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T 예비시험 언어이해 해설
상태바
LEET 예비시험 언어이해 해설
  • 법률저널
  • 승인 2008.01.2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ET 언어 이해」 예비시험 총평 및 해설


                                                  리트스터디 언어의 이해 이형석 강사

  


[총평]


  드디어 26일 법학적성시험 예비시험이 베일을 벗었다. 먼저 20일 평가원에서 발표한 예시문항과 비교해 특이한 점은 ‘문학’ 분야에서 2개의 지문과 6개의 문제가 나왔다는 점이다. 하지만 문제의 난이도는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었다. 오히려 작품의 줄거리를 알고 있었다면 쉽게 추론해서 풀 수 있을 정도의 평이한 수준이었다. 그 외에 ‘인문, 사회 과학ㆍ과학 기술, 예술' 분야 등에서 골고루 나왔고 대체로 난이도는 무난한 편이었다. 하지만 꾸준한 지문 독해 연습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시간이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어법 및 한자에 대해서 4문제가 나왔고 ’분석, 비판, 추론, 창의‘등 전 영역의 사고력을 요구하고 있다. 제시문의 길이는 예시문항 수준이었고 지문은 총 12개가 주어졌다. 즉 깊이 있는 사고력을 요구하기보다 주어진 텍스트를 신속하게 이해하고 해결하는 분석과 판단 능력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를 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줬다. 앞으로 leet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유형별로 문제를 풀어 보며 다양한 주제 영역에 관한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뿐만 아니라 스피드 리딩의 기술도 익혀두어야 한다.


[문제 해설]


1. [정답] - ②


②에서 ‘성명서의 요지를 알기 쉽게 변죽을 치며 설명했다.’에서 ‘변죽을 치며’는 본질적인 뜻을 돌려 말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 문장에 어울리지 않는 표현이다.

바꿔보면 ‘변죽을 치며 → 예를 들며’ 정도가 적당하다.



2. [정답] ⑤


⑤에서 ㅁ의 중의성은 조사의 잘못된 사용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때문에 부정어를 수정할 것이 아니라 ‘만’을 ‘밖에’로 바꾼다.


‘못했다’는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거나 할 능력이 없다.

보조 동사로 쓰여{동사 뒤에서 ‘-지 못하다’ 구성으로 쓰여}앞말이 뜻하는 행동에 대하여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그것을 이룰 능력이 없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않았다’는 『…을』 어떤 행동을 아니 하다.

보조 동사로 쓰여{동사 뒤에서 ‘-지 않다’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부정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둘 다 적당하지 않다. 



3. [정답] ④


㉠ 매각 대금으로 보전 [補塡]하였다.

㉡ 처벌 대상자를 선별 [選別]하였다.

㉢ 무용학교를 합병 [合倂]하여 - 큰 기관에 흡수된다는 측면이 강하다.

㉣ 방향을 알리는 표지 [標識]를

㉤ 사업을 인계 [引繼] 하고

㉥ 강력히 제재 [制裁]할 방침이다.

보존 [保存] - 잘 보호하고 간수하여 남김.

보전 [補塡] - 부족한 부분을 보태어 채움.


선발 [選拔] - 많은 가운데서 골라 뽑음.

선별 [選別] - 가려서 따로 나눔. ≒선분(選分).


합병 [合倂] - 둘 이상의 기구나 단체, 나라 따위를 하나로 합침. 또는 그렇게 만듦. ≒병합

통합 [統合] - 둘 이상의 조직이나 기구 따위를 하나로 합침.


표지 [標識]  - 표시나 특징으로 어떤 사물을 다른 것과 구별하게 함.또는 그 표시나 특징.

표시 [標示] -  표를 하여 외부에 드러내 보임.


인계 [引繼] - 하던 일이나 물품을 넘겨주거나 넘겨받음. ‘넘겨줌’으로 순화.

인수 [引受] - 물건이나 권리를 건네받음. ‘넘겨받음’으로 순화. 인수


제재 [制裁] - 일정한 규칙이나 관습의 위반에 대하여 제한하거나 금지함. 또는 그런 조치.

              법이나 규정을 어겼을 때 국가가 처벌이나 금지 따위를 행함. 또는 그런 일.

통제 [統制] - 일정한 방침이나 목적에 따라 행위를 제한하거나 제약함.

