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로스쿨, 하와이·일본로스쿨 방문
상태바
제주대 로스쿨, 하와이·일본로스쿨 방문
  • 법률저널
  • 승인 2009.10.0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지 法島 창간, 로스쿨 소식부터 법학전문학술까지 담아
10월 18~29일, 해외연수 단행


전국 로스쿨에서 교내 학술지가 발간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이 지난 25일 LAW JOURNAL인 ‘法島’ 창간호를 발행했다.


제주도라는 섬의 특성을 살린 ‘法島’는 로스쿨 관련 소식을 담는 소식지의 기능도 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법학 전문 학술지로 거듭나기 위해 국제표준정기간행물로 등록하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ISSN)를 부여 받았다.


특히 이번 창간호에는 ‘관습헌법 이론의 비판에 대한 재검토’, ‘재외국민의 선거권 및 국민투표권 배제 사건’, ‘주민소환제도에 관한 소고’, ‘주민감사청구제도와 주민소송제도의 운영에 관한 검토’, ‘에코페미니즘에 관한 소고’ 등 법학전문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는 연구를 한 학술논문들이 실렸다.


그리고 윤양수 교수 퇴임기념 특집 기사와 양창수 대법관 특강, Lawrence C. Foster 하와이 로스쿨 교수 특강 등 강연 소식과 제주대학교·제주지방 검찰청 실무연구회 참관 기사, 낙도지역 무료 법률상담 기사 등 다양한 행사 소식들이 실렸다.


‘法島’는 연 2회 발행되며 매년 3월과 9월에 출간할 예정이다. 특히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생들은 10월 18일에서 29일 까지 10박 11일의 일정으로 하와이 로스쿨과 일본 요코하마 로스쿨을 방문한다.


따라서 제2호에서는 이번 해외로스쿨 탐방 및 연수에 대한 자세한 참관기를 다룰 예정이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