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상황판단의 정석』
상태바
신간-『상황판단의 정석』
  • 차지훈 기자
  • 승인 2015.08.2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저자 : 하주응 / 출판사 : 헤르메스 북앤미디어 / 391면 / 20,000원

2013년에 처음 출간되어 PSAT 상황판단영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던 하주응의 상황판단 기본서가 『상황판단의 정석』으로 표제를 바꾸고 새로 출간되어 꾸준히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저자가 연구와 강의를 거듭하며 상황판단영역의 핵심을 밝히고 정리한 기본서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그 동안 출간되었던 상황판단영역 기본서는 대부분 기출문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해설을 붙인 문제모음집의 형태였다. 그러나 『상황판단의 정석』은 상황판단영역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저자의 독창적인 이론에 기반을 두고 출제의 배경까지 깊이 있게 분석한 점과 실전에서 쓰일 수 있는 접근법까지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상황판단의 정석』은 크게 「기본이론편」, 「유형별 분석편」, 「기출문제 분석 방법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이론편」에서는 상황판단영역에서 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이며 출제자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문제를 구성하는지에 대해 기출문제 해설과 더불어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판단’의 정의 이해, ‘기준’의 의미 파악 등, 저자만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상황판단영역의 대부분을 일괄 정리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접근법 또한 잘 정리하여 두었다.

「유형별 분석편」은 기출문제를 모두 5개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기본이론편」에서 확인한 내용들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각 유형별 주의사항 등을 추가로 정리, 설명하여 시험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출문제 분석 방법편」에는 저자가 추천하는 ‘기출문제 분석 방법’이 간략히 정리되어 있다. 모든 수험생들이 기본서로만 공부하지 않고 기출문제를 스스로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생각하면,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매우 상세한 해설이 모든 문제에 첨부되어 있는 것 또한 이 책의 특징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영역의 특성, 출제자의 의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분석과 해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라고 말한다.

한편, 수험가에서 기출문제와 동급의 퀄리티를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저자의 「실전모의고사」 2회분이 수록되어 있는 것은 이 책의 또 다른 장점. 『상황판단의 정석』에는 이 모의고사 문제와 기출문제 등 총 240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상황판단의 정석』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상황판단영역은 단편적 스킬과 무조건적인 연습만으로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이 책의 이론과 수험생 각자의 문제풀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수험기간 내내 이 책을 옆에 두고 참고하며 다회독(多回讀)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와 함께, 같은 저자가 집필한 기출문제 해설서, 『상황판단의 정석 - 기출문제집(2009~2015)』 (문제편+해설편 / 총 525면 / 22,000원)도 출간되어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