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6 - 비문학!
상태바
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6 - 비문학!
  • KG패스원
  • 승인 2015.10.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 Ⅵ. 추론의 오류

1. 적을 알고 나를 알자, 유형 파악!

2014

국회직 8급

다음 글에서 농부가 범하고 있는 오류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2012

기상직 9급

다음 ‘정치가’가 범하고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2. 문제 해결 전략

'오류'는 넓은 의미에서 잘못된 생각이나 믿음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추론상의 잘못을 오류라고 한다. 즉 어떤 근거를 제시하면서 주장을 할 때 범하게 되는 잘못을 오류라고 일컫는다. 주요 오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언어적 오류

① 애매어의 오류: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진 단어를 애매하게 사용하였을 때 생기는 오류

(예) ㆍ모든 인간은 죄인이야. 그리고 모든 죄인은 감옥에 가야 해. 그렇다면 모든 인간은 감옥에 처넣어야겠군.

②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개인적 필요에 따라 개인이 즉흥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변화시켜 생기는 오류

(예) ㆍ미친 사람은 정신병원에 수용해야 해. 그런데 요즘 세상에 뇌물 주는 것을 물리치다니, 미치지 않고서야 그럴 수 있어? 그 친구 정신병원에 보내야겠어('미친 사람'이라는 표현을 '뇌물을 거절하는 사람'으로 은밀하게 재정의함.)

③ 강조의 오류: 특정한 단어나 구, 문장을 강조 또는 은폐함으로써 성급한 판단이나 추리를 유도하는 경우

(예) ㆍ잔디를 밟지 마시오 / 그럼 밟지 않고 불태우는 것은 상관없겠군!

(2) 자료적 오류

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대표하기 어려운 한 개 또는 몇 개의 특수한 사례를 들어 전체가 그 사례의 특성을 갖고 있다고 추론하는 경우

(예) ㆍ까마귀는 날 수 있다. 참새는 날 수 있다. 뻐꾸기는 날 수 있다.그러므로 모든 새는 날 수 있다.

ㆍ달에는 동식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화성도 같은 경우다.그러므로 지구 이외에 동식물이 존재하는 별은 없다.

② 우연의 오류, 원칙 혼동의 오류: 어떠한 법칙이나 원칙을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적용할 수 없는 우연적인 상황, 즉 예외적인 상황에까지 적용하는 오류

(예) ㆍ칼로 상처를 내는 것은 범죄행위이다. 외과의사는 칼로 상처를 낸다. 따라서 외과의사는 범죄자이다.

ㆍ거짓말을 하는 것은 죄악이다. 그러니 의사가 환자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도 죄악이다.

③ 인과적 오류: 어떤 두 사건이 동시에 발생할 때 그 중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원인이라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

(예) ㆍ 안전 벨트의 착용을 의무화 시켰더니 오히려 병원에 입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므로 안전 벨트의 착용은 더 많은 사고를 발생시킨다.

④ 잘못된 유추의 오류: 일부분이 비슷하다고 해서 나머지도 비슷할 것으로 여기는 데서 생기는 오류

(예) ㆍ 컴퓨터와 사람은 유사한 점이 많아. 그러니 컴퓨터도 사람처럼 감정을 느낄거야.

(3) 심리적 오류

① 인신공격의 오류: 말을 하는 사람의 인격을 손상하면서 그의 신념이나 주장을 꺾으려고 할 때 범하게 되는 오류

(예) ㆍ 저 사람은 인간관계가 매우 좋지 못하고, 여자관계도 문란하다. 즉 저 사람의 주장은 거짓이다.

② 무지로부터의 논증: 참이라고 밝혀진 것이 없으니까 거짓이라고 주장하거나, 거짓이라고 밝혀진 것이 없으니까 참이라고 주장하는 오류

(예) ㆍ 흡연이 암을 유발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할 근거가 없다. 그러므로, 흡연은 암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③ 원천 봉쇄의 오류: 토론이나 논쟁을 하다가 자기 주장에 반대하면 불건전하거나 나쁜 생각이라 규정함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기 주장에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오류

(예) ㆍ 나는 오늘날 현대인들은 타락했다고 생각한다. 이 말에 동의하지 않는 자들은 자신들이 이미 타락하였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수험자료를 얻고싶다면 KG패스원 카페 : http://cafe.naver.com/passonelab

3.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

문 1. 다음 글에서 농부가 범하고 있는 오류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2014 국회직 8급

송나라에 사는 한 농부가 밭을 갈고 있었다. 밭 가운데에는 나무를 베어 내고 밑둥만 남은 그루터기가 있었는데, 하루는 토끼 한 마리가 숲에서 뛰어나와 도망을 가다가 그루터기에 부딪쳐서 목이 부러져 죽었다. 토끼를 얻은 농부는 다음 날부터 밭에 나가 밭 갈 생각은 하지 않고 다시 토끼 얻기만을 기다렸으나, 토끼는 다시 얻을 수 없었고, 자신은 송나라의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다.

① 특별한 경우에만 맞는 판단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두루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

② 원인을 달리하는 사레를 성급하게 일반화하여 엉뚱한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다.

③ 특정 대상의 속성을 아전인수격으로 확대하여 허망한 상태에 도달하고 있다.

④ 하나의 생각이나 판단만을 앞세워 전체의 일반적인 원리나 속성을 간과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⑤ 우연한 계기를 근거로 현상의 이면에 잠재되어 있는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자가당착에 빠졌다.

[정답] ①

[해설] ‘수주대토(守株待兎)’라는 성어의 배경 이야기이다. 글에 나타난 한 농부는 우연히 일어난 한 사건을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사건으로 잘못 판단하였다. ‘우연의 오류’에 해당한다.

[오답 풀이] ② 잘못된 인과관계의 오류 ③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④ 분할의 오류 ⑤ 자가당착의 오류

문 2. 다음 ‘정치가’가 범하고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2012 기상직 9급

19세기에 영국의 한 정치가는 착실하고 부지런한 농부는 모두 적어도 한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신 젖소를 못 가진 농부들은 게으르고 언제나 술에 취해 있는 게 보통이었다. 그래서 이 정치가는 게으른 농부들을 부지런하게 만들기 위해서 그들에게 젖소를 한 마리씩 주자고 제안하였다.

① 특수한 사례를 일반화하여 전체에 적용하고 있다.

② 원인이 되는 사실과 결과가 되는 사실을 혼동하고 있다.

③ 우선 적용할 원칙과 나중 적용할 원칙을 착각하고 있다.

④ 지엽적인 공통점을 바탕으로 두 대상을 유추하고 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글에 나타난 정치가는 원인이 되는 사실과 결과가 되는 사실을 혼동하고 있다. 개인이 성실하였기 때문에 젖소를 소유하게 된 것이고, 반대로 젖소를 소유하지 못한 사람은 불성실하였기 때문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