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이제는 면접이다
상태바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이제는 면접이다
  • 법률저널
  • 승인 2013.06.0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접시험 7월 6일...90명 선발 예정

'모의면접 컨설팅' 5일부터 선착순 접수

 

2013년도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필기시험 합격자는 4일 오후 6시에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발표된다.

 

행정직과 기술직 총 90명을 선발할 예정인 가운데 이번 필기시험 합격자는 10% 정도 초과하는 선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필기시험 합격의 기쁨도 잠시. 면접시험이 버터고 있어 곧바로 면접시험 준비에 돌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부 수험생들에게는 면접이 필기시험보다 더욱 부담이 될 정도로 ‘면접 울렁증’을 고민하기도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험생들은 사설 모의면접 프로그램이 횡횡하고 있다. 수험생들의 절박한 상황을 이용하는 상술 때문에 수험생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심지어 일부 모의면접의 경우 실제 공무원 면접 경험이 전혀 없는 강사들이 나서기도 한다.

 

공무원 면접에 대한 경험이 없는 탓에 면접 코칭 역시 실제 면접에 포인트가 맞지 않다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나온다. 또한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는 수험생들의 불안한 심리를 이용해 불필요한 책을 판매하기 위한 광고도 난무하고 있다.

 

면접시험은 필기시험 합격 후에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순간이다. 모의면접 신청도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공무원 면접을 제대로 준비하려면 우선 면접을 제대로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따라서 공무원 면접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합격자들의 경험담을 눈여겨봐야 한다. 공무원 면접 전문가를 통해 ‘면접 팁’을 알아봤다.

 

공무원 면접의 전문가이면서 『면접 119』의 저자인 윤광희 피플비즈넷 대표는 면접 울렁증 탈출 5계명으로 우선, ‘외워서 하지마라’고 강조했다. 정답과 모범답안을 만들어 외워서 면접에 임하는 것은 현실감이 없고 영양가도 없다고 조언했다.

 

실제 면접에서 면접관의 질문의도를 잘 모르거나 원하는 답이 아님에도 ‘외워온 내용’을 계속 반복 시도하는 경우에는 법정 5대 평정요소 중 ‘창의력’과 ‘발전가능성’에서 감점을 받아 탈락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

 

따라서 윤 대표는 “말을 잘 하려 하지 말고, 질문의도를 분석하여 원하는 답을 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기출문제에 집착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윤 대표는 외워서 답변하려는 것만큼 무모한 일은 기출문제를 모범답안을 만들어서 모범답변을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법이 같다면 결과도 다를 바 없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

 

따라서 윤 대표는 “정형화된 모범답변에 몰두하지 말고, 출제 의도를 생각하면서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고 역으로 유추하면서 분석력과 사고력으로 창의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개별면접에서 면접관은 동일한 질문으로 같은 조 피면접자 답변을 비교, 평가하고 있다”며 “논리의 정확성과 표현력, 창의적 노력과 경험사례를 통하여 답변하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면접 울렁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또한 ‘면접관과 교감’을 중요시했다. 피면접자가 자기중심적인 주장에 대하여 합리화를 하면서 모범답변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면접관과 교감하면 표정이 부드럽고 융통성이 있으며 문제 해결력보다 전체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가질 수 있고, 질문과 대답의 깊이가 더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사 이슈 등 현안에 대한 자기 소신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7급 견습직원 면접에서 PT의 주제는 주로 시사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최근 이슈가 된 시사문제에 대해선 먼저 가지 생각을 정리하여 소신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설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 이슈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자기 것으로 발표하거나 답변하면 발표와 답변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하면서 면접관이 압박질문을 하는 경우에는 더 이상 답변을 못하고 당황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논리와 표현력으로 설득력을 길러 면접에 임해야 한다.

 

끝으로 ‘공무원으로서 긍지를 가질 것’을 강조했다. 윤 대표는 “공무원에 대한 긍지가 있고 목표가 분명하면 얼굴에서도 읽을 수 있다”며 “면접에서도 직업관과 공직관 역시 분명하고 사명감과 책임감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윤 대표는 공무원 면접의 대세는 역량중심 행동면접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종전 인성중심의 전통면접에서는 태도와 품성이 좋은 자가 조직 문화와 정서에도 조흔 태도를 보인다는 가정 하에 역량보다는 인성이 뛰어나야 조직 적응력과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는 것.

