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로스쿨생 “제도 정상화” 집회
상태바
전국 로스쿨생 “제도 정상화” 집회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4.03.31 10:13
  • 댓글 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천여 재학생, 31일 과천정부종합청사서 집회
변호사시험 자격시험화 등 주창 예정

제3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전국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학생들이 집회를 통해 ‘변호사시험의 자격화’를 주장하기로 했다.

전국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표하는 법학전문대학원 학생협의회(이하 법학협, 회장 서지완)은 31일 과천 정부종합청서에서 3천여명의 로스쿨생들이 모여『법학전문대학원 제도 정상화를 위한 원우총회』를 개최하고 한 목소리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될 총회에서 재학생들은 「로스쿨 제도 정상화」와 「국민을 위한 로스쿨 제도」 주장 및 로스쿨 출신 현직 변호사의 지원 연설 등을 통해 현행 시험제도를 규탄하고 자격시험화를 주장한다. 또 제도의 안정된 정착을 위해 인가기준에 맞는 장학금 비율 획정도 요구한다.

나아가 국민을 위한 현행 로스쿨 제도의 예로써 지역사회 법률상담 봉사, 리걸 클리닉 미담사례 등도 발표한다.

▲ 전국법학전문대학원학생협의회 과천집회 포스터

집회의 궁극적 목적은 학교 중심의 교육을 통한 법조인 양성을 위해서는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예측 가능한 합격 적정 기준을 미리 제시해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 법조인이 되기 위한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

로스쿨법에 따르면, 로스쿨의 교육이념은 풍부한 교양, 인간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유·평등·정의를 지향하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직업윤리관과 복잡다기한 법적 분쟁을 전문적·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을 갖춘 법조인의 양성에 있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대로 유지한다면 변호사 시험합격률은 30%대로 떨어져 제도 도입취지를 살릴 수 없게 된다는 것이 이들의 근본 주장이다.

법학협 서지완 회장(경북대 로스쿨)은 “현행 법전원 교육제도는 법조인의 자질을 배우는 것이 아닌 시험능력자를 양성하는 것”이라며 “사법시험체제와 다를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또 “현행 합격률 기준은 법무부의 자의적인 처분임이 이미 밝혀진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변호사시험의 자격시험화가 급선무”라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에는 6천여 재학생 중 이미 3,000여명이 참가의사를 보인 상태다. 법학협 제도정상화특별위원회 한성관 위원장(경북대 로스쿨)은 “전국 로스쿨 원우의 총투표를 통해 가결된 만큼 의미있는 회의가 될 것”이라면서 “특히 모금을 통해 총회준비 기금액 모금도 1천여만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앞서 로스쿨생들은 지난 24일부터 “변호사시험의 자격시험화, 이것이 원칙입니다”라는 리본(Re-born) 캠페인도 펼쳐왔다.

로스쿨 출범 6년째를 맞이하고 있지만 ‘고비용’ ‘실력저하’ ‘고시학원화’ 등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사법시험 존치 또는 예비시험 도입 등을 대안으로 내놓고 있지만 로스쿨측은 ‘비판 시기상조 및 자체개혁론’으로 맞서고 있는 가운데, 이날 학생들의 집회는 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전국 25개 로스쿨협의체인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이사장 신현윤)은 지난 28일 긴급총회를 열고, 학생들에게는 집회자제 촉구, 법무부를 향해서는 변호사시험 합격률 제고를 주문했다.

이성진 기자 lsj@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밌네 2014-03-31 19:15:54
재밌네요.ㅋ
로스쿨생들 주장대로면 차라리 로스쿨을 폐지하고 사법시험을 절대평가화 시키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우스워서 한마디 2014-03-31 18:38:51
변호사 많이 뽑아야 한다? 좋은 말인데요... 지금도 로스쿨출신들 취직안돼서 정부나 지자체에 자기들 일자리 만들어달라 구걸하고 있는 실정에 더욱이 40점대 커트라인에 70%이상 붙여주는 그 실력들이라곤 하나같이 검증이 않되서 이런 자들에게 법률서비스를 맡겨도 되는 것인지 국민들이 오히려 불안해하는것은 왜 모르는지... 정말 양심들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군요.

여론조작 지시 떨어졌냐? 2014-03-31 17:20:20
포털사이트 등 여기저기 돈스쿨 찬양하는 댓글이 갑자기 범람하네-_- 법조인이 될 자들이 댓글조작이나 하고 앉아있고, 심지어 위키백과, 엔하위키 같은 곳에서 반달리즘 짓거리를 하는게 말이됨?? 양심좀 가지쇼...

천하제일서울법대 2014-03-31 16:21:31
의사선생님들은 합격률 90프로 넘음. 사람 목숨 다루는 직업인데 개나 소나 돈 받고 자격증 사서야 되겠습니까? 전 로퀴도 의전충도 싫어요. 어디서 지진아 인문대 공대놈들이 시대 잘 만나서 변호사 되고 의사되고 성소를 더럽히는지.. 격떨어지는 2류대 놈들도 좀 남의 학교 넘보지 말고 신촌이랑 안암에 쳐박혀 있었으면 좋겠음.

ㅋㅋㅋ 2014-03-31 15:30:57
사시충들 ㅋㅋㅋ 열폭 시작하겠넹 댓글 완전 꿀잼 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