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법조인이여! 목민심서는 필히 읽어라”
상태바
“예비 법조인이여! 목민심서는 필히 읽어라”
  • 법률저널
  • 승인 2009.09.1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대 로스쿨, 부장 판사 등 220명에 필독서 추천결과

‘블랙먼 판사되다’ ‘일본 최고재판소…’ ‘법의 정신’ 순

 

대한민국 현직 부장판사들과 사법연수원 교수들은 로스쿨에 다니는 예비 법조인들에게 어떤 책을 권장할까? 최다 추천은 다산 정약용의 ‘(정선)목민심서’(다산연구회 편역, 2005년 창비 출간), 다음으로 ‘블랙먼 판사가 되다’(린다 그린하우스 저, 청림출판), ‘일본 최고재판소 이야기’(야마모토 유지 저, 법률문화원), ‘법의 정신’(몽테스키외 저) 순이었다.


이같은 결과는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손기식 원장과 학술정보관 김현수 관장이 8월 하순 전국의 판사와 사법연수원 교수 등 220명에게 ‘오랜 연륜의 법조인으로서 미래 한국의 법조를 이끌어갈 예비 법조인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책 3권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 편지 중 답신을 보내온 62통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에서다.


특히 최고 추천도서인 ‘목민심서’는 지방행정의 지침서이자 지방수령의 생활백서라는 점에서 이들 선배 법조인들은 후배 법조인들에게 무엇보다도 청렴결백한 관리(공무원)의 자세가 먼저라는 것을 역설하고 싶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블랙먼 판사가 되다’는 법률사건 뒤에 가려진 인간의 존재를 인식하고 낙태, 소수민족 우대정책, 사형, 성차별 등과 같은 논쟁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데 결코 두려워하지 않았던 미 연방대법원 판사 해리 블랙먼의 이야기이다. 이는 사회나 국가가 필요로 하는 모범적인 법조인상을 보여주고 심은 마음의 반영인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카네기 인간관계론(카네기 저) △로마인이야기(시오노 나나미 저) △세상을 바꾼 법정(마이클 리프 외 지음) △지혜의 아홉기둥(밥 우드워드 저) △사도법관 김홍섭(최종고 저) △앵무새 죽이기(하퍼 리 저) △정의론(존 롤즈 저) △재판:권력과 양심의 파워게임, 세기의 재판 50(마리 자겐슈나이더 저) 등이 추천됐다.


손기식 원장(전 사법연수원장)은 추천 요청 편지에서 “전인교육과 전문교육을 충족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지 못하고 기능적 법학교육에 치중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법조인의 품성과 인간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는데 도움이 될 책을 추천해주면 필독서로 권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현수 학술정보관장은 “성균관대의 독서진흥정책인 ‘오거서’(五車書)운동이 전문 직업군을 지향하는 학생들에게도 스며들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기본인 독서가 일상적인 습관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