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교육원, 감성계발센터 발족
상태바
경찰교육원, 감성계발센터 발족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4.06.1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관의 가치관 계발 교육 전담

경찰교육원이 지난 16일 일선 현장 경찰관의 가치관 계발 교육을 총괄할 감성계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감성계발센터는 상담학․경찰학 박사 등 전문가 10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는데, 앞으로 경찰관의 가치관을 함양하고 경찰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전담 교육기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교육원에 따르면 ‘맞춤형 정부서비스’를 강조하는 ‘정부 3.0’ 시대의 경찰은 범죄자를 뒤쫓아 검거하는 데에서 나아가 국민들의 다양한 어려움과 아픈 마음을 위로하고 보듬을 수 있는 경찰로서 발전시켜 나가야 하고, 범죄피해자의 눈물을 닦아주어야 하며,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의 찢어지는 마음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등 경찰관에게 감성능력은 직무지식만큼이나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센터에서는 현장 경찰관을 대상으로 인권과 청렴은 물론 공감과 이해, 소통과 대화법을 교육하게 되며, 나아가 장애인과 노인, 여성, 외국인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경찰관의 이해와 배려를 학습하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감성계발센터에서는 극도의 스트레스에 노출된 경찰관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극복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자녀와의 대화법’이나 ‘부부행복 가꾸기’ 등 경찰관 개인의 가정 행복을 가꾸는 교육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지난 2012년 경찰청 조사에 의하면 조사대상 경찰관 2만6천여 명 가운데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고위험군’이 30.7%에 달했다.

이에 작년부터 우울증이나 외상후스트레스 증후군 증상이 의심되는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경찰교육원에서 ‘공감 힐링(healing)'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발전시켜서, 전문 상담가의 심리치료가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수사경찰 트라우마 해결과정‘, ’부부경찰 행복찾기 프로그램‘ 등 보다 다양한 힐링 과정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인아 기자 gosilec@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