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준의 LEET
상태바
백승준의 LEET
  • 법률저널
  • 승인 2007.11.3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국의 적성시험-우리나라 편(의치학 입문검사)


한림법학원 백승준 강사


우리나라의 경우 법학적성시험과 유사한 시험인 의치학교육입문검사가 실시되고 있다.


(1)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의 출제의 기본 방향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는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이수에 필요한 기본적인 적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서, 대학교 저학년의 교양 과목 수준의 보편적인 개념과 소재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가능한 여러 교과 및 여러 단원이 관련된 소재를 활용함으로써 통합 교과 및 통합 단원적인 내용을  출제하도록 하되, 기억력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며 주어진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추리력, 분석력, 종합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하도록 하였다. 특정 집단(종교, 지역, 성, 소외 계층 등)에 대한 편견을 유발하거나 특정 집단에게 유리한 문항은 배제하도록 하고 속도 검사(speed test)에 가깝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문항수 및 배점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 결과의 활용은 해당 학년도에 한하고, 검사 문항은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산 채점이 가능한 5지 선다형으로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문항 당 배점은 1점으로 균등하게 부여하였다. 수험생과 의치의학전문대학원에는 원점수와 총점에 관한 정보는 주지 않으며 영역별 표준점수와 영영별 백분위만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3) 영역별 측정 능력 및 문항 분석


 의치학교육입문검사의 하위 역역으로는 언어추론, 자연과학추론Ⅰ, 자연과학추론Ⅱ의 3개 영역을 두었다.


○언어추론의 경우 성격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언어추론영역은 인문, 사회, 과학, 기술, 문학, 예술 분야의 다양하고 간학문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의치의학전문대학원 교육에 필요한 언어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능력, 고차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언어추론영역의 수준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언어추론영역은 전공 영역에 대한 세부 지식이 없더라고 대학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거나 마칠 예정인 수험생이면 주어진 자료에 제공된 정보와 종합적 사고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한다. 언어추론영역은 출제범위를 특정 학문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문학, 예술 분야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폭넓은 독서 체험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측정한다. 언어추론영역은 주로 읽기를 통해 이루어지며, 듣기 ․ 말하기와 쓰기 능력등은 읽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 자연과학추론Ⅰ 영역은 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의치의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과학적 탐구방법론을 묻게되고 이는 학문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대단히 중요한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에서 과학적 탐구방법을 강조하는 것은 타당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추론영역Ⅱ은 화학, 유기화학, 물리, 수학 및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의치의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자연과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이와 같이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의 언어추론, 자연과학추론Ⅰ, 자연과학추론Ⅱ와 같은 문항 개발의 원리는 법학적성시험의 문항 개발의 원리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법학적성시험과목의 성격이나 문항 개발 시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에서 시행된 여러 가지 원리와 방법이 원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호에는 우리나라의 적성시험(PSAT)에 대한 분석이 이어 집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