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제제도의 개혁 방향? 22일 대한변협·한국행정법학회 학술대회
상태바
행정구제제도의 개혁 방향? 22일 대한변협·한국행정법학회 학술대회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4.03.2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영훈)는 한국행정법학회(회장 김용섭)와 함께 22일 오후 2시 대한변협회관 세미나실에서 ‘행정구제제도의 개혁 방향’을 대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법관의 재판에 관한 국가배상책임’과 ‘의무이행소송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법제화 방향’이라는 두 주제를 중심으로 각계 전문가를 초빙해 행정소송법 및 행정구제제도에 대한 쟁점들을 살펴본다.

고아연 대한변협 제2회원이사가 전체 사회를 맡으며, 좌장에 대한변협 변호사 권익위원회 위원장인 유철민 변호사가, 기조발표에 ‘행정소송제도의 개혁 방향’이라는 주제로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이자 전 대법관인 안철상 교수가 맡는다.

제1주제는 ‘법관의 재판에 관한 국가배상책임’을 주제로 정남철 숙명여대 법과대학 교수가, 제2주제는 ‘의무이행소송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법제화 방향’을 주제로 최계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하고, 전상화 변호사, 윤성진 서울행정법원 판사, 박우경 사법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김창조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지정토론자로 나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대한변협은 “이번 공동학술대회가 행정구제제도의 개혁 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 행정구제제도 개혁의 단초를 마련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