              권력으로 언론·경제 활동 따위에 제한을 가하는 일.



4. [정답] ③


㉠은 ‘한다’ → 한다는 것이다.(또는 ‘한다는 점이다.’)가 적당하다.

㉤은 ‘지만’ → 일 뿐만 아니라(또는 ‘이자’)가 적당하다.



5. [정답] ②


첫째 문단에서 호르크하이머는 인간이 ‘자기 보존’을 위해서 자연을 지배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이성이 도구화되고 인격적인 자아는 상실하게 됨으로써 추상적 자아만 보존’된다고 말한다. 그는 또 ‘외적 자연과 내적 자연을 구별하고 외적 자연을 다시 인간적 자연과 비인간적 자연’으로 나눈다. ②에서 ‘나에게 다른 사람은 외적 자연이면서 인간적 자연’이라고 했는데 외적 자연은 나 이외의 개별적 존재이면서 ‘다른 사람’이라고 했으니까 ‘인간적 자연’에 해당한다.



6. [정답] ②


넷째 문단을 보면 ‘호르크하이머에 따르면 외적 자연을 지배하기 위해 인간의 내적 자연으 억압하면 할수록 사람들은 억압의 주체인 이성과 자아에 대한 ’원한 감정‘을 키워 간다. 특히 이중적 억압의 희생자로 전락한 다수의 대중이 원한 감정에 사로잡힌다.’라고 되어 있다. 이를 근거로 했을 때 ②에서 자연적 욕망을 강하게 억제함으로써 성공한 사람은 원한 감정을 갖지 않는다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



7. [정답] ①


다섯째 문단 마지막 부분에 보면 ‘족쇄에서 벗어나려면 반이성적 자연 폭동에 의하지 않고, 겉으로 보기에 자연의 대립물인 이성이 먼저 비판적 사유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다시 말해 이성의 비판적 기능을 통해 도구적 이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는 지문 앞에서 이성의 기능이 더 이상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고 하면서 다시 이성으로 해결점을 찾아야 된다라고 주장하는 것은 ①에서 말하는 것처럼 이미 사라진 것을 있다고 가정하는 자기 모순에 빠져 있다고 할 수 있다.



8. [정답] ①


네번째 문단 첫째 줄을 보면 ‘암호화 방법은 태그 내용을 보호할 수 있지만, 태그가 움직이는 경로를 노출시킬 수 있다.’라고 하고 있다. ①에서 ‘이동 경로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적절하지 않다.



9. [정답] ③


자신의 정보가 파악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의 태그 작동을 불능화하거나 ㉢의 태그가 리더의 종류를 알 수 있도록 회로를 설치하면 된다.

㉠태그가 송신하는 정보가 얽히는 것을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거나 ㉣태그를 초소형으로 만들어 몸에 이식하는 것은 자신의 정보 파악을 막기 위한 방안이라고 할 수 없다.



10. [정답] ⑤


‘가치 교환 문제’는 기술적 특성이 충돌할 때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선택지 중 ⑤에서 말하는 부가회로 첨가로 인해 전력 소모가 커지는 것이 <보기>의 내용에 가장 부합한다.



11. [정답] ④


‘랜스’는 세 번째 문단 다섯째 줄에 보면 ‘법의 무력함을 절감하고 결투를 통해 리버티를 쏘아 죽인다’를 보아 ③에서 비코가 말하는 ‘법제도가 이성적 객관적 실체로서 정의를 실현하는 근대적 단계인 ‘인간의 시대’의 법칙을 철저히 지킨다고 할 수 없다.



12. [정답] ③


㉠의 ‘양가적 지향성’은 두 대립적 가치를 하나의 예술적 장치로 엮어 형상화한 것이라고 하므로 ③에서 말하는 ‘성격이 다른 두 등장 인물을 통해 두 시대의 삶의 방식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13. [정답] ⑤


B의 관점은 피상적 접근으로만 내용을 판독할 것이 아니라 심층적 관점에서 ‘심안’으로 그 작품을 이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⑤에서는 객관적으로 드러나는 사안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B의 관점에 적용된다고 할 수 없다.



