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연 법제처장 “상상력 갖고 목표 향해 도전”
상태바
이석연 법제처장 “상상력 갖고 목표 향해 도전”
  • 법률저널
  • 승인 2009.06.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교인 전북대 특강에서 도전과 젊음 강조


이석연 법제처장이 지난 5일 모교인 전북대학교(법학과 74학번)를 찾아 특강을 통해 후배들에게 도전하는 젊음을 강조했다.


‘미래는 도전하는 자의 몫이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친 이 처장은 법조인으로 살아오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자신의 삶의 자취를 허심탄회하게 풀어냈다.


특히 일주일에 2~3권의 책을 읽는 독서광답게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책의 내용을 다양하게 인용해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처장은 “민태원의 수필 청춘예찬에서 청춘은 듣기만 해도 설레는 말이요, 젊음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라 했다”며 “2차 대전 때 패튼 장군이 군인들에게 자신의 두려움과 타협하지 말라고 했던 것처럼 과감하게 도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우리나라는 역동성이 상실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환경탓, 주변탓, 학교탓 등 모두가 탓만 하고 있는데 자신의 의지만 확고하다면 모든 일은 이룰 수 있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변화의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식보다는 젊음의 무한한 상상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아인슈타인이 한 말 중에 앞으로 세계를 이끌어 갈 사람은 지식을 가진 사람보다 상상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말처럼 현대 사회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젊은 상상력이 필요하다”며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고 생각을 글로 써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려는 노력, 그것이 중요하다. 결단을 내려 지금 바로 시작하라. 실패했다고 두려워하지 말라. 다음번에 도전할 때는 더 쉬울 것이라”라는 말로 학생들에게 도전 정신을 강조했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