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한국사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2
상태바
공무원시험 한국사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2
  • KG패스원
  • 승인 2015.09.1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곳에 가면 기출문제가 보인다.

연재순서 : 1주차: 제주도, 2주차: 울릉도와 독도, 3주차: 강화도, 4주차: 간도, 5주차: 공주 6주차: 경주, 7주차: 평양, 8주차: 서울

전일 두 섬의 일로 서계를 받아낸 것이 명백할 뿐만이 아닌데, 대마 도주가 서계를 빼앗고는 중간에서 위조하여 두세 번 차왜(*조선시대 일본의 대마도에서 조선에 수시로 파견한 외교사절)를 보내 법을 어겨 함부로 침범하였으니, 내가 장차 관백에게 상소하여 죄상을 두루 말하려 한다.

......

두 섬은 이미 너희 나라에 속하였으니, 뒤에 혹 다시 침범하여 넘어가는 자가 있거나 도주가 혹 함부로 침범하거든, 모든 국서를 만들어 역관을 정하여 들여보내면 엄중히 처벌할 것이다.

조선왕조실록, 안용복의 활동

 

울릉도, 독도에서 찾는 역사 이야기

♢ 신라 지증왕의 울릉도 정복

지증왕(500~514) 대에 있었던 사실에 대하여는 공무원 한국사 시험을 포함하여 다양한 한국사 관련 시험에 굉장히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다. 2015년 올해 국가직에서도 지증왕 대에 실시된 순장의 금지 이유를 묻는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순장을 금지한 이유는, 농업 생산력이 증가함에 따라 노동력을 확보하려는 노력 때문이다).

어쨌든 지증왕은 6세기 신라가 전성기를 맞고, 이후 7세기 신라에 의해 삼국통일이 이루어지는 데 초석을 다졌는데 지증왕의 업적을 정리해보면, 국호를 신라로 확정하였으며, 왕호를 마립간에서 왕으로 바꾸었다. 또 우경을 실시하였다는 기록이 이 때 처음으로 등장하며, 지리적으로 험하고 주민들이 사나워 정복하지 못하고 있다가 ‘우산국(울릉도)’를 정복한 것도 이 때 이루어진다. 지증왕은 이사부로 하여금 우산국을 정복한 후, 해마다 토산물을 바치도록 했다.

♢ 조선 시대 안용복의 활약

조선 숙종 때 어부였던 안용복은 울릉도에서 고기잡이를 하던 중 이곳을 침입한 일본 어민을 힐책하다가 일본으로 잡혀갔는데, 일본에서 울릉도가 조선의 땅임을 강력히 주장하여 막부로부터 울릉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하는 서계(書契)를 받아냈다. 그러나 안용복은 국가의 허락 없이 외국을 출입하여 국제 문제를 야기했다는 이유로 조정에 압송되어 사형까지 논의되었는데, 다행히(?) 죄과와 공과가 서로 비슷하다고 하여 귀양에 처해졌다고 전해지고 있다.

♢ 울릉도 경영과 독도 관할

안용복의 이러한 활동 이후 한동안 울릉도에 대한 한국-일본 간 분쟁은 없었으나, 일본 어민들의 침범은 계속되었다. 이에 19세기 말 조선 정부는 적극적으로 울릉도 경영에 나서 주민들의 이주를 장려하였고, 울릉도에 군을 설치하여 관리를 파견하고 독도까지 관할하게 하였다.

♢ 독도 vs 다케시마

대한 제국 정부는 1900년 10월 25일, 울릉도를 울도로 개칭하고 그 행정 구역 안에 독도를 표기하였다. 그러나 1905년 1월 일본 정부는 독도가 무주지라며 다케시마라는 이름으로 자국령에 편입시켰고, 그해 2월, 시마네 현이 독도의 일본 영토 편입을 공식적으로 고시하였다. 그러나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나 대한 제국을 계승한 우리나라의 영토임이 분명하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당시 대한 제국의 국권을 강탈했던 일제의 일방적인 주장에 지나지 않으며, 독도는 울릉도와 함께 신라 지증왕 때 이미 신라의 영토가 되었다.

♢ 독도에 관한 기록물

『세종실록지리지』, 강원도 울진현 조에는 무릉도(울릉도)와 별도로 우산도(독도)의 존재를 형제 섬으로 처음 기록하였다. 이 외에도 신증동국여지승람의 ‘팔도총도’에서는 울릉도와 독도가 별개의 두 섬으로 구성되었다고 기록하고 최초로 그려넣었다.

 더 많은 수험자료를 얻고싶다면 KG패스원 카페 : http://cafe.naver.com/passonelab

관련 기출 문제를 확인해보자.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0 국가직 7급

① 세종실록지리지와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울릉도와 우산도(독도)에 관한 기록이 있다.

② 조선 숙종 때 안용복은 일본으로 건너가 울릉도와 우산도(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주장하였다.

③ 19세기 말 조선 정부는 울릉도 경영에 적극 나서면서 타지 주민들의 울릉도 이주를 금지하였다.

④ 대한제국기에는 울릉도를 울도군으로 승격시키고 관할구역으로 석도(독도)를 함께 규정하였다.

[정답] ③

[해설] 일본 어민들의 침범이 계속되자, 19세기 말 조선 정부는 적극적으로 울릉도 경영에 나서 주민들의 이주

를 장려하였고, 울릉도에 군을 설치하여 관리를 파견하고 독도까지 관할하게 하였다.

[오답 tip]

① 세종실록지리지는 독도에 대한 최초의 기록물(1454)이며, 동국여지승람과 신증동국여지승람에도 관련 기록이 나와 있다.

 

울릉도와 독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2 경찰직 2차

① 「팔도총도」는 울릉도와 독도를 별개의 섬으로 하여 그림으로 그려 놓은 최초의 지도가 되었다.

② 『세종실릭지리지』, 『동국여지승람』 등의 문헌에 의하면 울릉도와 함께 경상도 울진현에 소속되어 있었다.

③ 조선 숙종 때 안용복은 울릉도에 출몰하는 일본 어민을 쫓아내고 일본에 건너가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받았다.

④ 19세기 말 조선 정부에서는 적극적으로 울릉도 경영에 나서 주민의 이주를 장려하였다.

[정답] ②

[해설] 경상도 울진 현이 아니라 강원도 울진현에 속한다고 명시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