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발 예정 인원
시 험 명 | 직 류 | 선발예정인원 | 합 계 |
제28회입법고시 | 일반행정직 | 5 명 | 12 명 |
법 제 직 | 3 명 | ||
재 경 직 | 4 명 |
※ 선발예정인원은 기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합격자의 근무예정기관은 국회사무처,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입니다.
2. 시험과목
직류 | 제1차시험(선택형) | 제2차시험(논문형) |
일반 행정 |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영어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 필수(4) : 행정학, 행정법, 경제학, 정치학 선택(1) : 헌법, 입법과정론, 정책학, 지방행정론(도시행정 포함), 정보체계론, 조사방법론(통계분석 제외) |
법제 | 필수(4) : 헌법, 민법, 형법, 행정법 선택(1) : 입법과정론, 상법, 형사소송법, 민사소송법 | |
재경 | 필수(4) : 경제학, 재정학, 행정법, 행정학 선택(1) : 입법과정론, 회계학, 통계학, 국제경제학, 상법 |
※ 선택과목의 만점은 필수과목 만점의 5할로 계산합니다.
※ 2013년도부터 회계학 출제범위에 정부회계가 포함됩니다.
※ 제2차시험의 법률과목(입법과정론 포함)은 시험장에서 법전을 배부합니다.
3. 시험방법
․ 제1차시험 : 선택형 필기시험(각 과목 40문항에 5지선다형 / 과목당 90분)
․ 제2차시험 : 논문형 필기시험
․ 제3차시험 : 면접시험
4. 응시자격
가. 응시결격사유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사유에 해당하거나 「국회공무원 임용시험규정」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이 정지된 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판단기준일 : 면접시험 예정일)
나. 응시연령 : 20세 이상(’52. 7. 1. ~ ’92. 12. 31.)
다. 학력․경력 : 제한 없습니다.
5. 응시원서 접수기간 및 시험일정
시험명 | 응시원서접수기간 | 구분 | 시험장소공고 | 시험일자 | 합격자 발표 |
제28회 입법고시 | 2012. 2. 6.(월) ~ 2012. 2. 10.(금) ※ 취소마감일 2. 15.(수) 18:00 | 제1차시험 | 3. 9.(금) | 3. 17.(토) | 4. 7.(토) |
제2차시험 | 4. 7.(토) | 5. 1.(화)~5. 3.(목) | 6. 16.(토) | ||
제3차시험 | 6. 16.(토) | 6. 20.(수)~6. 21.(목) | 6. 23.(토) |
※ 상기 일정은 기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시험장소․합격자 명단 및 시험성적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은 국회채용시스템(http://gosi.assembly.go.kr)에 공고 또는 게시합니다.
가. 접수방법 및 시간
◦ 접수방법 : 국회채용시스템(http://gosi.assembly.go.kr)에 접속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접수기간 중에 국회채용시스템에서 처리단계별로 안내합니다.
◦ 접수시간 : 응시원서 접수기간(2. 6.~2. 10.) 중 09:30~23:00
※ 원서접수 마감일(2. 10.)에 한해 09:30 ~18:00
◦ 응시수수료 결제 방법 : 신용카드 결제, 휴대폰 결제, 계좌이체(본인계좌만 가능)
◦ 기타 : 응시수수료(10,000원)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카드결제․휴대폰결제․계좌이체비용)이 소요되며, 응시원서 접수 시 사진등록용 전자파일(JPG)이 필요하오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나.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
◦ 원서접수 시 우편접수 및 방문접수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 원서접수 취소기간은 2. 6.(월) 09:30 ~ 2. 15.(수) 18:00 이며, 응시수수료는 자동 환불 처리되나 응시수수료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카드결제․휴대폰결제․계좌이체비용)은 환불이 불가합니다. 원서접수 취소기간 이후에는 접수취소 및 응시수수료 환불이 불가합니다.
◦ 지방인재 채용목표제의 적용을 받고자 하는 자는 원서접수 시 지방인재 해당 여부를 표기하여야 합니다(선발예정인원이 5명 이상인 일반행정직류만 해당).
※ 지방인재 채용목표제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국회채용시스템 [자료실]에 안내하오니 내용을 숙지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응시원서 기재사항(선택과목, 영어능력검정시험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보, 지방인재 여부 등) 수정은 원서접수 기간 및 원서접수 취소기간에만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응시직류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원서접수 기간 중에 원접수를 취소하고, 새로이 접수를 하여야 합니다.
가. 제공대상 : 응시원서 접수대상자 중,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까지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장애인으로 유효하게 등록된 자 및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제3항에 따른 상이등급 기준에 해당되어 유효하게 등록․결정된 자로서 아래의 장애유형에 해당하는 자
나. 장애유형별 편의지원 항목 및 제출서류
장애유형 | 편의지원 항목 | 제출서류 | |
시 각 장 애 | 약시 (양안교정시력 0.04 이상, 0.3 미만) |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시험시간 연장 1.2배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소견서 원본 1부 | ||
기타 시각장애 (시각 중복장애 및 안과질환 등) |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
․시험시간 연장 1.2배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소견서 원본 1부 ․의사진단서 원본 1부 (제3의 종합병원 전문의) | ||
뇌병변 장 애 및 지 체 장 애 | 중증뇌병변 (1~3급) 및 중증상지지체 (1~3급) |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별도시험실 배정 ․노트북 제공(논문형 필기시험)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시험시간 연장 1.2배 ․대필(선택형 필기시험)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소견서 원본 1부 | ||
경증뇌병변 (4~6급) |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별도시험실 배정 ․노트북 제공(논문형 필기시험)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
․시험시간 연장 1.2배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의사소견서 원본 1부 ․의사진단서 원본 1부 (제3의 종합병원 전문의) | ||
경증상지지체 (4~6급) |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허용 ․별도시험실 배정 ․노트북 제공(논문형 필기시험)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
하지지체 | ․별도시험실 배정 ․휠체어 전용책상(높이가 높은 책상)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
청 각 장 애 | 2급~6급 | ․보청기 등 지참 허용 |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
◦확대문제지 : A3 규격의 118%(14point), 150%(18point)로 확대된 2종류 중 택1
◦확대답안지 : A3 규격의 표기형과 B4 규격의 표기형 중 택1
※ 상이등급자인 경우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상의 장애등급표를 기준으로 본인이 어떤 장애유형과 등급에 해당되는지 참조한 후 위의 편의지원 내용과 증빙서류를 확인할 것.
※ 의사소견서 등 서류검토 후, 장애유형별로 시험시간 연장(1.2배),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등 편의지원 제공 여부 및 범위를 결정하여 추후 통보함.
다. 신청방법 : 신청서(별첨 서식) 작성 후 제출서류와 함께 등기우편으로 발송
→ (150-70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로 1 국회사무처 인사과 고시담당
라. 제출기한 : 2012. 2. 15.(수) 도착 분까지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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