입이 바람직하지 않다.

Ⅱ. 분류법(job classification) or 등급법(job grading method)

1. 개념

미리 몇 개의 등급을 만들어 놓고 각 등급에 해당되는 직무요소들의 기준을 설명해 놓은 다음 직무를 조사하여 각 기준에 부합되는 등급에 분류 배치하는 방식이다.

2. 장점과 단점

주어진 등급에 분류만 하기 때문에 타 직무평가 방법보다 실시가 간단하고 용이(평가 대상 직무들이 가진 자격요건의 수준등급이 소수인 경우 매우 효과적)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각 등급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는 문제도 있다. 평가대상 직무를 특정 등급에 분류시키기 위해서는 각 등급의 정의가 명확해야 하는데 특히 중간등급에 있어서 등급간 명확하게 차별화되는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으며, 평가 시 어느 등급으로 분류하느냐에 대한 의사결정에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소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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