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발전’ 위해 채용담당자 모여
상태바
‘국가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발전’ 위해 채용담당자 모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4.02.0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부처 채용담당자 소통 연수회’…현장 목소리 청취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국가공무원 채용제도 개선 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전 부처의 채용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46개 중앙부처 채용담당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처 채용담당자 소통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회는 채용담당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채용 업무의 주요 변경 사항 등을 공유하고 채용제도 개선 사항을 논의하는 동시에 각 기관 현장의 건의 사항 등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나 올해는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을 위해 대면 연수회로 기획됐다. 1부에서는 채용 업무 수행 시 알아야 할 주요 사항을 안내·공유했고 2부에서는 채용제도 및 운영 관련 개선 사항에 대해 안건별로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1부에서는 최근 채용 경향 및 다양한 민간 사례를 소개하고 공직 적용 방안에 대한 ‘공무원 채용 이미지(브랜딩) 전략 및 실행 방안’을 공유했으며 지난해 새롭게 정립된 인재상을 채용 업무에 적용하는 ‘공무원 인재상을 반영한 면접 평가 개선’ 사항 등을 안내했다.

또 부처 공동 활용 통합 경력채용 업무 시스템 구축과 일정 등에 대한 활용 안내와 온라인을 통한 사전협의 방식 변경 및 부처 교육 콘텐츠 지원, 최근 주요 채용제도 개정 사항 등을 공유했다.

이인호 인사혁신처 차장이 2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처 채용담당자 소통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
이인호 인사혁신처 차장이 2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처 채용담당자 소통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혁신처(연합뉴스)

2부에서는 △민간경력자 일괄 채용 활성화 △우수 인재 공직 유입 확대 △응시자 편의 증진 방안 △부처 채용담당자 역량·전문성 향상 추진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DB) 적극 활용 등 현재 검토 중인 사안들에 대한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채용 분야 적극행정 과제를 모색했다.

인사처는 공정 채용을 위한 담당자 역량 향상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해 전 부처 대상 소통 연수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각 부처 수요를 반영한 소규모 공정 채용 컨설팅을 수시로 실시하는 맞춤형 지원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날 연수회를 주재한 이인호 인사혁신처 차장은 “전 부처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우수 인재를 채용한다는 같은 목표를 가졌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과 현장에서의 운영이 함께 발을 맞춰야 한다”며 “앞으로도 각 부처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인사처는 이번 연수회 영상을 공무원 교육 기반인 ‘인재개발플랫폼’에 게재해 참여하지 못한 채용담당자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