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T 그 이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1기생들의 조언]이형철
상태바
[LEET 그 이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1기생들의 조언]이형철
  • 법률저널
  • 승인 2009.08.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로스쿨, 입시 Tip

                                                           

이형철 경희대 로스쿨 1기

 

◎ 학부성적 (150점)
작년 입시에서 경희대학교 로스쿨은 학부 성적에 대한 평가를 백분위로 환산한 점수로 제출받았다. 학점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서로 비교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학점에 있어서 점수 차이를 크게 두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올해 입시에서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된다.

 

◎ 공인영어성적 (100점)
공인영어성적은 일정한 표준반영표에 따라 환산해 반영한다. 그런데 표준반영표에 대한 정보는 공개돼 있지 않다. 따라서 응시생 입장에서는 어떤 것이 더 높은 점수를 받을지 모르고 영어성적 제출에 제한이 없으며 가장 높은 영어성적을 반영한다고 하므로, 영어 성적은 모두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LEET 성적 (250점)
작년 입시에서 경희대학교는 표준점수가 아니라 백분율을 반영했다. 표준점수에서는 별로 차이가 없더라도 백분율로는 점수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므로, 백분율로 높은 점수를 받으신 응시생은 경희대학교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작년 입시의 경우 추리 영역에서 표준점수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지만 백분율로는 점수 차가 상당히 벌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LEET의 경우 모든 학생이 동일한 시험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가 쉽다. 따라서 LEET 점수는 입학사정에 있어 점수 차이를 많이 두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자기소개서 및 서류 평가 (100점)
자기소개서는 그 자체(100점)로서 평가되기도 할 뿐만 아니라, 면접(250점)에서 기초 자료로 쓰인다. 면접에서 자기소개서에 진술된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많이 하시기 때문에, 진솔하게 자신을 잘 나타낼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각종 국가고시 합격 경험이나 전문자격증도 면접에서 많이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험이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적극 어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입학하고 보니 사법시험1차 합격 경험자가 상당수였고, 공인회계사 자격을 가진 분도 있었는데, 서류평가와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얘기를 들은 바 있다.

 

◎ 기타

● 휴학 문제
경희대학교는 등록 첫 학기에 군입대 휴학 및 질병 휴학이 가능하다. 지금 1기생들도 4명이 군휴학 중입니다. 현재 군 복무자나 입대 예정자들은 경희대학교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 자교 우대(?)
작년 입시를 보면 경희대학교 출신이라고 해서 특별히 우대했다고 보이지 않는다.

 

● 법학사 우대(?)
입시에서 법학사 출신을 우대하는 일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1학기가 끝난 지금 1학기 성적을 보면, 비법학사들 중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는 학생이 많았다. 법학사 출신과 비법학사 출신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 있어 차이가 유의미하다고 보이지 않는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이고, 이점이 고려된다면 올해 입시에서도 법학사를 특별히 우대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다만 법령에서 비법학사를 일정 비율 이상 선발하도록 정해놓고 있기 때문에, 법학사 학위와 비법학 학위를 가진 지원자는 어느 계열로 원서를 낼지는 고민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작년 입시에서 법학사 내 경쟁률과 비법학사 경쟁률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다만, 1기 학생들을 보면 법학사 외에 다른 학위가 있는 사람이 비법학사 계열로 지원해 합격한 경우가 있다.

 

● 연장자 비선호(?)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탈락시키는 경우는 없었다고 생각된다. 그렇다고 해서 어린 학생을 우대한다고도 보이지 않는다. 입학하고 보니 가장 나이가 많은 학생이 72년생이고 가장 어린 학생이 86년생이었다.

 

◎ 소신껏 지원하길...
경희대학교는 입시에 있어 자교 출신을 우대한다거나 법학사를 선호하는 일은 없다고 생각된다. 또한 나이로 차별하지도 않는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수험생 입장에서는 평가 요소 외 다른 사유로 인해 입시에서 불이익을 받을 일은 없으므로, 소신껏 지원할 수 있는 곳이 바로 경희대학교 로스쿨이 아닌가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