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온라인 로스쿨 ‘18년 6개교 450명’ 제안
상태바
야간·온라인 로스쿨 ‘18년 6개교 450명’ 제안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5.11.09 17:46
  • 댓글 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로스쿨협의회 대회의실서 발표회 개최
학부성적·어학점수 필수 전형요소에서 제외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로스쿨 제도의 보완책으로 논의되고 있는 야간·온라인 로스쿨의 청사진이 공개된다.

로스쿨협의회는 오는 16일 ‘야간 및 온라인 법학전문대학원 도입 방안’에 관한 발표회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 도입 방안’은 로스쿨협의회 제도발전위원회(위원장 최봉철 성균관대 로스쿨 원장)의 연구과제로 진행돼 왔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연구책임자인 김재원 성균관대 로스쿨 교수가 발표를 맡고 강경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교수와 김은실 좋은이웃 종합법률사무소 사무원, 박현경 영산대학교 법률학과 교수, 전지성 매일경제 법조팀장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한다.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 도입 방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주간 로스쿨과 입학전형을 달리 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야간·온라인 로스쿨의 진학 대상자를 사회·경제적 여건이나 교육 기회비용 때문에 주간 로스쿨에 진학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직장인과 유사 법조직역 종사자, 경력 단절 여성 및 가사노동 담당자 등을 주요 입학 대상으로 상정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이다.

▲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 도입 방안'에 관한 발표회가 오는 16일 로스쿨협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로스쿨협의회 제도발전연구회의 연구결과가 담긴 이번 발표에는 주간 로스쿨과 달리 학부성적과 어학 성적을 입학에 반영하지 않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야간·온라인 로스쿨은 학부성적과 어학 점수를 필수 전형요소에서 제외하고 법학적성시험(LEET)도 최저 등급제로 적용할 계획이다.

교육 방식 측면에서는 야간 로스쿨의 경우 온라인 강좌를 개설해 재택 수업을 병행하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신설되는 로스쿨은 원격 수업에 협력 대학원으로의 출석 수업을 함께 운영한다.

야간·온라인 로스쿨의 수학기간은 최소 4년으로 야간 및 온라인 수업을 통해 법학전문석사(JD) 과정을 이수한 후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선발 및 운영 규모, 도입 시기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다.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 도입 방안’에 따르면 오는 2018년 3월에 총 6개교, 450명 정원의 야간·온라인 로스쿨을 개교한다. 야간·온라인 로스쿨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로스쿨이 야간 과정을 병행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다만 정원 전부를 야간으로 전환하는 것은 가능하다.

로스쿨협의회 오수근 이사장은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의 도입은 로스쿨 입학문호를 확대할 뿐 아니라 다양한 계층과 배경의 법조인을 배출하게 될 것”이라며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이 개설되면 각 분야의 경력자들이 법률가가 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로스쿨협의회는 지난 9월 15일 야간·온라인 로스쿨 도입방안에 관한 중간 발표를 겸해 의견을 수렴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당시 로스쿨 제도의 도입 취지인 실무 교육이 야간·온라인 로스쿨을 통해 충실히 시행되기 어렵다는 점, 4년간의 법학 학부 교육을 이수한 자들의 경우 불필요한 비용 및 시간 낭비가 된다는 점, 주간 로스쿨과의 차별이 예상된다는 점 등에서 우려가 제기됐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주간 로스쿨의 입학정원과 변호사시험 합격 비율 등의 조정이 어려워 제도의 도입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일각에서는 사법시험 존치 여론이 힘을 얻자 이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미봉책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전국법과대학교수회(회장 서완석)는 “야간 강의와 인터넷 강의로 충분히 양질의 법조인이 양성될 수 있다면 지금의 고액의 대학원제 로스쿨을 존치할 하등의 이유가 없을뿐더러 나아가 사법시험을 폐지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꼬집었다.

이번에 발표되는 ‘야간 및 온라인 로스쿨 도입 방안’이 앞서 지적된 우려와 비판들을 잠재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역시‥ 2015-12-05 12:45:10
사시존치 아님 예비셤 둘 중 하나밖에 없다는걸 아실텐데‥그도아님 미국처럼 로스쿨 졸업장없이도 변호사 될수있는 제도를 만들든가‥교수님들 제발 상황파악 좀 제대로 하세요‥부탁드려요

2015-11-19 02:25:17
자격증만딴다고문제해결이되나?
안그래도지금메이저로스쿨대그외로스쿨출신간에차별이극명한상황에서야간로스쿨출신변호사에대한대우는말안해도뻔하지.
참..한심하다.
문제의본질을좀들여다보길..

법대출신 2015-11-10 22:14:12
법대출신도 4년동안 다니냐?

일본은 주간에 다니는 그냥 로스쿨도

법대출신은 2년, 비법대출신은 3년이다.

이 썩을 한국은 왜 이미 법대다니느라 돈 다쓴

법대출신을 이렇게 괴롭히냐?

법대출신은 이미 150학점정도 들었는데

뭘 또 온라인, 야간 강의를 들어야하냐?

학점을 빼서 다닐 년수를 줄여주든가!

노숙굴 2015-11-10 17:48:28
ㅋㅋㅋㅋㅋ 공인중개사 수준 컷트라인이구만 ㅋㅋㅋㅋㅋㅋ
걍 로스쿨 애들은 변호조무사나 변호중개사 정도가
어울리는 명칭같다 ㅋㅋ

정신나간 놈들 2015-11-10 17:39:49
로스쿨에 입학해서 온라인강의를 들으면 교육을 통한 변호사 육성이고, 로스쿨에 적을 두지않고
학원 인강듣고 사시준비하는 건 암기위주의 시험기술자를 만드는 거냐 ? 왜 자격도 안 되는 로스쿨 교수들이 변호사 양성을 독점할려구 하는지! 법조계를 로스쿨 교수들 입맛대로
반죽하려구 생지랄을 하고있다. 변호사 자격증 없는 로스쿨교수님들 모두 학부로 가서 순수 법학에 매진해라 하버드 박사라도 로스쿨에서 실무교육 못한다. 양심좀 갖고 살아라 ~ 특히 이대 로스쿨원장님 제발 법학부 교수나하세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