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D-3, 5급 D-10...올 국가공무원시험, 원서접수 ‘알림 신청’ 이용하세요
상태바
9급 D-3, 5급 D-10...올 국가공무원시험, 원서접수 ‘알림 신청’ 이용하세요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4.01.1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급 원서접수 1월 18일~22일 / 5급 등 1월 25일~29일
인사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일정 안내’ 서비스 운영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금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 및 경력경쟁 채용시험의 일정이 대부분 확정, 공개된 가운데, 오는 18일부터 9급 공채 원서접수가 가장 먼저 진행된다.

지난 반세기 이상, 수험가에서는 ‘깜박하고 원서접수일을 놓쳐’ 1년간 공들인 노력이 시험장에도 들어가 보지도 못한 채 허사가 된, 수험생들의 비화는 비일비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나아가 장거리 이동을 통해 직접 원서접수를 하던 시대를 지나 어느 지역에서나 인터넷을 통한 원스톱 접수를 하는 최첨단 IT 서비스를 만끽하는 시대에 살지만, 접수일을 놓이는 사례는 늘 있었다.
 

이에, 국가공무원 채용 주무부서인 인사혁신처가 지난해 5월 국가공무원 7급 공채 원서접수부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원서 제출 사전알림 서비스’를 처음 운영하면서 수험행정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동안 수험정보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원서 제출 기간, 시험 일정 등을 연초 1회만 제공하고 개별 알림은 없이 운영해 왔다.

하지만, 지난해 7급 공채부터 ‘원서 제출 사전알림 서비스’를 통해 원서 제출 7일 전, 시작일, 제출 마감 1일 전 등 3회 개별 사전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다만, 이러한 개별 수험정보를 받으려면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시험별 원서 제출 사전알림’ 수신을 동의해야 한다.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캡쳐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캡처

인사혁신처는 그 범위를 확대, 올해부터는 9급 공채, 5급 공채,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 등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그 대상 범위를 채용 전과정-시험의 단계별 문자 응답(피드백)- 문자 응답 서비스를 진행하기로 했다.

응시자가 원서접수, 편의지원 신청, 채용후보자 등록 등을 정상적으로 완료하면 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문자(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연계)로 알려 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국가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만약에 발행할 수 있는 실수 등의 불이익을 사전에 방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메인페이지 ‘2024년도 공개경쟁채용시험’ 시험일정표 중 각 시험 원서접수 기간란에서 벨 모양을 누르고 등록을 하면 된다.
 

한편, 금년도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3월 2일, 7급 공채 1차시험 7월 27일, 9급 공채 필기시험 3월 23일에 각각 치러진다.

이를 위한 응시원서는 9급 공채 1월 18일~1월 22일, 5급 공채(외교관후보자 포함) 1월 25일~29일에 진행된다.

참고로, 법률저널은 오는 3월 2일 실시하는 2024년도 국가직 5급 공채(행정, 기술), 외교관후보자 선발,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 제1차 필기시험에 대비한 PSAT(공직적격성평가-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헌법 포함) 전국모의고사를 실시한다.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시작한 모의고사는 2월 25일까지 10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8, 10회 일요일) 실시하되 오는 20일 제5회차부터는 대구, 부산, 대전, 광주 지역고사장으로 확대 시행한다. 이를 위한 접수 신청이 현재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중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