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2 - 비문학!
상태바
공무원시험 국어과목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2 - 비문학!
  • KG패스원
  • 승인 2015.09.1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 Ⅱ. 중심 내용 파악하기

1. 적을 알고 나를 알자, 유형 파악!

2. 문제 해결 전략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 유형은 매년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글의 기본 중의 기본이 ‘중심 내용 파악’이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확인하기에 가장 좋은 문제 유형이다.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 유형은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나눠진다. 첫 번째는 주어진 지문에 ‘제목’을 붙이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지문의 핵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문제의 유형만 달라지는 것일 뿐, 제시문의 핵심을 파악한다는 기본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독해의 기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그대로 훈련을 계속한다면 중심 내용 파악과 관련된 유형의 문제가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독해의 기본 과정>

(1) 단락별 중심 내용 파악하기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단락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공무원 국어의 경우 지문의 길이가 많이 길지 않아 짧으면 두 단락에서 네 단락 정도 된다. 단락의 중심 내용은 자주 반복되는 어구와 일치할 때가 많다. 또한 단락의 중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루는 문장들 간의 관계를 꼼꼼하게 이해해야 한다.

(2)단락의 내용 연결 관계 파악

각 단락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 후에는 그 내용들간의 관계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단락의 중심 내용들을 정리해서 그것들의 관계를 연결해 보면 글의 논지 전개 방식은 자연스레 드러나게 되어 있다. 이처럼 단락 간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면 논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것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조화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문제제기 - 원인 - 결과 - 해결 방안’ 등으로 전체 글의 맥락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훈련을 반복하게 되면 글 전체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쉬워진다.

(3) 글 전체의 핵심 논지 파악

주로 설명적인 글에서는 '설명의 대상'이 중심 화제가 되고, 논증적인 글에서는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 중심 내용이 된다. 글의 종류를 파악한 후 위에서 언급한 단락별 중심 내용을 토대로 전체 글의 핵심을 파악한다면 중심 내용 파악은 수월해질 것이다.

모든 글을 글쓴이가 '나'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라고 가정하고, 내가 어떤 질문을 던졌을 때 글쓴이가 이와 같은 대답을 했겠는가를 추리해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모든 글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글에서 집필 동기나 목적은 글의 첫 부분이나 말미에 나타난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더 많은 수험자료를 얻고싶다면 KG패스원 카페 : http://cafe.naver.com/passonelab

3.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

문 1. 다음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4 지방직 9급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할 때 당신은 마음에게 흩어지라고 지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모든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집중과는 정반대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마음이 분열되는 상황에 처하도록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음이 흔들리도록, 과거나 미래에 사로잡히도록, 문제들을 안고 낑낑거리도록, 강박이나 충동에 따라 행동하는 때가 그런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읽으면서 동시에 먹을 때 마음의 일부는 읽는 데 가 있고, 일부는 먹는 데 가 있습니다. 이런 때는 어느 활동에서도 최상의 것을 얻지 못합니다. 다음과 같은 부처의 가르침을 명심하세요. ‘걷고 있을 때는 걸어라. 앉아 있을 때는 앉아 있어라. 갈팡질팡하지 마라.’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당신의 온전한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단지 부분적인 주의를 받을 가치밖에 없다고 생각하면, 그것이 진정으로 할 가치가 있는지 자문하세요. 어떤 활동이 사소해 보이더라도, 당신은 마음을 훈련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 하세요.

①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사소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는 습관을 기르라.

②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라.

③ 자신이 하는 일에 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라.

④ 과거나 미래가 주는 교훈에 귀를 기울이라.

[정답] ③

[해설]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하는 것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없음에 대해 언급한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당신의 온전한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면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전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것에 대해 당부하는 글이다.

문 2. 다음 글의 중심 생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2 수탁 지방직 9급

진(秦) 나라 재상인 상앙(商鞅)에게는 유명한 일화가 있지요. 진나라 재상으로 부임한 상앙은 나라의 기강이 서지 않았음을 걱정했습니다. 그는 대궐 남문 앞에 나무를 세우고 방문(榜文)을 붙였지요. “이 나무를 옮기는 사람에게는 백금(百金)을 하사한다.” 옮기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상금을 만금(萬金)으로 인상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상금을 기대하지도 않고 밑질 것도 없으니까 장난삼아 옮겼습니다. 그랬더니 방문에 적힌 대로 만금을 하사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백성들이 나라의 정책을 잘 따르게 되고 진나라가 부국강병에 성공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① 신뢰의 중요성

② 부국강병의 가치

③ 우민화 정책의 폐해

④ 명분을 내세운 정치의 효과

[정답] ①

[해설] 진 나라 재상이 나라의 기강이 서지 않음에 고민하다가 붙인 방문(榜文)의 내용은 ‘나무를 옮긴 사람에게 만금을 하사한다’는 것이었다. 이 약속을 지킨 이후로 백성들이 나라의 정책을 잘 따르게 되었다는 결론으로 보아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진 나라 재상이 약속을 지킴으로 얻게 된 국민들의 신뢰, 즉 신뢰의 중요성이라 할 수 있다.

문 3. 다음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2 수탁 지방직 9급

분노는 공격과 복수의 행동을 유발한다. 분노 감정의 처리에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탈리오 법칙이 적용된다. 분노의 감정을 느끼게 되면 상대방에 대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싶은 공격 충동이 일어난다. 동물의 경우, 분노를 느끼면 이빨을 드러내게 되고 발톱을 세우는 등 공격을 위한 준비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사람의 경우에도 분노를 느끼면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고 눈매가 사나워지며 이를 꽉 깨물고 주먹을 불끈 쥐는 등 공격 행위와 관련된 행동들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분노 감정이 강하고 상대방이 약할수록 공격 충동은 행동화되는 경향이 있다.

① 공격을 유발하게 되는 원인

② 분노가 야기하는 행동의 변화

③ 탈리오 법칙의 정의와 실제 사례

④ 동물과 인간의 분노 감정의 차이

[정답] ②

[해설] 첫 번째 문장이 이 글의 중심 내용이다. 필자는 ‘분노는 공격과 복수의 행동을 유발한다’라고 언급한 후에 탈리오 법칙에 의해 사람들이 공격 충동을 느끼게 된다고 말한다. 또 동물과 비교해서 분노를 느끼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의 변화를 겪게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②번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