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7급 민간경력자 PSAT 전문가 총평-자료해석
상태바
2015년 5·7급 민간경력자 PSAT 전문가 총평-자료해석
  • 김용훈
  • 승인 2015.07.3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총평

지난 7월 25일에 실시된 2015년 5급 및 7급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직 일괄채용 필기시험 PSAT 자료해석영역의 경우 시험의 난이도는 작년인 2014년과 유사한 수준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5급 공채 시험과 마찬가지로 민간경력직 PSAT 시험 역시 2011~2013년 시험문제의 난이도 보다는 2014년 이후에는 더 난이도가 높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 합격의법학원 자료해석 전임
김용훈 강사

특히 대부분의 문제가 단순비교 또는 비율이나 증가율 비교인 곱셈비교와 분수비교 파트에서 출제되었다는 점은 민간경력직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가장 필요한 자료해석의 기본기는 ‘비교하기’ 파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조건이나 정보를 분석하여 계산을 하는 유형이나 순위·매칭형 문제도 일부 출제 되었지만 기본기에 충실하였다면 대부분의 문제를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었을 거라고 평가됩니다.

2. 세부문항 분석 및 특징

‘인’책형 기준으로 1, 3, 11~18, 21, 24번 문제는 항목 간에 단순 비교를 요구하는 문제로서 큰 어려움 없이 해결 가능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2, 4, 6, 7, 9, 10, 19, 22, 25번 문제의 경우 비율이나 증가율, 각주의 구조를 통한 곱셈비교나 분수비교를 묻는 문제로서 단순 비교를 요구하는 문제보다는 좀 더 까다로웠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14번과 25번 문제는 지수화 된 수치를 근거로 물음을 던졌다는 점에서 비율만 제시된 자료판단 경우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인 수치가 제시된 자료에 대한 접근법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 작성 시 필요한 자료를 찾는 12번 문제와 보고서 작성 시 직접적인 근거로 활용되지 않는 자료를 찾는 21번 문제 역시 수치를 꼼꼼하게 비교하고 계산하는 것이 아닌 키워드 중심으로 확인 정도만 하면 쉽게 도출되는 문제로서 무난하게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2, 10, 13, 14, 20, 22, 25번 등 각주의 해석이 중요한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는 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중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각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수험생이 고득점에 유리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전반적으로 예년 기출문제와 비교하여 특별히 새롭거나 어려운 유형 없이 무난하게 출제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향후 공부 방향

2015년도 민간경력직 대비 시험 자료해석영역의 문제 수준은 예년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기본기에 충실한 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단순비교 파트인 순서나 증감방향 일치여부, 증가율이나 비율의 대소 판단영역인 곱셈비교, 분수비교를 숙달하여야 합니다.

또한 선택지나 보기 역시 차례대로 해결하는 것 보다는 간단하거나 또는 판단하기 용이한 것부터 해결할 수 있는 선구안을 길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기출문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매년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비슷하므로 더더욱 이러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아무런 대책 없이 1번부터 25번까지 문제 순서대로 해결하려고 했다면 시간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겪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비교하는 문제 대부분과 계산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험생 개개인의 계산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계산과 하지 말아야 할 불필요한 계산을 구분하는 판단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문제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접근하는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자료해석 공부의 시작과 끝은 기출문제입니다.

따라서 2016년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이론의 철저한 습득과 기출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도의 자료해석 능력을 터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2011~2015년 기출 순으로 정리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