14. [정답] ⑤


‘경험 전략’은 ‘단지 기존의 과정을 압축하여 가속화하는 것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시장에 제품을 내놓는 속도를 어렵다고 보는 입장이다. ⑤에서 ’개발 활동 내용을 순차적으로 배열하여 효율성을 제고한다.‘고 되어 있는데 다섯째 문단 여섯째 줄을 보면 ’변화하는 시장이나 기술에 대한 대응을 점검해서 반복과 시험으로 인해 무질서해질 수 있는 개발 활동들을 조정하는 기능을 발휘한다.’로 되어 있다. 즉 순차적으로 배열하는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은 아니다.



15. [정답] ①


둘째 문단 첫째 줄에 ‘계획하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②에 계획 수립의 용이성이 필요하고 3번째 문단 1째 줄에 ‘성공적인 수행은 다부서 팀과 관련이 깊다’고 되어 있어서 ④의 기업이 보유한 인적 역량도 필요하다.  ⑤과 ③의 시장의 상황과 기술의 특성을 알 때라야만 앞에서 언급한 것들이 의미가 있다. ①의 개발에 허용된 시간은 지문에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지 않다.



16. [정답] ④


㉣은 라스콜리니코프가 ‘자신이 저지른 일을 소냐에게 고백하게 되어 버리는 것’을 말하고 나머지는 ‘라스콜리니코프가 저지른 일’ 자체에 대해 말하고 있다.


17. [정답] ⑤


⑤에서 범행 동기가 이해되었다고 생각하고 감동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인간적인 측면에서 동정을 받고 자신을 사랑해주는 여인의 눈물에서 마음의 위안을 느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18. [정답] ④


주어진 지문에서는 라스콜리니코프가 한 범죄 행위에 대해 소냐를 통해 사랑으로 이해하려는 행위를 통해 진정한 작가의 의도를 드러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9. [정답] ②


2번째 문단 마지막 줄에 ‘오존에 생성되는 과정에 탄화수소가 촉매로 작용한다’는 구절을 통해 ①은 아니다.



20. [정답] ①


두번째 문단 첫째 줄에 ‘지상에서 오존은 질소 산화물이 강한 태양 광선을 받아 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도시에서는 태양 광선이 가장 강한 낮에 오존 농도가 가장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둘째 문단에 1920년대 말에 개발되어 사용되는 프레온 가스‘라는 구절과 넷째 문단  11째 줄에 ’남극의 오존층 파괴는 프레온 가스가 개발된 지 반세기가 지나도록 나타나지 않았다는‘ 구절을 통해 1970년이 되어서야 그 농도가 희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 [정답] ②


오존은 주로 저위도의 성층권 하층에서 생성되는데 네번째 문단의 내용을 참고하면 겨울철 남극 상공 성층권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회전하는 거대한 원형의 소용돌이가 형성되고 프레온 가스가 그 소용돌이 내로 유입된다. 겨울 동안 소용돌이 속에 프레온 가스가 적체되어 있다가 봄이 되면 햇빛에 얼음 결정이 녹으면서 포집되어 있던 프레온 가스로부터 염소 원자가 공기 중으로 빠르게 방출되어 오존을 집중적으로 파괴한다. 이렇게 성층권의 오존 농도가 감소되고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서 성층권의 기온은 오히려 하강하게 되어 남극과 북극의 소용돌이가 더욱 강해지고 규모가 커진다고 한다. 이를 근거로 ㉠에 극지방 소용돌이 강도 변화가 실제로 나타난다면 오존층 파괴의 양상이 지금과 달라질 거라는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②에 성층권의 오존 농도가 감소되며 소용돌이 강도는 더 커진다가 적절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22. [정답] ①


지문은 공중에게 주요한 ‘쟁점’이 무엇인지 사적 개인들에게 핵심적인 ‘고민’은 무엇인지에 대해 사회과학적인 고찰을 통해 핵심적인 개념을 이용 사회구조적인 상황과 현실을 분석하고 있는 글이다.



