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특별사법경찰관제' 내년 시행 예정
상태바
서울시, '특별사법경찰관제' 내년 시행 예정
  • 법률저널
  • 승인 2008.01.1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교통·환경위생·청소년유해업소 단속 같은 주요 민생분야 공무원에게 경찰 권한을 부여하는 '특별사법경찰관' 제도를 본격 시행키로 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이 제도는 식·의약품·청소년·농수산물 등 민간 접촉이 잦은 분야를 담당하는 서울시 공무원들 중에서 검찰이 '특별사법경찰관'을

지정하면, 수사·고발 등 경찰 업무를 맡는 제도로 현재도 서울시 13명, 25개 자치구 353명의 민생분야 단속 공무원 중 검찰(지검장)로부터 특별사법경찰관으로 지정돼 활동중인 공무원이 있으나 그 활동이 미미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서울시는 특별사법경찰관 업무를 전담할 공무원 119명을 내년 1월에 뽑기로 했으며, 119명은 일선 구청 공무원 중 관련 업무 경험자 위주로 선발되며, 2008년 2월 시청 본관에 사무실도 마련된다.

 이에 따라 주로 단속 정도만 하던 시·구청 공무원들이 경찰과 거의 같은 권한으로 피의자들을 다룰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구청이나 시청에 유치장을 두기 어려운 만큼 이 부분은 경찰 협조를 받게 된다.

특별사법경찰관제의 법적 근거는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 내에 2004년 신설된 ‘특별사법경찰관리 집무규칙’으로 식·의약품·청소년·농수산물 등 민간 접촉이 잦은 분야를 담당하는 공무원들 중에서 검찰이 ‘특별사법경찰관’을 지정하면, 수사·고발 등 경찰 업무를 맡는 제도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