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 Study-Abroad 프로그램
상태바
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 Study-Abroad 프로그램
  • 법률저널
  • 승인 2008.11.2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각국의 로스쿨에서 맛보는 글로벌 시각  Study-Abroad 프로그램

 

법률 시장의 글로벌화에 발 맞추어 미국 로스쿨 역시 글로벌 시각을 가진 법조인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 학기 또는 1년 동안 학생들이 해외 로스쿨에서 법 과목 수강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미국 로스쿨은 여름 학기 동안 진행되는 summer study-abroad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 로스쿨 교과정 이수에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해외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많은 미국 로스쿨 학생들은 세계 각국의 로스쿨에서 적게는 3학점, 많게는 9학점 정도의 법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각국의 서로 다른 법률 체계와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법률 문제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있다. 모든 study-abroad 프로그램이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몇몇 프로그램들의 경우 인턴십 체험까지 포함하고 있어 국제법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의 경우 미국 이외 국가의 법률 체계를 직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여름 학기 study-abroad 프로그램 참가는 로스쿨 학생들에게 두 가지의 이점이 있다. 하나는 여름 학기 동안 추가 학점 이수를 통해 졸업을 앞당길 수도 있다는 점이다. 또한 1L 여름 인턴십 기회를 잡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2L 인턴십을 구하는데 있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부 1L 학생들의 경우 대형 로펌에서 신입 변호사들과 동일한 보수를 받으며 summer associate 경험을 쌓게 된다.

 

Summer associate으로 채용되지 못한 학생들은 대부분 보수는 적더라도 법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법원, 기업 법무팀, 정부 기관 또는 비영리 단체에서 법률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다. 하지만 영어가 자유롭지 못한 유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인턴십을 1L 여름부터 구하기란 그리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2L 가을 학기가 시작되면 1L 여름 동안 다양한 법률 인턴십 경력을 가진 학생들과 2L 인턴십 경합을 벌여야 하는데 특별한 경험 없이 1L 여름을 보낸 학생들은 2L 인턴십 면접 시 매우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특별한 1L 인턴십 경력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해외 로스쿨에서 그 나라의 문화와 법률 체계를 배운 것이 추후 2L 여름 인턴십을 구하는데 있어 상당히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미국 로스쿨이 제공하는 study-abroad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다. 몇몇 로스쿨의 경우 자 대학의 교수가 직접 해외 로스쿨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하면 각 나라의 언어로만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고급 수준의 해당 국가 언어 구사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영국, 프랑스 등 서 유럽 국가와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일본과 중국으로의 study-abroad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가 많다. 하지만 중동 지역과 아프리카 등 매우 특별한 체험이 가능한 국가로의 study-abroad 역시 가능하다.

 

대부분의 미국 로스쿨은 해외 학기 이수 기간을 한 학기로 제한하고 있는데 여름 학기 동안만 허락하거나 봄, 가을 학기 중 한 학기만을 허락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몇몇 로스쿨의 경우 이례적으로 1년 동안 해외 로스쿨에서 방문학생 수강을 허락하기도 한다. 재학 중인 로스쿨과 연계되어 있지 않은 study-abroad 프로그램이더라도 ABA(미국 변호사 협회)가 인증한 study-abroad 프로그램에 한해서 해외에서 이수한 모든 법 과목의 학점을 JD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관심이 있는 study-abroad 프로그램이 재학 중인 로스쿨과 연계되어 있지 않을 경우 로스쿨 학장과의 면담을 통해서 학점 인정 여부를 정확히 해두는 것이 좋다. 매년 새로운 study-abroad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고 지원 절차 및 이수 가능한 과목이 변경될 수 있는 만큼 study-abroad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각 로스쿨의 웹사이트 또는International Programs Office를 방문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장 힘든 미국 로스쿨 1학년 과정을 마친 후 1L 인턴십 기회를 잡지 못한 학생들 중 많은 이들이 여름 학기 동안의 해외 여행을 고려한다. 하지만 단순히 여행을 하기보다는 2학년 여름 인턴 취업 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혀 다른 국가의 문화와 법률 체계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study-abroad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현명할 수도 있다.

 

손주니 미국변호사는...

일리노이 주 변호사

Academy of American Law & Bar Examination 총괄
노던 일리노이 주립대 로스쿨 JD
버클리음대 음악비지니스 학사

법무법인 한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