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협, 경북대 로스쿨 입시의혹 재조사 촉구
상태바
대법협, 경북대 로스쿨 입시의혹 재조사 촉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8.08 12:12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쿨 교수와 지원자 父 사이 청탁 녹취 공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대한법조인협회(회장 최건, 이하 대법협)가 경북대 로스쿨 입시비리 의혹에 대한 재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법협은 8일 “경북대 로스쿨에서 입학청탁이 이뤄졌음을 보여주는 녹취파일이 공개됐다”며 “부정입학 비리 사건에 대해 공정하고 엄정한 재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일 모 언론을 통해 공개된 녹취파일을 근거로 하는 것으로 현장을 목격한 A변호사가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현직 변호사인 지원자의 아버지가 2013년 자신의 아들이 경북대 로스쿨에 지원해 입학 면접을 앞둔 상황에서 평소 자신과 절친한 경북대 로스쿨 모 교수와 술자리를 함께 하며 자기 아들이 이번에는 꼭 합격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등 매우 노골적이고 직접적인 청탁을 했다는 것.

이는 올해 3월 경북대 로스쿨 신평 교수의 저서를 통해 폭로된 사실과 일치하는 내용으로 경북대 로스쿨은 이에 대해 자체조사를 진행했지만 혐의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사건을 수사한 대구지방경찰청도 무혐의로 내사 종결한 바 있다.

대법협은 “대구지방경찰청은 사건을 공개된 결정적 증거자료에도 불구하고 경북대 로스쿨 교수들에게 ‘청탁을 보거나 들은 적이 있는지’에 대한 단답형 수준의 엉성한 서면조사를 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사자 간의 대질신문이나 거짓말탐지기 조사 한 번 없이 족속으로 무혐의 결론을 내린 경북대 로스쿨 자체조사 및 대구지방경찰청의 내사종결은 애초부터 공정성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었는지 모른다”며 “경북대 로스쿨과 대구지방경찰청은 그 동안 로스쿨 제도를 매개로 공생관계를 우지하며 지역사회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려왔고 이번에도 신평 교수라는 희생양을 통해 경북대 로스쿨 부정입학 비리 사건을 축소·은폐하고자 했다는 심증을 떨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대법협은 “우리 헌법이 대학사회에 학문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은 대학과 교수가 시대적 양심의 대변자로서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는 신뢰가 있기 때문인데 경북대 로스쿨은 국민들에게 로스쿨 제도의 완전무결함을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 대구지방경찰청까지 앞세워 진실을 호도하는 곡학아세의 우를 범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경북대 로스쿨 및 대구지방경찰청은 경북대 로스쿨 부정입학 비리 사건에 대한 진상을 공정하고 엄정하게 재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ㄱㄱ 2019-12-27 00:01:31
몇년 안지난 걸로 기억하는데, 한때 경북대 로스쿨 입학청탁으로 난리났던게 생각이 나네요.
부모빽과 돈으로 로스쿨 입학청탁하고, 기관에서는 입학청탁 실체를 잡으려고 로스쿨 3년 전수조사했는데
한 명도 부정입학 못잡아내고 수사를 종결하였었지요. 그 때가 정말 화가 났었는데,
최근에도 다시 로스쿨입학청탁이 다시 수면위로 드러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니 경찰이나 국민신문고를 통해서 저런 내용 캡쳐하고 신고를 해도, 실제 입학청탁의 증거가 없다고 수사를 할수가 없다고 하네요.
교육부에서도 로스쿨 입학청탁을 바로 잡지 못했던 것도 화가 나는데,
이러한 일들이 다시 일어난다시 화가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ttps://twitter.com/dlt57140968

ㄱㄱ 2016-08-11 19:02:19
ㅇㅊ ㅇㄷㄱ

행시>>7급>>9급>>>>>>>>>>>>>>> 2016-08-09 02:40:36
ㅋㅋㅋㅋ 현대판 음서제 + 현대판 1억 패륜아 로병신들이 닫으라고 닫겠냐 ㅋㅋㅋㅋㅋ 가서 법전 한자나 찾아라 ㅋㅋㅋㅋㅋㅋㅋ 여기저기서 개무시 하는구만 ㅋㅋㅋㅋㅋ

9급치는 새끼랑 폐시츄는 입닫아 2016-08-09 00:47:10
적어도 기합자나 연수원생은 되고나서 입털자^^
2차생까진 봐준다.

수험생 2016-08-09 00:33:42
난 얘네 집단 단어만 들어도

웃음이ㅋㅋㅋㅋㅋ

9급 끝까지 로스쿨 출신이라 우기더만ㅋㅋㅋㅋ

사시출신 이라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스로 사시폐지 지지함ㅋㅋㅋ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