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40)- 손주니 미국변호사
상태바
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40)- 손주니 미국변호사
  • 법률저널
  • 승인 2009.05.1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로스쿨 유학 비용…감당할 수 있을까? (1)

 

미국로스쿨 비용은 학비 이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다. 생활비 등의 직접비용뿐만 아니라 미국로스쿨 과정 기간중의 기회비용이 그것이다. 직접비용으로는 학비와 교재비, 생활비, 그리고 로스쿨 입학 관련된 여러가지 수수료등이 있을 수 있다. 기회비용 역시 계산을 해야 하는데 기회비용이란 미국로스쿨 재학 기간 중 취업을 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수입을 이야기 한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봤을 때 대부분의 변호사들은 미국로스쿨 비용을 매우 수익성이 높은 투자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변호사들의 경우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비용 대비 매우 불만족스러운 투자가 될 수 있는 만큼 미국로스쿨 비용을 꼼꼼하게 계산해 볼 필요가 있다.

 

미국로스쿨 학비는 만만치 않은 액수이다. 또한 미국은 생활비가 많이 들기로도 잘 알려져 있다. 미국로스쿨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로부터 가장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는 과연 미국로스쿨 유학 비용으로 얼마를 예상해야 하는가 이다. 국내 로스쿨도 마찬가지이지만 미국로스쿨의 경우 어느 도시에 위치한 어떤 로스쿨에 진학을 하느냐에 따라서 학비와 생활비가 많이 차이 날 수 있다. 2008년도 가을학기 기준 가장 학비가 비싼 로스쿨은 예일 로스쿨과 콜럼비아 로스쿨, 그리고 NYU 로스쿨 등이 있다. 이들의 경우 1년 학비가 $45,000을 넘어서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비는 학교에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기타 비용들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 학비이기 때문에 실제로 학교에 납부해야 하는 최종 비용은 이보다 훨씬 비싸다 할 수 있다. 학비가 가장 싼 로스쿨로는 Brigham and Young 로스쿨인데 Brigham and Young의 1년 학비는 $10,000 이하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사립대 로스쿨보다는 시골에 위치한 주립대 로스쿨의 학비가 훨씬 저렴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 매체에 발표되는 주립대 로스쿨의 1년 학비의 경우 주 거주자로 분류되는 이들이 지불하는 학비이기 때문에 유학생 (또는 주 거주자가 아닌 이들)의 경우 사립대만큼이나 비싼 학비를 지불해야 한다.

 

생활비 역시 뉴욕과 같은 대도시와 시골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액수를 말하기란 매우 어렵다. 미국로스쿨이 학교 홈페이지에 밝힌 1년 예상 생활비를 참고하면 비용을 예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로스쿨의 예상 생활비보다는 약 1.5배 정도 더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미국로스쿨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 얼마를 준비해야 적당할까?

 

평균적으로 미국로스쿨 JD 과정을 마치는데에는 최소 $200,000을 예상해야 한다. 따라서 이런 자금을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를 사전에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미국 학생들의 경우 정부 학자금 보조 이외에도 정부 및 다양한 영리 단체 그리고 비영리 단체들이 제공하는 학자금 융자를 얻음으로서 모자란 학비를 충당하고 졸업후에 2-30년에 거쳐서 학비를 갚을 수 있지만 유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학자금 보조나 융자 혜택 대상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장학금을 받지 않는다면 모든 비용을 자비로 충당해야 한다. 또한 미국로스쿨 유학을 위해서 F1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각 로스쿨이 책정해놓은 최소 학비와 생활비가 은행 계좌에 입금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어야만 비자가 승인이 나기 때문에 사전 대비 없이 미국 로스쿨 유학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일 수 있다.

 

다음주에는 미국로스쿨 유학 자금을 예산할 때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비용과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는 생활비 산출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손주니 미국변호사는...

일리노이 주 변호사

Academy of American Law & Bar Examination 총괄
북 일리노이 주립대 로스쿨 법학박사
버클리음대 음악비지니스 학사

법무법인 한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