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미국 로스쿨 국내에서 JD 학위 취득-손주니 변호사
상태바
온라인 미국 로스쿨 국내에서 JD 학위 취득-손주니 변호사
  • 법률저널
  • 승인 2008.12.19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25

 

캘리포니아를 제외한 미국의 49개 주는 온라인 로스쿨이 수여한 학위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변호사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의 경우 몇 가지 요건을 갖출 경우 온라인 JD 학위 소지자에게도 변호사 시험 응시 자격을 주고 있다.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바시험 협회 (Committee of Bar Examiners of the State Bar of California)의 규정에 따르면 온라인 JD 학위 소지자가 미국 변호사가 되기 위해선 다음의 7가지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대학교 2년 이상 재학 (최소 60학점 이상 취득)

미국 온라인 로스쿨에 입학하는 이들의 대다수는 학사학위 소지자이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변호사시험 규정에 따르면 온라인 JD 학위 소지자가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굳이 학사학위를 소지하지 않아도 된다. 최소 2년 이상 대학교에 재학 (최소 60학점 이상 취득)했고 GPA가 졸업 시 요구되는 최소 GPA 이상일 경우 학사학위를 소지하지 않아도 온라인 JD 학위 취득 후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 미국 온라인 로스쿨 과정 이수

온라인 JD 학위를 소지한 이가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캘리포니아바시험 협회에 등록된 온라인 로스쿨에서 매년 864 시간의 수업 (수업 준비 시간 포함)을 4년간 받아야 한다. 캘리포니아 바시험 협회는 로스쿨을 별도로 공인하는 절차 없이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할 경우 로스쿨 등록을 허가하고 있다. 미국 변호사 협회가 공인한 로스쿨과 달리 캘리포니아 바시험 협회에 등록된 온라인 로스쿨의 경우 프로그램의 질을 보장하고 있지 않은 만큼 온라인 로스쿨 진학을 고려하고 있다면 각 로스쿨 프로그램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캘리포니아 바시험 협회에 등록된 온라인 로스쿨로는다음의 로스쿨이 있다.

 

Abraham Lincoln University School of Law
American Heritage University School of Law
California School of Law
Concord School of Law
Esquire College
MD Kirk School of Law
Newport University
Northwestern California University
Oak Brook College of Law and Government Policy
Southern California University for Professional Studies
University of Honolulu
West Coast School of Law, Inc.
West Haven University
William Howard Taft University

 

3. 캘리포니아 변호사 협회에 로스쿨 학생으로 등록

캘리포니아 바시험에 응시하려면 모든 온라인 로스쿨 학생은 캘리포니아 변호사 협회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4. First Year Law Student's Examination (캘리포니아 베이비 바) 합격

미국 온라인 로스쿨 학생의 경우 1학년 과정이 끝난 후 베이비 바 시험에 합격해야만 2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다. 베이비 바는 하루 동안 치뤄지는 시험으로 매년 6월과 10월 두 차례 제공된다. 시험 과목은 Contracts, Criminal Law, 그리고 Torts이며 4시간의 에세이 시험과 3시간의 100 문제 객관식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5. 변호사 적합 여부 판정 (Moral Character Determination)

캘리포니아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변호사로서 활동하기에 적합한도덕성 여부를 판단하는 Moral Character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지원자의 신상정보, 지문, 그리고 각종 경력을 적어야 하는 양식을 심사협회에 제출하면 약 4개월에서 6개월간의 심사기간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적합 여부 결과를 통보 받게 된다.


6. 변호사 윤리 시험 합격(Multistat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mination)
2시간5분에 거쳐 치뤄지는 변호사 윤리 시험은 60개의 객관식 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은 1년에 3번 제공되고 캘리포니아의 경우 총 120점 만점에서 최소 86점 이상을 받아야만 합격으로 인정해주고 있다.


7. 캘리포니아 바시험 합격
미국 온라인 로스쿨에서 JD 학위 취득 후 캘리포니아 바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바시험은 2월과 7월 두차례 제공되며 3일에 거쳐 치뤄진다.

 

손주니 미국변호사는...

일리노이 주 변호사

Academy of American Law & Bar Examination 총괄
노던 일리노이 주립대 로스쿨 JD
버클리음대 음악비지니스 학사

법무법인 한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