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0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0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6.08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직무관리 중 직무분석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직무분석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직무 분석 대상이 되는 직무의 내용과 직무수행에게 요구되는 자격요건에 대한 정보 내용을 어떤 관점에서 수집, 분류하느냐에 따라 기능적으로 구분된다.

Ⅰ. 기능적 직무분석(FJA : functional job analysis)

1. 개념

미 노동성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 원래 취지는 직무배치와 상담에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직무를 간략하게 분류하는데 용이하다. 직무정보를 모든 직무에 존재하는 3가지 일반적인 기능인 즉, 자료와 관련된 기능, 사람과 관련된 기능, 사물과 관련된 기능을 분류 정리한다.

2. 내용

정보수집 방법으로는 작업자의 업무일지 및 메모사항, 작업자 및 그의 상사와 면접을 하여 또한 작업의 진행사항을 관찰하기도 한다. 이 방법으로 직업사전이 만들어 졌는데 직업사전을 활용하여 특정직무를 간략하게 분류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기능적 직무분석은 타 방법과 결합해서 직무분류와 직무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3. 장점과 단점

작업자의 행동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행동의 종류, 복잡성 정도, 요구되는 자격요건의 수준을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서로 성격이 상이한 여러 직무들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그 결과를 가지고 바로 직무평가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Ⅱ. 직위분석 질문지법(PAQ : position analysis questionnaire)

1. 개념

<맥코믹(E.J. McCormick)>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작업자 활동과 관련된 187개 항목과 임금관련 7개 항목을 포함하여 총 194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질문지로서 작업에 대한 표준화된 정보를 수집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2. 내용

6개 범주 ① 정보의 투입(35), ② 정신적 과정(14), ③ 작업산출(49), ④ 타인과의 관계(36), ⑤ 작업환경 및 직무상황(19), ⑥ 기타(41)로 구성된다.

3. 장점과 단점

구조화된 직무분석기법들 중에서 직위분석설문지는 다른 것보다 더욱 철저히 연구된 것이며, 변형 없이도 넓은 범위의 직무에 사용가능하고 많은 자료에 대한 비교를 가능케 한다.

직위분석설문지는 선발과 직무분류 용도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인사평가와 교육훈련용도로는 활용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설문지는 매우 다양한 직무를 쉽게 분석할 수 있고 직무평가용도로 널리 활용되지만 성과표준이나 훈련내용을 설문지의 점수로부터 도출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Ⅲ. 관리직위기술 질문지법(MPDQ : management position description questionnaire)

1. 개념

<토나우(W.W Tornow)>, <핀토(P.R. Pinto)>는 책임, 관계, 제약, 요구, 활동 등에 관하여 관리직무를 객관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관리직위기술질문지를 개발했다. 다양한 직능, 직급, 회사에 걸쳐 시험된 총 20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계적으로 13종류의 직무기술요인들이 밝혀지고 해석되었다.

2. 배경

직무분석 중 관리직무의 경우 비교적 복잡하다. 관리자 직무는 계획, 조직, 조정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뤄져 있으며 유사한 직무가 직무담당자에 따라 다르게 수행될 수 있고 또 직급, 직종, 지역적 여건, 조직 성격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직무차원을 구별하고 측정하는 일은 간단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3. 장점과 단점

새로운 직무로 이동하기로 되어 있는 관리자의 교육필요성을 진단하고, 새로운 직무의 직무 분류, 직무평가에 유용하다. 그러나 관리자들의 개인적 자질과 직무의 행동적 요건, 조직성과의 측정을 연계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Ⅳ. 과업목록법(task inventory procedure)

1. 개념

미 공군에서 기원한 것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직무의 모든 과업을 열거하고 이를 상대적 소요시간, 빈도, 중요도, 난이도, 학습의 속도 등의 차원에서 평가한다. 이것은 특정 과업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수집하는 대표적 방법이다. 과업목록법은 특정직업을 단위로 직업을 구성하는 각 직무별로 수행되기 때문에 일반화된 양식은 없다.

2. 장점과 단점

개발비용이 많이 들지만 일단 개발되면 교육 용도로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또 과업을 매우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종업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획득한 설문항목을 사용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직무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직무간 비교가 어렵기 때문에 직무평가 등의 용도로는 부적합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