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수험생을 위한 칼럼(274) / 욕심과 조급함을 내려놓아라
상태바
공무원 수험생을 위한 칼럼(274) / 욕심과 조급함을 내려놓아라
  • 정명재
  • 승인 2024.01.2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재 정명재 안전닷컴
(정명재 공무원 수험전략 연구소, 공무원시험 합격 9관왕 강사)

신년이 되었지만 세상은 어지럽게 돌아가기만 한다.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지나고 있으며 논쟁으로 나침반을 정하고 있다. 세상이 혼란스럽다고 하여 주변을 탓하며 부화뇌동하지 말아야 한다. 강사라는 업으로 지내온 그 시간 동안 수험생이 겪는 고통을 지켜보았다. 우선 그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사회적 편견이었다. 한두 번 실패했을 때, 그들의 아픔과 고통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을 먼저 신경 써야 했다. 성공하는 것에만 열광하며 칭찬하는 사회에서는 실패와 좌절은 금기시되고 열등한 것으로 치부되기도 한다. 학교에서부터 시작된 경쟁문화가 사회에 진출해서도 치열한 이유는 이러한 사회분위기가 한 몫을 하고 있다. 성공지향적인 사회,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미덕인 사회에서 가치관은 흔들리며 마음은 병들기 마련이다.
 

<strong>정명재</strong>&nbsp;정명재 안전닷컴
정명재 정명재 안전닷컴

미국의 사회학자인 로버트 머튼은 성공의 잣대가 돈과 권력으로 획일화되어 있어 돈과 권력을 얻지 못한 대부분의 국민들은 패배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오로지 돈이 최고라는 황금만능주의가 되어 버린 대한민국 사회의 단면이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졌고, 성실한 노동에는 정직한 보상이 따른다는 사회적 신뢰 또한 무너져 가고 있다. 공공개발 계획정보 등을 이용해 땅 짚고 헤엄치기식 부동산 투자로 천문학적 돈을 벌어들인 이들이 호의호식하며 부와 권력을 과시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일그러진 슬픈 자화상이다.

오늘도 여느 날과 같이 수험생들을 만나고 그들의 희망을 함께 고민하며 나아갈 방향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그들은 변화를 추구하고 바뀔 의지를 분명히 가지고 있었다. 세상이 변화를 원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나이 들어감에 따른 두려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들이 그들을 변화시키고 있었다. 공부를 할 때 기대에 찬 마음으로 합격을 꿈꾸고 자신만의 성공 모습을 그려 보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리고 부지런함과 성실함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바람과 욕심으로 가득한 마음만 품고 시작하다 보니 기대와 다른 현실에 좌절하고 상처 입는 경우가 간혹 있다. 바라지 않고 세상일을 대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힘든 일이다. 살면서 무언가를 바라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크던 작던 사람은 무언가를 바라게 되어 있다. 누군가는 이것을 희망이라 부르고, 또 누군가는 이것을 욕심이라고 말한다. 사람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돈에 대한 기대, 지위와 권력에 대한 기대와 희망은 대개 욕심으로 이른다.

좋은 직장을 가지고,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차를 타고 있으면 왠지 사람들이 나를 좀 다르게 봐 줄 거라는 기대를 갖는다. 이것 역시 바람이다. 공부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과정을 도외시한 채 결과만 바란다면 이 역시 욕심이다. 만일 바람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그때는 난감한 상황에 봉착한다. 허탈감이나 좌절감은 물론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에 대한 여러 가지 충동으로 내몰리기도 한다. 결코 오지 않았으면 하는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하나 하는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이 생긴다. 하지만 무언가를 바라는 것이 없을 때는 이러한 두려움을 미리 느낄 이유가 없다.

