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 살펴보기
상태바
<칼럼>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 살펴보기
  • 에듀윌
  • 승인 2014.07.0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 살펴보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통신이나 정보처리 및 사무관리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수험생은 0.5%~1.0%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미리 취득해 두는 것이 유리한데,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본격적으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전 취득해 두면 좋은 가산점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 컴퓨터활용능력1급: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제도는 개개인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 필기시험 과목은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등 총 3과목이다.객관식 60문항을 6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실기시험은 컴퓨터 작업형으로 90분간 실시된다.

스프레스시트 실무와 데이터베이스 실무를 평가한다. 합격기준은 필기시험의 경우 매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다. 실기시험은 70점 이상 득점하면 된다.

참고로 컴퓨터활용능력 2급은 필기시험에서 컴퓨터 일반과 스프레드시트 일반 등 2과목을 평가하고, 실기시험은 스프레스시트 실무만을 평가한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하면 1%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 워드프로세서: 워드프로세서 자격제도는 컴퓨터의 기초사용법과 효율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 운영 및 편집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워드프로세서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뉜다. 필기시험 과목은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PC운영체제, PC기본상식으로 총 3과목이며 객관식 60문항으로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60분이다. 실기시험은 문서편집기능에 관한 작업형 시험이 30분간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며 실기시험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80점 이상이어야 한다. 0.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는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이 시행하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필기시험 과목은 전자계산기일반과 패키지활용, PC운영체제, 정보통신일반 등 4과목이며, 실기시험은 정보처리 실무로 2시간 동안 필답형으로 실시된다.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이다. 취득 시 0.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