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제29회 입법고시 시행계획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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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제29회 입법고시 시행계획 공고
  • 법률저널
  • 승인 2013.01.25 19: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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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발 예정 인원

시 험 명

직 류

선발예정인원

합 계

제29회입법고시

일반행정

6명

17명

법 제

4명

재 경

6명

사 서

1명

※ 선발예정인원은 기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합격자의 근무예정기관은 국회사무처,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입니다.(사서직 합격자의 근무예정기관은 국회도서관입니다.)

 

2. 시험과목

직류

제1차시험(선택형)

제2차시험(논문형)

일반

행정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영어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필수(4) : 행정학, 행정법, 경제학, 정치학

선택(1) : 헌법, 입법과정론, 정책학, 지방행정론(도시행정 포함), 정보체계론, 조사방법론(통계분석 제외)

법제

필수(4) : 헌법, 민법, 형법, 행정법

선택(1) : 입법과정론, 상법, 형사소송법, 민사소송법

재경

필수(4) : 경제학, 재정학, 행정법, 행정학

선택(1) : 입법과정론, 회계학, 통계학, 국제경제학, 상법

사서

필수(4) : 도서관경영론, 자료조직론, 정보검색론, 참고봉사론

선택(1) : 사회과학서지, 행정법, 경제학, 정치학

※ 선택과목의 만점은 필수과목 만점의 5할로 계산합니다.

※ 2013년도부터 회계학 출제범위에 정부회계가 포함됩니다.

※ 제2차시험의 법률과목(입법과정론 포함)은 시험장에서 법전을 배부합니다.

 

3. 시험방법

․ 제1차시험 : 선택형 필기시험(각 과목 40문항에 5지선다형 / 과목당 90분)

․ 제2차시험 : 논문형 필기시험

․ 제3차시험 : 면접시험

 

4. 응시자격

가. 응시결격사유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사유에 해당하거나 「국회공무원 임용시험규정」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이 정지된 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판단기준일 : 면접시험 예정일)

나. 응시연령 : 20세 이상(’53. 7. 1. ~ ’93. 12. 31.)

다. 학력․경력 : 제한 없습니다.

라.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 사서직의 경우 1․2급 정사서 자격증을 소지하여야 하며, 면접시험일 현재 유효한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5. 응시원서 접수기간 및 시험일정

시험명

응시원서접수기간

구분

시험장소공고

시험일자

합격자 발표

제29회

입법고시

2013. 2. 8.(금)

2013. 2. 13.(수)

 

※ 취소마감일

2. 18.(월) 18:00

제1차시험

3. 7.(목)

3. 16.(토)

4. 5.(금)

제2차시험

4. 5.(금)

4. 30.(화)~5. 3.(금)

6. 14.(금)

제3차시험

6. 14.(금)

6. 19.(수)~6. 20.(목)

6. 21.(금)

※ 상기 일정은 기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시험장소․합격자 명단 및 시험성적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은 국회채용시스템(http://gosi.assembly.go.kr)에 공고 또는 게시합니다.

 

6. 응시원서 접수(인터넷 접수만 가능)

가. 접수방법 및 시간

◦ 접수방법 : 국회채용시스템(http://gosi.assembly.go.kr)에 접속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접수기간 중에 국회채용시스템에서 처리단계별로 안내합니다.

◦ 접수시간 : 응시원서 접수기간(2013. 2. 8. ∼ 2. 13.)

- 2. 8.(금) : 09:30 ~ 24:00

- 2. 9.(토) ∼ 2. 12.(화) : 00:00 ~ 24:00

- 2. 13.(수) : 00:00 ~ 18:00 (원서접수 마감일)

※ 시스템 장애 발생 시 연장될 수 있습니다.

◦ 응시수수료 결제 방법 : 신용카드 결제, 휴대폰 결제, 계좌이체(본인계좌만 가능)

◦ 기타 : 응시수수료(10,000원)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카드결제․휴대폰결제․계좌이체비용)이 소요되며, 응시원서 접수 시 사진등록용 전자파일(JPG)이 필요하오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나.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

◦ 원서접수 시 우편접수 및 방문접수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원서접수 취소기간은 2. 8.(금) ~ 2. 18.(월) [단, 원서접수 취소 마감일(2. 18.)에 한해 18:00까지]이며, 응시수수료는 자동 환불 처리되나 응시수수료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카드결제․휴대폰결제․계좌이체비용)은 환불이 불가합니다. 원서접수 취소기간 이후에는 접수취소 및 응시수수료 환불이 불가합니다.

◦ 지방인재 채용목표제의 적용을 받고자 하는 자는 원서접수 시 지방인재 해당 여부를 표기하여야 합니다(선발예정인원이 5명 이상인 일반행정 및 재경직류만 해당).

※ 지방인재 채용목표제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국회채용시스템 [자료실]에 안내하오니 내용을 숙지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응시원서 기재사항(직류, 선택과목, 영어능력검정시험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보, 지방인재 여부 등) 수정은 원서접수 기간 및 원서접수 취소기간에만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응시표 출력기간은 2013. 2. 19.(화) ∼ 6. 20.(목)까지입니다.

 

7. 장애인 응시자 편의지원 제공

가. 제공대상

○ 입법고시 응시원서 접수자 중,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까지

-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제2조에 의한 장애인으로 유효하게 등록되거나,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4조제3항에 의한 상이등급 기준에 해당되어 유효하게 등록·결정된 자로서,

- 시각․뇌병변․지체․청각장애 등 아래 장애유형에 해당하는 자

○ 기타 특수·중복장애, 일시적 장애 등으로 응시에 현저한 지장이 있는 자 및 임신부, 과민성대장(방광)증후군 환자 등 아래 장애유형에 해당하는 자

나. 장애유형별 편의지원 항목 및 제출서류

장애유형(등급)

편의지원 항목

제출서류

시 각

장 애

약시

(양안교정시력

0.04 이상, 0.3 미만)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시험시간 연장 1.2배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진단서 원본 1부(시각장애 5·6급만 해당)

기타 시각장애

(시각 중복장애 및 안과질환 등)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시험시간 연장 1.2배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진단서 원본 1부

뇌병변

장 애

지 체

장 애

 

 

중증 뇌병변

(1~3급)

중증 상지지체

(1~3급)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별도 시험실 배정(좌석간격조정 등)

․대필(선택형 필기시험)

․노트북 제공(논문형 필기시험)

․시험시간 연장 1.2배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경증 뇌병변

(4~6급)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별도 시험실 배정(좌석간격조정 등)

․노트북 제공(논문형 필기시험)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시험시간 연장 1.2배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진단서 원본 1부

경증 상지지체

(4~6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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