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조인협회, 로스쿨생 해외 인턴십 지원 철회 촉구
상태바
대한법조인협회, 로스쿨생 해외 인턴십 지원 철회 촉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6.14 14:36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능력 검증된 로스쿨생 취업걱정 왜 교육부가?”
“저소득층 여학생·다문화가정 자녀 등 지원이 더 가치”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교육부의 로스쿨생 해외연수비용 지원을 두고 법조계 내부에서도 논란이 커지고 있다.

대한법조인협회(회장 최건)는 14일 교육부가 로스쿨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인턴십 항공료와 생활비 등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법조인으로서 부끄러운 마음이 드는 정도를 넘어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지원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교육부는 로스쿨생 150명에게 1인당 700만원가량의 해외 인턴십 비용을 지원할 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대해 대법협은 “예전에 비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변호사는 기본적으로 고소득이 보장되는 전문직종의 대명사”라며 “우리 사회에서 누구나 선망하는 직종인 변호사가 되겠다고 로스쿨에 입학한 대학원생들에게 왜 교육부에서 취업을 걱정해주고 게다가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해외연수 항공비와 생활비까지 지원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법협은 “로스쿨생들은 사립대 기준으로 한 학기 등록금이 2,000만원에 이르는 로스쿨에 입학했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경제적 능력이 검증됐고 책값, 생활비, 변호사시험 준비를 위한 학원비 등을 합치면 3년간 실제로 지출이 이뤄지는 비용만 억대를 넘어선다”며 “충분히 경제적 능력을 가진 이들에게 국가의 재원으로 해외연수 항공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는 것은 성실한 납세자인 국민들에 대한 범죄나 다름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생리대를 살 돈이 없어서 신발 깔창이나 휴지로 대신한다는 저소득층 여학생, 학교 부적응 등으로 인해 학업의 중도포기가 늘어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과 같이 교육부의 지원을 간절히 원하는 사회적 약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재원을 마련하고 관련 사업을 실시하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법협은 교육부에 로스쿨 재학생들을 위한 해외연수비용 지원계획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며 계획을 강행하는 경우 국민감사청구, 국회 입법청원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고 교육부의 소관업무 담당자에 대한 징계 요구 등 강력히 대응할 뜻을 전했다.

한편 로스쿨협의회는 지난 13일 로스쿨생 해외연수비용 지원 논란에 대해 “로스쿨 도입 취지에 부합해 운영되는 것으로 해외 인턴십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맞는 법조인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로퀴 2016-06-15 13:16:26
열심히 악플달고 열렬히 더러운 욕지거리 해대면서 폐스쿨 옹호하느라 바쁜 로퀴벌레들아 정 사시출신들이 무서우면 여기서 이러지말고 공부를 하렴 하기사 공부 백날해봐야 민총에서 머물고 썩어빠진 폐스쿨이지만 어쨌거나 그 덕은 전부 소득10프로 안에 속하는 금수저들이 다 받긴 하겠다 니들 벌레들은 그냥 금수저 깔따구 들러리 노예 그것도 모르고 맨날 사시죽어라고 외치는 천하의 불쌍한 미물들ㅜㅜ

부러운건알겠는데 2016-06-15 09:05:59
사시존치는 이미 물건너갔는데 ㅋㅋㅋㅋㅋ
애프터로스쿨 로이너스 그 어느곳에서도 사시존치에 관한내용은 찾기힘든데

늬들은 풀발기해서 부들부들ㅋㅋㅋ
이쯤되면 막 가자는 거지요?

세금 2016-06-15 00:43:33
월급받아 따박따박 낸 세금 그리고 앞으로도 낼 세금 ... 사시존치 및 사시생들을 위해 쓰여지길 바랍니다..

사시가 2016-06-15 00:09:41
사시가 존치될란갑다. 교육부에서 밑밥깔기하네. 로퀴줄어들꺼 예상하고 이런 거 하나씩 던져주는거 보니... 교육부 나름 똑띠들 가는 부서에서 지금 이 시기 폐스쿨에 대한 여론이 사상 최악을 찍는 이 시점에 저따위 정책만든이유가 사시존치에 대한 로퀴충들 달래기용 혹은 로퀴 지원자 향후 줄어들어 일본처럼 진짜 폐스쿨될까봐 미리미리 진행하는거지 나중에 교육부는 슬쩍 발빼려고. 로퀴들만 덩그러니 안드로메다에 버려질일 시간문제네 20대국회 화이팅.

ㅇㅇㅇㅇ 2016-06-14 22:47:42
테러방지법이나 지지하고, 법조인 양심 땅에 처박은 주제에

반성은 안하고 ㅋㅋㅋㅋㅋ

하여간 사시오패스들, 그리고 거기 놀아나는 프로사시생들 불쌍함.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