합격은 수험생의 최종 목표이지만 원하는 합격과 원하는 상황이 오기만을 무작정 바라지 마라. 바꿀 수 있는 스스로를 바라볼 때만이 변화가 찾아온다. 내가 변하면 세상이 변하고, 상황 역시 변할 것이다. 어려운 시기를 만날 때도 당장은 화나고 힘들겠지만 좋은 스승이 나를 찾아온 것이라 생각하자. 성장과 발전 그리고 변화는 곤경과 함께 늘 붙어 다닌다.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돈과 성공 이외에도 많다. 그것은 배려와 헌신, 칭찬과 격려, 믿음과 기다림일 수 있다. 배려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랑받는 존재로 인식하게 한다. 배려는 타인을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애쓰는 마음이다. 헌신은 몸과 마음을 바쳐 있는 힘을 다함을 말한다. 배려와 헌신으로 살아가는 일은 쉽지 않지만 이를 실천하려고 애쓰며 생활 속에서 이어가는 인생들도 적지 않다. 남들보다 빨리 성공하고, 남들보다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이슈가 되고 뉴스의 소재가 되어 버린 사회에서는 자연스레 돈을 최고의 가치와 목적으로 여기게 되지만 반면 약자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사람들의 미담을 소개하고 주변에 널리 알리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성공의 가치와 기준은 다양하게 정의 내릴 수 있다.

우리는 실패의 고통을 단편적인 결과물로만 생각하고, 타인의 성공은 별다른 노력 없이 그저 운이 좋아 찾아온 부러움의 대상으로 여기곤 한다. 성공과 실패의 이면에는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와 과정들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과정을 무시한 대가는 참담하다. 쉽게 이룬 명성이나 성공은 그리 오래가지 않으며, 쉽게 온 것은 쉽게 사라지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 공부에 있어서도 너무 빠른 성공을 꿈꾸는 이들이 있다. 남들보다 빨리 시험에 합격하고, 남들보다 빨리 돈을 벌기를 원한다. 빠르게 많은 것을 원하고 싶다면 빠르게 지식을 습득할 그만큼의 노력을 기울이면 된다. 잠자는 시간을 줄이고, 시간낭비를 줄이고, 잡다한 생각을 줄이며, 운동시간마저 줄이면 된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줄이고, 친구와의 만남을 줄이고, 개인적인 취미를 줄이면 된다. 어떤가? 많은 것을 포기하고 어느 하나를 얻은 것뿐이지 그리 좋아 보이진 않는다. 결국,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법이다.
 

수험생을 바라보며 합격과 불합격의 갈림길에서 기쁨과 슬픔이 교차하는 순간을 아주 많이 지켜보았다. 그리고 그 이면에 있는 그간의 사정과 고통을 알고 있기에 누구에게도 선뜻 축하와 위로를 건네기 어려웠다. 시간이 있지만 공부열정이 없는 이들이 있는 반면, 생활을 책임져야 할 형편에 놓인 수험생들은 열정은 있었지만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 여유가 없었다. 똑같은 선상에서 출발하는 것이 인생이라면 좋겠지만 다름에서 출발하는 것이 인생이다. 불공평의 평등이다. 이를 받아들이며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다름을 인정하며 받아들일 때 배려와 이해의 마음이 자리할 것이다. 시험에 아직 합격하지 못한 이들을 곁에 두고 있다면 그들의 속사정을 잠시 들여다보고 경청할 수 있어야 한다. 수험생활은 외롭고 지칠 수도 있는 긴 터널을 건너는 시간이기도 하다. 수험생이 되면 지식을 배우는 시간이지만 지혜를 얻을 침묵의 시간 또한 많아진다. 수험생활도 나의 인생이거늘 배우고, 사랑하며 성장하라.

정명재
정명재 공무원 수험전략 연구소 / 정명재 닷컴
2015년 지방직 일반행정직 9급 합격
2015년 국가직 방재안전직 7급 합격
2016년 서울정부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근무
2016년 서울시 방재안전직 7급 합격
2017년 국가직 교정직 9급 합격
2017년 지방직 도시계획직 9급 합격
2018년 지방직 수산직 9급 합격
2019년 지방직 건축직 9급 합격
2000년 국가직 조경직 9급 합격
‘직장인에서 공무원으로 갈아타기’ ‘공무원시험을 위한 코칭’ ‘장원급제 독학용 학습지’ 대표저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