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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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24)
  • 장서영
  • 승인 2015.10.14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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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영 아모르이그잼 영어

안녕하세요, 아모르이그잼 영어강사 지옥반 장서영입니다.
오늘 함께 살펴볼 공무원 영어 독해 지문은 지난 9월19일에 시행된 2015 경찰직 3차 19번 문항입니다. 공무원 독해의 가장 기본적인 ‘제목’ 유형인데요, 생각보다 학생들이 제목 유형의 지문에서 답을 고르기 어려워합니다. 그 이유는 정답이 너무 구체적이어서도 안 되고 논점을 다루고 있기는 하나 너무 멀리 나아가도 안 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읽어야 좀 더 정확하게 답을 찾을 수 있을지 지문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토’나오는 공무원영어 스파르타 지옥훈련반 장서영 블로그 : http://blog.naver.com/hellstudy

2015년 경찰직 3차 19번

19.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From 1,000 to 1,500 A.D., people in the eastern hemisphere traveled, traded, communicated and interacted more intensively than ever before. Through travel, people discovered new foods and plants. When travelers brought things to new places, these products often contributed to the region's health, daily life, and economy. One example of this phenomenon was seen in sub-Saharan Africa. Muslim travelers introduced citrus to sub-Saharan Africa, which greatly improved the diet of West Africa. Muslim also introduced cotton to West Africa, which grew very well there and became an important part of the economy. Merchants and travelers also exchanged songs, stories, religious and philosophical ideas and scientific concepts.

① Economic boom in sub-Saharan Africa
② Daily life style of people in West Africa
③ Cultural conflicts between Muslim and Africa
④ Cross-cultural exchange in the eastern hemisphere

19.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Economic boom in sub-Saharan Africa 사하라사막 아프리카 이남지역의 경제적 호황
② Daily life style of people in West Africa 서아프리카 사람들의 일상
③ Cultural conflicts between Muslim and Africa 이슬람교와 아프리카사이의 문화적 갈등
④ Cross-cultural exchange in the eastern hemisphere 동반구 지역에서의 타문화간 교류

❶ [해석] 서기 1,000년에서 1,500년까지, 동반구에 살던 사람들은 과거 여느 때보다도 더 활발하게 여행을 했고, 무역(거래)을 했고, 서로간의 연락도 주고받으며, 서로 간의 교류를 하였다.
[해설] 동반구 사람들의 과거 특징(활발한 이동)
(모든 문장이 과거동사만 사용=단순사실 나열)

❷ 여행을 통하여, (동반구) 사람들은 새로운 음식과 식물들을 발견했다.
[해설] ❶번 문장 부연설명
(여행을 통한 새로운 발견물 발생)

❸ 여행자들이 여러 물건들을 새로운 장소로 가져왔을 때 이 물건들은 종종 지역(주민)의 건강과 일상, 그리고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었다.
[해설] ❷번 문장 부연설명(발견물 재 이동-그 결과)

❹ 이런 현상들 중 하나의 예가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이남지역에서 나타났다.
[해설] ❸번 문장 내용이 발생하는 장소 언급

❺ 이슬람교도 여행가들이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이남지역에 감귤을 소개해주었는데, 이는 서아프리카의 식단을 매우 향상시켰다.
[해설] 구체적 예시1

❻ 이슬람교도 (여행가들이) 또 서아프리카 지역에 목화를 소개해주었는데, 이는 (서아프리카) 경제에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해설] 구체적 예시2

❼ 상인들과 여행가들은 또한 음악, 이야기,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생각과 과학적인 개념들을 서로 주고받았다.
[해설] ❶번 문장 부연사실 재언급

[어휘]
 □ eastern 동쪽의
 □ hemisphere 반구체, (지구·천체의) 반구
 □ A.D 서기, 기원후(Anno Domini) ↔ B.C 기원전
 □ discover 발견하다
 □  from A to B A에서 B까지
 □ bring A to B A를 B로 가져오다
 □ introduce A to B A를 B로 소개하다
 □ contribute to ~ ~에 기여하다(공헌하다)
 □ example 예시, 예
 □ phenomenon 현상
 □ region 지역
 □ economy 경제
 □ improve 향상시키다
 □ important part 중요한 부분
 □ citrus 감귤류 과일(오렌지・레몬 등)
 □ cotton 목화
 □ merchant 상인
 □ exchange 교환하다
 □ religious 종교적인
 □ philosophical 철학적인
 □ scientific 과학적인
 □ concept 개념, 생각
 □ conflict 갈등
 □ boom 호황, 붐
 □ cross-cultural 여러 문화가 섞인(혼재된)

[The 친절한 장서영 선생님의 종합 총평]
경찰 3차 19번 공무원 영어 독해의 난이도는 '중하'입니다.
제목 유형의 정답은 절대 너무 ‘구체적’이어도 안 되고, 너무 ‘추상적’이어도 안 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구체적이란, 특정한 예시가 답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너무 ‘추상적’이어서도 안 된다는 것은 지문에 근거해서 답을 고르지 않고 수험생들의 ‘상상력’에 의존해서 답을 골라서도 안 된다는 점입니다. 지문 속에서 근거로 답을 찾되, 지문을 전체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답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①번‘사하라사막 이남지역 아프리카의 경제호황’, ②번 ‘서아프리카의 생활방식’은 구체적인 내용으로 이 글의 예시(감귤을 통해 서아프리카의 식단 개선-유추)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활발한 교류로 인한 영향에 대하여 다루고 있으므로 정답은 ④번이 되겠습니다. 아직도 지문이 근거가 아니라 수험생 여러분의 상상력으로 독해를 하고 계시진 않으시겠죠? 항상 답은 지문이 쥐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문을 근거로 조금 더 세밀하게 지문을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공무원 영어 독해 해설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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