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감사관 등 정부 10개 개방형 직위 모집
상태바
보건복지부 감사관 등 정부 10개 개방형 직위 모집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4.03.04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부처 고공단 2개·과장급 8개 직위…19일까지 접수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2024년도 3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이 진행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고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2024년 3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총 10개로 보건복지부, 국방부, 법무부, 문화재청 등 8개 부처의 고위공무원단 2개, 과장급 8개 직위이다. 고공단 직위는 복지부 감사관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장이다. 과장급은 법무부 대구소년원과 춘천소년원 의무과장,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장,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역학과장과 건강관리(헬스케어)인공지능연구과장이다.

국방부 국방홍보원 방송신매체(뉴미디어)부장,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장,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장도 이번에 과장급 직위로 공개모집한다. 이 중 국방부 국방홍보원 방송신매체(뉴미디어)부장과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장은 경력개방형 직위로 민간인재만 지원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감사관은 보건복지부와 소속‧산하기관에 대한 감사,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반부패 대책 추진, 공직윤리제도 운영 및 사전예방적 감사 업무 등을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로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제11조 등에서 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은 지원할 수 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장은 궁능의 복원․정비 및 보존·관리, 궁능의 역사문화환경 보존·관리, 궁능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궁능 9개 관리소 지휘·감독 등 궁능 관리 운영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로 궁능 유적 보존관리 및 활용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요건 등을 충족하는 전문가는 지원할 수 있다.

국방부 국방홍보원 방송신매체부장은 국방티브이(TV) 및 국방에프엠(FM) 운영, 신매체(뉴미디어) 운영, 방송시설 및 장비의 관리·운영 업무를 관장하는 과장급 직위이며 티브이(TV) 및 라디오방송 제작·운영(뉴미디어 포함) 등과 관련된 분야의 경력요건 등을 갖춘 민간전문가만 지원 가능하다.

법무부 대구소년원 의무과장과 춘천소년원 의무과장은 보호·위탁 소년에 대한 건강검진·진료·심신보호지도, 약무 및 방역, 의료기재 및 의약품 관리 등 소년원 내 의료업무를 총괄하며 의사면허 소지 후 의학 분야에서 6년 이상 경력이 있으면 응시할 수 있다.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장은 통일교육 기본교재 발간·보급, 학교 및 사회통일교육 자료의 개발·보급, 통일교육 전문인력 양성 교육교재 편찬, 통일교육자료센터 운영 등의 업무를 총괄한다. 통일·북한문제, 통일교육 또는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 자격증 또는 실적요건 등을 충족하는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다.

이상 자료: 인사혁신처
이상 자료: 인사혁신처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장은 조석·조류·해류·이상고조 등 해양 예측, 연안방재 등을 위한 해면변화 연구, 대륙붕 등 해양경계 획정을 위한 연구, 해저지형에 관한 연구 업무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다. 해양수산, 해양학(해양물리·해양지질), 지구과학, 해양공학, 조직관리 또는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 자격증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장은 환경분쟁 조정법과 위원회 운영규칙 등 환경분쟁조정 관련 제도 운영, 환경피해 분쟁사건 심사업무 총괄, 사무국 운영 및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로 환경공학, 정책, 관리 및 기획, 법학, 토목·건축학, 조직관리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 자격증 요건 등을 충족하는 민간전문가만 지원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역학과장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등 동일집단(코호트) 사업 기획 및 관리, 여성건강 연구 사업 기획 및 관리, 노화·노쇠 연구기반 구축 및 사업 관리 등의 업무를 관장한다. 의학, 보건학, 생명과학, 통계학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 자격증 요건 등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건강관리인공지능연구과장은 미래 의료·건강관리·인공지능 관련 연구기획 및 사업운영, 건강관리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을 위한 체계 구축, 건강관리·인공지능 연구기반 구축 등의 업무를 관장한다. 생명정보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의학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 자격증요건 등을 충족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오는 19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남옥 개방교류과장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