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2016년 9·7급 공무원시험대비 기태국어(전5권)』
상태바
신간-『2016년 9·7급 공무원시험대비 기태국어(전5권)』
  • 차지훈 기자
  • 승인 2015.09.1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저자 : 권기태 / 출판사 : (주)KG패스원 / 1,440면 / 48,000원

공무원시험의 국어 과목에서 모든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절대 불변의 목표는 ‘가장 짧은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합격선을 넘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수험생들의 이같은 바람과는 달리 공무원 국어 시험은 갈수록 많아지는 자료만큼 수험생들의 공부 부담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국어를 모국어로 하고 있음에도 공무원시험에서 점수 올리기가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꼽힌다.

그러나 ‘국어라는 산’을 넘지 못하면 합격의 가능성도 그만큼 낮아진다. 국어의 부담을 떨쳐내기 위해서는 교재의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 과도한 내용 구성으로 타 과목과의 학습 균형을 잃게 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학습 시간을 요구하는 책은 일단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런 점에서 『2016년 9·7급 공무원시험대비 기태국어(전5권)』(KG패스원 刊)은 수험생들이 ‘시간적·비용적·심리적 부담을 줄이면서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를 고민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공무원 국어 시험은 그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국내에서 실시되는 다른 국어 시험들, 가령 수능 국어, 법학적성시험(LEET)의 언어이해, 공직적격성평가(PSAT)의 언어논리, 국어능력인증시험(ToKL), KBS 한국어능력시험(KLT) 등과 일정 부분 그 흐름과 변화를 같이한다.

특히 2013년 공무원 시험 제도가 개정된 이후 공무원 국어 시험의 출제 경향은 확실히 변화하고 있다. 『기태국어』는 이러한 변화를 합리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즉 기존 공무원시험의 출제경향을 충분히 반영하면서도, 다른 국어 시험과 공통되는 내용들, 특히 근간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용들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반영함으로써 변화하는 공무원 국어 시험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기태국어』는 단계별로 교재를 구성하여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STEP 1 기본편’에서는 국어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묶어 어법·어휘 기본 개념과 비문학·문학 독해의 기본적인 유형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 이론의 전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개념으로 구성하여 심화 편과 연계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어법과 관련된 어휘들을 적절하게 구성하여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STEP 2 심화편’에서는 7, 9급 공무원 국어 시험은 물론 각종 국어 시험의 출제 경향을 완벽하게 분석하여 각 영역의 이론들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또한 출제가 예상되는 이론을 엄선하여 추가했다. ‘기본편’에서 국어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했다면, ‘심화편’에서는 공무원 국어 영역의 전체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통해 실전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5권 어휘 종합>에서는 공무원 시험에서 출제된 어휘들과 주요 어휘들을 총망라하여 3가지로 대별하여 정리했다. ‘어법에 맞는 어휘’에서는 어법과 어문 규정에서 다루고 있는 문법적 지식과 관련한 어휘를 분야별로 정리하여 효과적인 어휘 학습과 어법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했다. ‘어휘의 사전적 의미’에서는 고유어와 한자어, 동음이의어, 고유어와 한자어의 대응 등에 관한 어휘를 실었고, ‘어휘의 관용적 의미’ 에서는 관용어와 속담, 한자성어를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책의 특징은 학습자 편의를 위해 최적화된 내용을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그것을 통해 실질적으로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