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26)- 손주니 미국변호사
상태바
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26)- 손주니 미국변호사
  • 법률저널
  • 승인 2009.01.02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로스쿨 시험 (1)

 

미국 로스쿨은 학기말 시험인 final exam 하나만으로 성적을 평가하게 된다. 물론 Legal Writing (법률 작문)이나 Legal Research (법률 리서치) 등의 과목처럼 학기 내에 제출해야 하는 여러 과제들이 성적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과목들도 있지만, 로스쿨 기간 중 이수하는 과목의 90%는 final exam이 학기 성적의 100%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15주의 학기가 끝나고 Reading Period이라고 불리는 일주일 간의 시험 준비 기간 후 약 2주에 거쳐서 치뤄지는 final exam 기간은 학부 또는 타 대학원 과정과는 차원이 다른 긴장의 시간이라 할 수 있다.

 

미국 로스쿨 시험은 In Class 시험과 Take Home 시험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물론 선택은 교수님의 몫이다. 대다수의 미국 로스쿨 시험은 에세이 시험이다. 교수님에 따라 긴 에세이 2-3개, 긴 에세이 1-2개와 몇 개의 짧은 에세이 또는 객관식 문제들로 구성될 수 있다. 기억해야 할 부분은 특별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에세이 문제는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In Class 시험
In class이란 정해진 시험장에서 정해진 날짜와 시간내에 치뤄야 하는 시험이다. 대부분의 미국 로스쿨 시험은 3시간내에 마쳐야 한다. 하지만 LLM 유학생들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서 30분 또는 1시간 정도의 추가 시간이 주어지게 된다.  


미국 로스쿨은 시험 답안지 작성 시 자신의 노트북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 하지만 영타에 자신있지 않은 유학생들의 경우 학교측이 제공하는 시험 답안지 (bluebook)에 수필로 직접 쓰는 것이 오히려 유리할 수 있다.


교수들은 시험장으로 가지고올 수 있는 물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준다. 허락되지 않은 물건을 시험장으로 가지고 왔을 경우 Honor Code 위반으로 F 학점 처리될 수 있음으로 교수님의 지시를 꼼꼼히 체크해 두는 것이 좋다.


시험지 첫 장에 적혀있는 답안 작성 방법을 주의하여 읽어야 한다. 만약 답안 작성 시 “skip a line” (한 줄씩 띄어서 답안을 작성)을 요구하고 있는데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않았을 경우 성적이 매우 큰 폭으로 하향 조정될 수 있다.


In class 시험의 반 정도는 “open book” 시험이다. “Open book” 시험의 경우 학생이 직접 작성한 요약정리, case book (로스쿨 교과서), 기타 수업시간에 제공됐던 handout등을 보면서 시험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commercial outline이라 불리는 로스쿨 참고서 사용은 금하고 있다.

 

Take-Home 시험
Take-home 시험은 In class 시험보다 주어지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유학생들에게는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Take-home 시험 시 주어지는 시간은 짧게는 8시간에서 24시간, 48시간, 길게는 1-2주 정도로 천차만별이다. In class 시험과 비교해서 가장 큰 차이는 take home 시험에서 요구되는 작문의 완성도이다. In class 시험의 경우 짧은 시간내에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만큼 학생들이 느낄 중압감을 고려해서 철자나 문법은 성적에 반영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circular argument (순환 논법)에 대해서도 매우 너그러운 편이지만 take-home 시험의 경우 꽤 긴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내용과 관계없이 작문이 엉망일 경우 성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Take home 시험의 경우 답안 분량에 제한을 둔다. 주어지는 시간이 긴 만큼 분량의 제한을 두지 않을 경우 수 백장에 이르는 논문을 제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학생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곳이 로스쿨인 만큼 분량을 초과할 경우 감점이 되거나 초과한 부분부터는 아예 읽지도 않는 교수님도 있을 정도로 분량에 있어서 만큼은 매우 까다롭다.


Take home 시험 문제를 pick up 하는 순간부터 답안을 제출할 때까지 (또는 답안 제출 마감 시간이 지날 때까지)는 그 어떤 누구와도 시험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다른 학생과 시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적발될 경우 Honor Code 위반으로 F 학점처리 되거나 최악의 경우 퇴학까지 당할 수 있다.

 

손주니 미국변호사는...

일리노이 주 변호사

Academy of American Law & Bar Examination 총괄
노던 일리노이 주립대 로스쿨 JD
버클리음대 음악비지니스 학사

법무법인 한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