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합격을 향한 로드맵, 전략적 PSAT 준비와 실전 적응력·멘탈 관리다
상태바
[사설] 합격을 향한 로드맵, 전략적 PSAT 준비와 실전 적응력·멘탈 관리다
  • 법률저널
  • 승인 2023.12.2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제40회 입법고시 제1차 시험이 불과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입법고시에 이어 일주일 후에는 2024년도 5급 공채, 외교관 후보자 선발, 그리고 지역인재 7급 선발시험 제1차가 예정돼 있다. 이제는 PSAT 준비에 ‘올인’해야 하는 시점이다. PSAT에 대한 집중은 더는 미룰 수 없다. 이미 많은 수험생이 PSAT 문제 풀이에 집중하고 있으며, 합격생들 사이에서는 하루에 4~5세트의 모의고사를 푸는 ‘양치기’ 방식이 일반적인 학습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합격생의 대다수가 법률저널 PSAT에 매주 참여하며 고득점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시 수험생이거나 PSAT 성적이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1차 시험에 충분한 실력을 쌓는 것은 이미 늦은 감이 있을 수 있다. 초시생, 재시생, 그리고 다수 시험을 경험한 수험생 모두 각자의 성적과 상황에 맞는 학습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지금부터 PSAT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필요한 수준까지 실력을 끌어올려야 한다.

대다수의 합격생들은 1차 시험 준비의 중요성과 모의고사 활용의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2차 과목에 과도하게 집중하다가 1차 시험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것이 합격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1차 시험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이는 1차 시험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2차 시험의 효과적인 준비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합격생들은 모의고사의 활용을 강력히 권장한다. 모의고사는 단순히 백분위 수 확인의 도구가 아니라, 자신의 학습 방법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의 연습을 통해 필요한 경험을 쌓는 것은 시험 준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모의고사 응시는 ‘다다익선’이므로 많이 응시할수록 유리하다. 하지만 단순히 습관적으로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시험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또 합격생들 사이에서는 멘탈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험생활의 고된 여정과 시험의 난이도에 직면했을 때, 많은 수험생이 페이스를 잃고 흔들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합격생들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내가 어려우면 남들도 어렵다”는 생각은 시험의 어려움을 상대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고, 자신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시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자신의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와 자기 동기 부여 방법을 개발하는 것도 멘탈 관리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수험생들은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고, 시험 준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실패나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내적 강도를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멘탈 관리는 단순히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을 넘어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목표 지향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수험생들이 시험의 압박을 극복하고 최상의 성과를 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또한 PSAT 준비에서 실전 적응력의 중요성은 강조될 수밖에 없다. 시험 당일의 컨디션은 시험 성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의 연습은 이러한 적응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전국모의고사에 응시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 중 하나다. 최근 5급 공채 1, 2차 합격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대다수가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했다. 특히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는 실전 적응력 향상에 매우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큰 모집단 덕분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하며 본 시험과의 적합성이 높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여겨진다. 수험생과 합격생들 사이에서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의 인기가 높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러한 모의고사는 수험생들에게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이 기회를 활용해 실전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