 

그러나 최근의 면접추세는 일반기업체에서 검증된 역량중심의 행동면접을 하고 있다. 역량중심 행동면접은 2가지 전제 조건에서 출발한다. 첫째, 미래의 성과나 행동을 예측하는 최선의 지표는 과거의 성과나 행동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성과나 행동이 보다 최근의 것일수록 해당 성과는 일관되게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역량중심 행동면접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경험과 행동사례를 최근 위주로 사례를 예시하면서 답변하면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다.

 

공무원 면접은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적격성을 검증하기 위해 5개 평정요소에 대해 각각 상(우수)·중(보통)·하(미흡)로 평정하여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 중 평정 성적이 우수한 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5개 평정요소는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 가능성 등이다.

 

한편, 법률저널에서는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외무고시 수험생들의 요청에 따라 실시하는 ‘모의면접 컨설팅’을 개최한데 이어 오는 7일부터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면접시험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공무원 면접 전문가를 초청해 모의면접 컨설팅을 제공한다.

 

7일부터 총 9일 동안 오전과 오후로 나눠 실시하면 각 조별로 6∼7명의 정원으로 4시간씩 실제 면접처럼 집중적으로 지도하게 된다.

 

면접 컨설팅을 원하는 수험생들은 각 조별로 6∼7명씩 구성하여 원하는 날짜(일정표 참조)와 시간(오전 또는 오후)을 정해 이메일(lawlec@hanmail.net)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총 18개조로 선착순 마감하게 된다.

 

모의면접 장소는 서림동(옛 신림2동)에 위치한 ‘합격의 터’(구 로뱅크 독서실, 신성초등학교 뒤편)에서 실시한다.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모의면접 컨설팅 안내>

 

 

1. 면접 리허설 Program 핵심포인트 

․ 사전조사서 작성을 위한 <사례노트1>과 <사례노트2> <사례노트3>활용법

․ 성공적인 개인발표<PT>면접을 위한 PT주제 분석표(작성표준)와 모의실습지도

․ 자기소개(PR)<표준> 비법과 개별면접용 <나의SWOT분석>활용법

․ 역량중심행동면접 STAR기법과 면접관 질문ABC와 모의면접 지도

․ 성공․실패답변 사례와 합격답변 3SKILL 습득하기

․ 합격안전선을 위한 법정 평가5요소 평가핵심과 종합 컨설팅

․ 성공면접 비법 7Know-How와 최종 합격 10계명 총정리

 

2. Program운영 

․ 컨설팅 내용 : 기출 및 예상문제 실습 지도, 실전 모의면접, 평가지도 및 최종정리강의

․ 조 편성인원 : 6명 원칙/조 (그룹별 신청 원칙, 개별신청자의 경우 법률저널에서 조 편성)

․ 교육 시간 및 운영 : 4시간/1회

․ 교육일시 : 6월 7,8,9일/21,22,23일/28,29,30일 각 오전반, 오후반

․ 교육장소 : 합격의 터(구 로뱅크 독서실, 서울 관악구 서림동 120-32)

 

 

3. 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시간표

 

 

4. 신청기간 및 방법

1) 6월 5일부터 선착순으로 마감(각 조별 6-7명 원칙)

2) 이메일(lawlec@hanmail.net)로 신청(각 조별 대표가 일괄 신청, 스터디가 없는 경우 개별 신청하면 조를 구성해 드림)

3) 신청방법:

① 조 대표자 이름

② 조원 이름과 직렬

③ 조원의 이메일과 연락처

④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오전/오후) 명기

 

5. 수강료 및 입금은행

모의면접리허설 : 1인당 20만원

입금은행 : 농협 100113-55-001119

예금주 : (주)법률저널

※ 수강료 입금한 조부터 선착순으로 원하는 시간과 날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수업 당일에 미참석시 환불 불가능합니다.

 

6. 기타

① 모의면접 응시자는 면접 시작 10분 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② 실전과 같이 진행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정장차림으로 오시길 바랍니다.

③ 필기구를 지참해야 합니다.

 

■상담 및 문의

대표전화: 02-874-1144

직통: 070-4185-8776

휴대폰: 010-2664-3468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