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시행 공상추정제...공무원 재해 입증 쉽고 빨라져
상태바
올해 첫 시행 공상추정제...공무원 재해 입증 쉽고 빨라져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12.2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처 “소방관 혈액암 등 공무상재해 인정, 입증부담 줄어”
국가유공자, 군인 등으로도 적용 확장하는 개정안 추진 중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1. 화재·구조업무를 수행하다 비호지킨림프종(혈액암)으로 진단받은 A 소방관은 화재·구조업무를 5년 이상 수행한 근무경력 확인만으로 유해물질에 노출됐다는 별도의 입증 없이 공무상 재해로 인정받았다.

#2. 지속된 교대 근무와 1주 52시간 초과 근무 등으로 지주막하출혈(뇌출혈)이 발병한 B 경찰관은 교대 근무와 초과 근무 이력 확인만으로 공무와 질병 간 인과관계에 대한 추가적 입증 부담 없이 공무상 재해로 인정받았다.

#3. 10년 이상 집배·발착 업무를 수행하다 회전근개 힘줄 완전파열로 진단받은 C 우정직 공무원은 근골격계 부담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입증자료를 제시하지 않고도, 해당 업무를 10년 이상 수행한 인사기록카드 확인만으로 공무상 재해로 인정받았다.

공상추정제가 올해 첫 시행 되면서 일하다 질병에 걸린 공무원들의 재해 입증이 더 쉽고 빨라진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소방관 혈액암, 경찰관 뇌출혈 등이 공상추정제를 통해 공무상 재해로 인정되며 현장 공무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사혁신처는 공상추정제가 시행되면서 소방관 혈액암, 경찰관 뇌출혈 등이 공무상 재해로 인정돼 현장 공무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소방관들이 화제 훈련을 하고 있다. / 자료사진(소방청)
​인사혁신처는 공상추정제가 시행되면서 소방관 혈액암, 경찰관 뇌출혈 등이 공무상 재해로 인정돼 현장 공무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소방관들이 화제 훈련을 하고 있다. / 자료사진(소방청)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공무원 재해보상법」 개정 등을 통해 올해 처음 시행된 ‘공상추정제’로 소방·경찰·우정직 등 현장 공무원들의 재해 입증 부담이 완화돼 신속한 공상승인과 보상체계가 구축됐다고 26일 밝혔다.

공상추정제는 공무수행 과정에서 유해하거나 위험한 환경에 상당 기간 노출돼 질병에 걸린 경우, 공무상 재해로 추정하는 제도로 지난 6월부터 시행됐다.

기존에는 공무수행으로 질병이 발생했다는 인과관계를 공무원이 각종 증빙자료를 제출해 직접 입증해야 했으나, 공상추정제 시행으로 공상추정제 적용 질병의 경우 위 사례들처럼 관련 근무경력만 확인되면 공상승인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 같은 공상추정제는 앞으로 공무원 이외에 국가유공자, 군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보상 제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최근 국가보훈부는 질병에 대한 추정제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령안을 입법예고 했고, 국회에서도「군인 재해보상법」개정법률안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질병의 공무 관련성을 인정받기 위한 청구인의 입증부담이 완화되고, 신속하게 보상받는 체계가 재해보상 분야 전반에 확산할 전망이다.

김정연 인사혁신처 재해보상정책관은 “공상추정제를 통해 유해·위험요인에 노출돼 근무하는 공무원의 어려움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재해보상 체계를 혁신적으로 선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