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합격방법은?
상태바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합격방법은?
  • 온라인 이슈팀
  • 승인 2016.03.1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전문자격인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의 질서를 바로잡고 부동산 중개업을 건전하게 지도, 육성하며 중개업자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부동산중개사무소를 개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소규모의 자본과 자격증만으로 창업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연령층의 수험생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법인의 사무소의 직원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합동사무소의 임원으로 중개업을 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컨설팅, 중개업 경영정보 제공, 상가 분양 대행, 경매 매수 신청 대리 업무 등의 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1차시험(2과목)과 2차시험(3과목)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합격기준은 매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하는 절대평가 방식이므로 전략적인 과목별 공부 방법을 토대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공인중개사 1차시험 과목인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이하 민법)은 서로 성격이 다른 과목이다. 그로 인해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한 과목을 잘하면 다른 과목에선 취약한 성향을 보인다.

부동산학개론은 매년 출제경향에 따라 많은 점수 차이를 보이는 과목이다. 부동산학에 관한 "개략적인 이론"이므로 학문적 성격이 강하고 범위가 넓어 전체 내용을 전반적으로 체계적인 개념정리와 용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민법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과목이다. 법률과 관련된 과목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법률에 대한 이해와 용어정리가 되어야 한다. 최근 중요 판례는 그 자체가 시험에 출제될 뿐만 아니라 사례형 문제로 다수 출제되므로 완벽한 학습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부동산학개론에서는 60~65점, 민법 및 민사특별법에서는 70점을 목표로 준비한다. 그리고 제 1차 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제 2차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선을 넘더라도 불합격 처리된다. 1차 합격시 다음 해에는 2차에 바로 응시할 수 있으므로 1차 합격을 중점으로 시험 대비를 한다.

공인중개사법 및 실무는 2차시험 합격을 좌우하는 과목이므로 80점 이상을 목표로 한다. 초반에는 어렵다고 느낄 수 있으나,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 상대적으로 가장 고득점을 받기 쉬운 과목이다. 법령 부분에서 70%가 출제될 만큼 출제비중이 높으며, 민법과 부동산공법과도 관련성이 많으므로 기본적인 관련법의 내용도 학습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세법은 60~70점을 목표로 하며 두 부분으로 나눠서 학습한다. 먼저 부동산 공시법은 부동산등기법과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등기법은 일정 부분의 기초를 민법에 두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사전에 민법 기본개념과 이론을 공부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은 법조문 위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출제경향에 맞춰 법조문을 확실히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부동산세법의 출제경향을 보면 종합적인 사고와 응용능력을 중요히 평가하는 문제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따라서 부동산세법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론 학습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최신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등을 통해 실무와 연관시켜 학습하는 전략을 갖춰야 한다.

부동산공법은 50~60점을 목표로 할 만큼 쉽지 않은 과목이다. 개별법령의 분량이 방대할 뿐만 아니라 매년 개정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과락이 대거 속출할 정도로 어렵다. 그러므로 부동산공법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기본개념과 이론을 공부하여 개별법의 전체적인 체계를 잡은 후 기본적인 내용을 추가·보완하는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나눔씨패스에서는 공인중개사 국가전문자격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하여 위의 학습 방법을 토대로 한 강좌이자 최종합격시 100% 환급받을 수 있는 ‘100% 합격환급반’을 운영하고 있다.

2016년 공인중개사 1차와 2차시험을 최종합격하면 교재비는 물론, 제세공과금 부담 없이 지불했던 수강료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으며, 불합격시 2017년까지 수강 연장이 가능하여 수험생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공인중개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나눔씨패스 홈페이지(www.seepass.co.kr)와 교육상담(1899-1432)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나눔씨패스에서는 공인중개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1급,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주택관리사 강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 모바일 강의, MP3 강의 등 합격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