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단정한 복장에 자신감 가져라
상태바
면접, 단정한 복장에 자신감 가져라
  • 법률저널
  • 승인 2009.11.0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목표의식을 명확히 하고 밝은 표정으로”
거울 앞에서 말하는 습관 연습…치우치지도 말아야

 

전문가들의 로스쿨 면접 TIP

 

“면접에 임함에 있어 응시자들은 바른 자세와 밝은 표정, 자신있는 시선처리로 면접관을 사로잡고 모르면 차라리 모른다고 말하라. 지나치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지 말고 찬·반 논리에 귀를 기우려라”


오는 13일부터 22일까지 전국 로스쿨의 2010학년도 입학전형 면접시험이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수험생들은 어떠한 문제들이 출제될지에 대한 관심 외에도 면접 시 복장, 자세 등 외적 사항에도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


이에 헤드헌터, 면접관, 사법시험·행정고시 합격생, 로스쿨 1기생 등 전문가들이 말하는 면접에 임하는 TIP을 정리·소개한다.

 

# 복장은 단정하되 튀지 않게
이들 전문가들은 “복장은 개성은 살리되 정장을 입고, 온화한 미소를 짓고 자신의 주장을 펴라”고 한결같이 말한다.


또 “일단 튀지 않게 입어야 하므로 화려한 색은 피해야 하며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색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진한 네이비 컬러의 슈트와 화이트 셔츠가 무난하다. 아울러 남성은 단정하게 머리를 정리하고 여성은 지나친 화장이나 짧은 스커트 등은 피하는 게 좋다.

 

# 자신감을 가져라
면접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또 내가 미처 답하기 어려운 것은 남들도 어려울 수 있다는 긍정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전문가들은 “자신감을 갖고 면접에서 최선을 다하라”며 “평범함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기 마련이다. 풍부한 상식을 갖되 면접관 앞에서는 모르면 차라리 모른다고 명확하게 표현하라”고 자신감의 정의를 내렸다.


왜, 무엇 때문에 등 여러 경우를 상정한 후 스스로 포장하는 연습을 먼저 해두라. 누구든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안이하게 준비해서는 안 된다.

 

# 목표의식을 가져라
예비 법조인이 되고자 하는 목표 의식을 분명히 하고 임하라. “왜 법조인이 되고자 하는지, 바라는 법조인상은 무엇인지 면접 전에 미리 자문자답해 보라”고 조언한다.


법조인이 되고자 하는 계기에 자신의 경험적 사례 등을 적시하는 것도 좋고, 평소 존경하는 법조인을 한두 명 염두에 두는 것도 좋다.


전문가들은 “응시자가 목적의식이 뚜렷하지 않다면 면접관은 일단 의문을 품게 된다”며 “명확한 목적이 없으면 의욕 또한 적을 것이라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 바른 자세와 밝은 표정
면접관 앞에서는 바른 자세와 밝은 표정, 자신 있는 시선처리를 보일 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곧은 자세로 앉아서 밝은 표정을 지으며 시선처리에도 신경을 쓰라. 전문가들은 “면접관의 눈을 마주보지 못하거나 바닥을 보는 등의 행동은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며 “면접관의 눈만을 오래 응시하는 것보다 15도 가량 낮은 지점을 바라보라”고 권장한다.


또 “면접관이 관련 자료를 검토하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면 응시자는 잠시 답변을 멈췄다 이어가라”고 조언한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등 컨디션 조절에 신경 써 불안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지 말라. 면접 전까지 거울을 보고 정확하게 말하는 습관과 논리적 표현 구사력을 연습하는 것도 좋다.

 

# 지나치게 치우치지 말라
면접에서의 답변은 창조적이고 절제적이어야 한다. 첫인상이 중요하고 토론에서는 절대 주제를 벗어나지 말라. 진보·보수의 극단적 논리와 신랄한 비판 자세는 버려라. 자신의 논리에 스스로 빠져 들어서는 결코 안 된다.


개별면접에서는 자신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드러내라. 자신을 어필할 시간이 충분치 않다. 치우치지 않는 답변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집단면접에서는 너무 튀지 말라. 토론 시 상대방의 의견이 틀렸다고 강하게 말하지 말고 부드러운 어투로 반대의견을 개진하라. 반론을 지나치게 강하게 펼치는 것은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