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변호사의 불합격피하는 법 50계명
상태바
최규호 변호사의 불합격피하는 법 50계명
  • 법률저널
  • 승인 2007.05.21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사말 - 제 글을 사랑해주신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준비하시는 시험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책쓰기를 위하여 중단되었던 고시저널 연재를 다시 시작합니다. 연재되는 글들은 책에 없는 내용들이며, 책에 추가되는 글이라고 보시면 맞겠습니다. 책에 중요한 내용들을 빠짐없이 넣으려 했지만, 책을 만들고 난 후에 생각난, 중요한 내용들을 싣도록 하겠습니다. 연재 초기의 약속대로 50계명까지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공부의 기술적인 면에 치중하였다면, 앞으로는 마음가짐이나 정신적인 면에 더 비중을 두고 글을 쓰겠습니다.




 30-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부를 할 때는 가족을 생각하십시오. 여러분의 부모님, 이미 결혼을 했다면 배우자를 생각하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공부를 할 때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족들이 함께 공부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공부 자금을 부모님이 대주시고, 또 걱정을 하고, 기대와 불안, 희망과 좌절을 함께 느낍니다. 어떨 때는 여러분보다 더 크게 낙담하고 좌절하고 슬퍼하고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떨어져서 울 때 부모님은 피눈물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야 떨어지더라도 워낙 젊고 건강하므로 큰 타격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로하신 부모님들은 그 희망이 한 번 꺾일 때마다 생명이 5년, 10년씩 줄어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공부를 하는 것은 부모님들의 등골을 빼먹으면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떨어졌을 때 피해는 여러분 혼자에게만 오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에게 다 폭발력이 미치는 것입니다. 형제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경제적인 면이나 정신적인 면에서, 어느 집에 수험생 하나가 있다는 것은 엄청난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시험 공부할 때 ‘나 혼자 공부한다, 그 결과는 나 혼자 짊어진다’라고 생각하면 잘못된 생각입니다. 집안 전체가 내 시험 하나에 달려있다고 생각하십시오.




제 조카가 이번에 대학입학에 실패했습니다. 먼 지방에 이름 없는 학교에 붙기는 했으나 본인도 가기 싫어하는 곳입니다. 결국 재수를 하고 있습니다. 본인도 수능 후 스트레스 받아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졌고 친척들 볼 낯이 없어하지만, 그 아버지 역시 딸을 붙잡고 많이 울었습니다. 집안에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열과 성을 다해서 뒷바라지 했는데(사실 가족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최선이지요), 본인이 고의든 과실이든 간에 시험을 망친 것입니다. 저는 그 조카가 밉습니다.



여러분, 가족들의 등골을 빼서 시험공부하고 있습니다.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아주 강하게요. 그래서 일을 그르치지 않도록 정말 신중하게 공부하십시오. 여러분의 부모님들은 실패에 대해서 매우 취약합니다. 병이 들거나 쇠약해지고 쓰러지기도 합니다. 공부하는 것 다 아는데, 떨어졌다는 소식이 주위 사람들에게 퍼지면 창피하기도 합니다. 사회적 이미지를 신경 쓰는 분들은 그것만큼 큰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다 아는 얘기를 제가 여기서 쓰는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혹시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알더라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시라고 적었습니다.



여러분의 뒤에는 부모와 형제자매가 딸려있습니다. 낭떠러지로 떨어지면 같이 줄줄이 떨어지는 겁니다. 그러니, 안전하게 붙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십시오. 눈에 불을 켜구요. 여러분의 부모님에게 피눈물 나지 않게 하십시오.



법률저널
법률저널 다른기사 보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