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 존치, 새 물꼬 트이나
상태바
사법시험 존치, 새 물꼬 트이나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4.09.12 16:48
  • 댓글 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서 토론회 개최

사법시험 존치에 관한 토론회가 개최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법시험 존치운동에 새로운 물꼬가 트일지 관심이 몰리고 있다.

함진규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2일 “오는 1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대한변호사협회와 공동주최로 ‘사법시험 존치에 관한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대한변협의 이정호 부협회장이 토론회의 좌장을, 국민대학교 이호선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지정토론자로는 서울지방변호사협회의 김한규 부회장과 중앙대학교 황인태 교수, 대한변협 양재규 부협회장, 법무법인 시화 김학웅 변호사, 사법연수원 한석현 자치회장이 참석한다. 전하진 새누리당 의원은 토론회의 진행을 맡을 예정이다.

▲ 사진: 함진규 의원
함 의원은 “과거 대부분의 국민들이 경제적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사법시험을 통해 법조인이 될 수 있었지만 2017년 사법시험이 폐지되면 서민층의 법조계 진출이 어려워질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사법시험을 존치하면서 로스쿨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코자 한다”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한편 함 의원은 지난 3월 7일 사법시험을 존치토록 하는 내용을 담은 변호사시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개정안은 사법시험을 폐지한다는 부칙 규정을 삭제하고 변호사시험에만 응시할 수 있는 로스쿨 졸업생에게도 사법시험 응시 기회를 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중인 개정안은 지난 7월 전체회의에 상정됐으나 보다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검토보고에 따라 법안심사제1소위원회에 회부됐다.

현재 사법시험 존치, 예비시험 도입 등 로스쿨 이외에 우회로를 두는 내용의 변호사시험법 개정안은 총 3건으로 모두 법사위에 계류중인 상태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표류하고 있는 사법시험 존치 등 논의가 새로운 전기를 맞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안혜성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 2014-11-15 14:50:40
사시존치를 마음속에서 바라지만 말고 언론에든 어디든 어필들좀하시죠.왜 아무런 노력도 없이 왜 가만히 앉아서 뭐가 되기만을 바라고 있는거죠 로스쿨생들은 녹색리본달고 시위하는데... 로스쿨학비만이 문제가 아니라 로스쿨입학전 학원비도 700만원이라고 서민들은 사시말고는 답이 없음을 로스쿨이 파행이라는 제보를 통해 여론을 움직인다면...국민대다수가 중산층아니면 서민인데....그저 가만히 앉아서 바라기만....

시대 2014-10-08 21:44:22
시대를 잘못 타고 태어나서 정당하게 시험 봐볼 권리도 박탈당한다니... 이러다 사시 폐지되고 한 10년있다 다시 부활한다고 하면 얼마나 억울할까? 제대로 인생 계획 할 수 있게, 젊은 청년들 앞날을 생각해서 꼭 존치시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4-10-08 20:27:11
사시존치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모두에게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합니다. 로스쿨은 입학부터 어느 과정하나 투명한 게 없네요. 로스쿨은 너무나 많은 가능성과 기회를 제한하고 박탈하고 있습니다. 법조인 양성제도로 로스쿨만이 남게 된다면 정말 이 나라의 미래가 우려스러울 것입니다... 꼭 존치 하게 해주세요. 지지합니다!

아따 성님 이게 뭐냥께 2014-09-28 16:14:08
진정한 서민이라는게 대통령 뺨치게, 살껀 다사고 명품사면서 호가를 누리냥께? 그래놓고선 서민서민한당께 아~따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서민이랑께요?

盧무현응딩이 2014-09-28 16:07:55
Yeah I feel so good !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