23. [정답] ②


일곱번째 문단에 보면 ‘1950년대의 문제나 심지어 위기조차도 경제라는 외적인 영역으로부터 이제 개인적 삶의 질에 관련된 것으로 이전되었다는 이야기를 우리는 자주 듣는다. 사실상 개인적 삶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이 있는가 하는 것 자체가 문제이다.~이러한 진술은 흔히 서방 사회에, 그 중에서도 미국 사회에만 국한된, 따라서 세계 인구의 3분의 2를 무시하는 국지적이고 편협한 관심사에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는 구절을 통해 글쓴이는 1950년대에는 개인적 삶의 질 문제가 일부에 국한된 문제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24. [정답] ③


①에서 존중하는 가치가 위협받을 때 사람들은 ‘냉담함’을 경험하게 된다고 했는데 2번째 문단 셋째 줄에 ‘일련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지만 그것이 위협받는다고 느낄 때 그들은 개인적 고민이나 공적인 쟁점으로 ’위기‘를 경험한다고 되어 있다. ②에서 ’무관심은 존중하는 가치를 의식하지 않거나 위협을 느끼지 않는 경우에 생겨난다‘고 했는데  셋째 문단 첫째 줄에 보면 ’사람들이 소중한 가치들에 대해 전혀 인식조차 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아무런 위협도 느끼지 않는 경우‘에 ’무관심‘을 경험한다고 되어 있다. ④은 둘째 문단에 ’모든 가치가 위협받는 것처럼 보이면 ‘공황’이라는 총체적 위협을 느끼게 된다는 걸로 미루어 아니다.

⑤은 둘째 문단에 ‘사람들이 일련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면서 그것이 위협받지 않는다고 느낄 때 그들은 안녕을 경험한다고 한다.’고 되어 있다.



25. [정답] ③


A에서 ‘공적 쟁점이 정신 병리학에 입각하여 서술되고 있는데, 이런 것은 현대 사회의 중대한 쟁점들과 고민들을 회피하려는 애처러운 시도로 보인다.’라는 구절과 ‘흔히 그것은 개인의 삶을, 그 속에서 삶이 영원되고 삶에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제도로부터 자의적으로 분리시킨다.’라는 부분을 통해 사적 고민이 사적으로 해결되고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제도와 사회의 제반 요소들을 모두 검토할 때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26. [정답] ⑤


둘째 문단에 책임성은 선출된 대표가 국민의 완벽한 대리인으로 행위하도록 통제해야 하고, 국민의 이익을 위해 일하지 않는 대표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퇴출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⑤에 정치적 책임성이 대의제에서 정치 대표자에 대한 국민의 통제 행위와 관련된다는 것과 일치한다.



27. [정답] ②


①은 셋째 문단에 ‘네트워크 및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고’ ③은 ‘사회 구성원 개인과 집단의 이해가 개별적으로 분산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인 결사와 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해 시민 사회 내의 요구 사항이 취합되어 갈등 조정이 용이’ ④는 넷째 문단에 ‘국가가 특정 세력의 정치 경제적 이해를 관철하는 도구적 수단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고’ ⑤는 다섯째 문단에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는 사회 안정망을 경제 사회 내의 합의를 중심으로 제도화’에 나와 있다.



28.[정답] ②


㉠은 정치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가졌지만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예로 적당한 것이 ②이다. 이는 피선거권이 확대되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생겼지만 국회의원 당선자 대부분이 재력가라는 말은 실질적으로 피선거권을 이용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이는 특정한 계층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다.



29. [정답] ④


넷째 문단에 ‘둘째, 경제 활동의 결과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새로운 법적 수단이 제공됨으로써 자본주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법인과 같은 법 개념의 도입으로 개인의 책임의 한계가 명확히 규정되어 개인의 경제 활동 영역을 크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라는 구절을 통해 ④에 기업 책임에 관한 법이 기업가의 행위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하여 자본주의 확산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말을 확인할 수 있다.



30. [정답] ②


베버가 말하는 서구 근대법은 영국의 불문법과의 차이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째 문단에 영국의 보통법은 논리적이지도 추상적이지도 못하고 판례에 기초한 경험적 정의를 추구한다고 되어 있다. 이에 반대되는 특성을 선택지에서 고르면 된다. ②의 윤리 규범을 이용한 추론 체계는 불문법에 가깝다.



31.[정답] ③


귀납법적 추론 방식에 의해 논리 전개를 하고 있다. 영국의 법 사례를 통해 자본주의 발전에 필요한 정도의 법적 예측 가능성은 법의 체계화뿐만 아니라 다른 방식에 의해서도 실현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귀납법적 추론은 개별적인 특수한 사실이나 원리로부터 그러한 사례들이 포함되는 좀 더 확장된 일반적 명제를 이끌어내는 것인데 이에 해당하는 것이 ③이다.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해 형질이 유전자 외에도 다른 환경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도출해내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